애플워치 첫번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6월 공개예정

얼마전 iOS 8.4 베타3 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리면서 WWDC 2015 에서 애플워치의 후속 Watch OS 에 대한 이야기도 다뤄지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조심스레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외신에서 나오는 소식들을 보니 실제로 이번 WWDC 에서 애플워치의 첫번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공개될 것 같네요.

이를 통해 애플워치는 현재의 모습 대비 크게 3가지 측면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Find My Watch' 기능의 추가입니다. 네이밍만 보면 애플의 대표적인 디바이스인 아이폰, 아이패드, 맥(Mac)에 포함된 것과 흡사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원래는 애플워치가 출시될 당시 공개할 예정이었으나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아닌 만큼 이를 구현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는 설명입니다.

Apple was developing the feature long before the Watch shipped, but implementing it for an iPhone-dependent device forced the company’s engineers to consider more novel connectivity solutions. 9TO5Mac

이는 'Smart Leashing' 이라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 무선 신호로 아이폰과의 상대적인 거리를 측정해 일정 수준 이상 멀어지는 경우 탭틱엔진 등으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부분은 차세대 애플워치는 '독립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기에 관련 기능에도 변화가 주어졌을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네요.

이와 함께 '애플워치' 와 같은 스마트워치를 이용할 때 가장 많이 연동하는 기능은 '헬스 및 피트니스' 와 관련된 변화점도 있을 것이라 합니다.

각종 기관의 테스트에 의하면 해당 기기의 심박 측정이 상당히 정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이에 사용자의 심박수에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경고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을 더할 것이라 하는군요.

이와 함께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눈길을 끄는 대목이 여럿 보이는데요. 애플워치는 '정확도' 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현재 로드맵으로 지정해 둔 것들이 아무리 유용한 기능이라도 추가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 합니다.
실례로, 현재 애플워치에는 심박 측정 외에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도 숨겨져 있는데 그 정확성이 원하는 수준에 다다르지 못했기에 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하네요.

... such as as an oxygen saturation monitor, did not work precisely. Apple hopes to add a blood pressure monitor and sleep tracking features in the near future, with glucose/blood sugar sensors scheduled for the longer term.

참고로, 애플은 애플워치2 등 차세대 모델에서 혈압과 수면 측정, 그리고 혈당 체크 기능도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되는 워치OS 는 '써드파티 앱' 에 대한 지원을 좀 더 개방할 예정이라 합니다. 쉽게 말해 워치페이스에 제공되는 '사용자화' 기능에 각종 앱의 위젯을 더할 수 있게끔 할 것이라 하네요.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해당 기기를 사용하면서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들었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 측면이었는데 꽤 기대가 되는 변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덧붙여, 애플워치 사용자들이 가장 불만으로 언급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앱 실행 및 로딩 속도인데요. 이 또한 앞으로는 네이티브 앱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실행 속도와 동기화 과정의 속도를 더욱 끌어올릴 전망입니다.

WWDC 2015 는 한국시간으로 오는 6월 9일부터 시작되는데요. 방금 소개한 애플워치의 새로운 Watch OS 와 함께 iOS 9, iOS 8.4, OS X 10.11 등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