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4 (PS4)와 헤드마운트 조합, 과연 어떨까?

얼마전 『데프콘 게임기, 소니 HMD HMZ-T3W 간단 사용기』 포스트를 통해 소니 HMD HMZ-T3W 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등 미디어 콘텐츠 감상에도 효과적이지만 저 같은 경우는 PS4 와 연결해서 사용해보고자 이 녀석을 구했다고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요즘 플레이스테이션4 (PS4)와 헤드마운트의 조합이 저에게 신세계를 안겨주고 있네요. 영화관에서 750인치 초대형 스크린에 PS4 를 연결해서 즐기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랄까요.

물론 헤드마운트가 고가의 제품이라 일반적인 활용에는 제약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게임 방송을 하는 분들이나 다양한 활용을 위해 소니 HMD HMZ-T3W 등을 장만한 분들에게는 분명 새로운 활용성을 제시해 주는 듯 했습니다. 가격에 대한 부분만 아니면 PS4 패키지 중 하나로 자리잡아도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이 글에서는 PS4 를 좀 더 재미있게, 몰입감을 높여 즐기기 위한 방법으로 소니 HMD HMZ-T3W 와의 조합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거듭 말씀드리지만 워낙 고가의 제품이라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이 조합을 꾀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만큼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추고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PS4 와 소니 HMD HMZ-T3W 의 만남, 게임은 이렇게 즐겨야 제 맛?!

▼ 몇차례 소개한 것처럼 제가 PS4 를 통해 플레이 중인 게임은 '킬존 쉐도우폴' 과 'NBA2K14' 등이 있는데요.

HMZ-T3W 와 연결해서는 위 2가지 게임을 주로 하게 되더군요. 특히, NBA2K14 에 더 시간을 들이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넓은 화면을 진짜 NBA 경기를 감상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 PS4 와 헤드마운트의 조합이 새로운 경험을 안겨주는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무선' 으로 집안 어디서든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PS4 를 거치해 둔 곳, PS4 를 연결한 TV 혹은 모니터 바로 앞에서만 게임 / 콘텐츠를 즐겨야 했겠지만 이제는 침대에 누워서도, 쇼파에 기대어서도 PS4 콘텐츠를 즐길 수 있네요~

▼ 가정내 어디서든 장소 구애없이 즐길 수 있는 점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PS4 + 소니 HMD HMZ-T3W' 조합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몰입감' 때문입니다.

▼ 다른 콘텐츠도 마찬가지지만 게임은 특히나 몰입도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헤드셋 등을 이용하시기도 할텐데요.

PS4 와 같은 기기를 활용하면서 '상하좌우 시선이 분산되어 몰입이 안된다?' 왠지 생각만해도 갑갑한 기분이 드는데요.

▼ PS4 와 HMZ-T3W 를 조합해서 사용해보니 영화관을 통채로 빌려 그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초대형 스크린을 홀로 독점한 듯한 그런 느낌을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 제가 격하게 아끼는 PS4 게임 타이틀인 NBA2K14 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진짜 현장에서 NBA 경기를 감상하는 듯한 그런 느낌이랄까요?!!

매번 그렇지만 이런 느낌을 있는 그대로 전해드리지 못하는 점이 참 안타까운데요. 간접적으로나마 체감하실 수 있게 NBA2K14 플레이 영상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덧붙여 PS4 NBA2K14 타이틀의 전반적인 모습을 간단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 먼저, 시카고 불스에서 활약하던 마이클 조던의 모습을 다시금 떠올릴 수 있는 영상입니다. 720p 로 설정해서 감상해보세요~

 

PS4 NBA2K14 에서는 전설이라 불리는 선수들이 활동할 당시의 팀을 선택해 경기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 영상을 기준으로 하자면... 예전에 마이클조던이 활약할 당시의 시카고 불스와 현재 르브론 제임스가 몸담고 있는 마이애미 히트를 선택해 시합을 한 것인데요.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대진이 PS4 에서는~ ^^
해당 경기에서 MVP 로 선정된 마이클 조던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모아 보여주는 영상을 PS4 쉐어하기 기능을 통해 공유한 겁니다 ^^

▼ 물론, 제가 직접 조작해서 플레이하는 것이긴 하지만 마이클 조던과 스코티 피펜 환상 콤비를 헤드마운트로 목격했을 때 그 짜릿함은 말로 다 할 수가 없더군요.

 

위 영상들에서도 보실 수 있는 것처럼 PS4 NBA2K14 는 다이내믹 게임플레이 엔진이 사실적인 물리 특성 및 플레이어 감정, 세부적인 컨트롤과 결합하여 다양한 액션과 리액션들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특징들 덕분에 NBA2K14 에 더 몰입하게 되는 듯 한데요. 이런 몰입감을 헤드마운트로 한층 더 높여주니 그 재미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

▼ 각설하고, 에코 모션엔진과 함께 NBA2K14 에 제가 빠져들게 된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 우선, '마이커리어(MyCAREER) 모드' 를 꼽을 수 있는데요. 플레이어가 선수를 생성해 NBA 생활을 경험하게 해주는 콘텐츠입니다.

단순히 1명의 선수를 생성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그치는 것이 아니라 드리프트, 라이벌과의 경쟁, 스타선수에게서의 스킬 전수 등 한명의 선수가 NBA 생활을 하며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녹여내고 있어요. 

이런 에피소드들을 소니 HMD HMZ-T3W 를 통해 감상할 때는 정말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더군요 ^^

▼ 또 다른 하나는 'THE PARK' 모드로 명해진 멀티플레이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왠만한 농구 게임들이 보이는 멀티플레이라면 NBA 팀 로스터를 기반으로 한 다른 사용자와의 대전이 일반적인 방식이었는데요.

▼ NBA2K!4 의 멀티플레이는 자신이 생성한 선수를 기반으로 최대 100명의 유저들이 모여 길거리를 농구를 하는 스타일로 꾸며져 있습니다.

2:2, 3:3, 5:5 등 다양한 형태를 시합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유저들이 진행 중인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가능해요.

▼ 아래는 PS4 NBA2K14 의 THE PARK 모드를 짧게나마 영상으로 담아본 것입니다. 720p 로 설정해서 보시면 그나마 좋은 화질로 감상하실 수 있어요.

 

그나저나 오리지널 게임 화질 그대로를 전해드리고 싶은데 그게 안되 참 아쉽네요. 

▼ 마지막으로, NBA2K14 등 게임 타이틀 뿐만 아니라 PS4 와 소니 HMD HMZ-T3W 를 조합해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에는 PS4 방송기능도 있겠네요.

지난 『킬존쉐도우폴 멀티플레이 후기, PS4 쉐어기능 영상편집 및 업로드 방법』 포스트에서 PS4 소셜 기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방송하기 기능에 대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아프리카TV 등에서 BJ 를 하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방송을 한번 하기 위해서는 참 많은 장비들이 필요하죠? PS4 에서는 쉐어버튼 하나로 방송을 할 수 있는 것이 매력포인트인데 헤드마운트와 조합으로 좀 더 재밌는 방송이 가능할 듯 하더군요.

참고로, 소니 HMD HMZ-T3W 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마이크가 부착된 헤드셋을 착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PS4 에 소니 HMD HMZ-T3W 를 연결해서 각종 타이틀 및 콘텐츠를 즐겼을 때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물론, 이 조합에 단점도 있긴 했습니다. 장시간 마운트를 착용했을 때 일반적인 PS4 활용보다 눈이 더 피로한 부분이 대표적! 

하지만, PS4 게임 타이틀 및 관련 콘텐츠를 즐기는데 있어 '750인치 초대형 스크린 앞에서 PS4 를 즐기는 듯한 효과, 무선이라는 특징 덕분에 가정내에서 디스플레이 때문에 장소 구애를 받지 않아도 되는 점, 게임 타이틀 본연의 영상과 사운드 품질을 별다른 제약없이 즐길 수 있는 점' 등은 글을 시작하면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분명 새로운 활용성을 제시해준다 생각되네요. 

금전적인 부담을 떠나서 혹시 뭔가 색다른 사용자 경험을 쌓으며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은 분들은 위와 같은 조합을 고민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TOMA SOU 2014.01.19 14:49 신고

    와... 제가 생각하고 있는 궁극조합이네요 다만 헤드마운트 가격이 좀 쎄고 아직 플스4도 구입을 못해서... 연말쯤엔 이런 시스템으로 한번 구축해보고싶네요

    • BlogIcon LiveREX 2014.01.19 21:52 신고

      글쵸. 가격이 가장 큰 문제이긴 해요~ ^^

    • BlogIcon eleven09 2014.01.22 10:50

      소니 헤드마운트 해상도가 받쳐주지 않아서 플스4와 같이 하기엔 플스4 성능이 너무 앞서네요^^

      소니 이놈들이 아주그냥 패키지로 팔아먹을라고 대가리 쓰는거같은데
      이조합은 별루인거같아요^^ 소니헤드마운트가 1080P 해상도를 지원해서 나오면야 정말 좋겟지만 그게 아니라서^^ 구입하시지 않는것이 현명할듯합니다^^

  2. NikooRn 2014.01.22 09:15

    지스타때 시연해 봤었는데요 솔직히 750인치 스크린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스크린은 생각보다 작고 답답한데다가 상하좌우는 눈을 돌리지 않아도 다 보일 정도여서.. 흠... 750인치 스크린을 100미터 뒤에서 보는 느낌이면 맞을꺼같네요
    그리고 해상도... 그리 좋지 않아서... 다음버전 준비중이라고 하던데 해상도도 높아진다고 들었습니다. 시급한건 해상도와 실제 시야를 가득채우는 스크린이 아닐까요?

  3. BlogIcon eleven09 2014.01.22 10:47

    PS4와 이번에 나온 헤드마운트 구입해서 돌려봤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이러한 헤드마운트를 한번도 사용해보시지 못한 분들에게는 사실 신세계인건 맞습니다

    과장된 얘기라 아니라 껴보면 약간 불편한 점도 있지만
    극장에 가서 중간자리정도에서 보는듯한 체감을 할수가 있습니다
    피파14를 돌려봤을때 상당히 몰입감도 좋고 일반티비보다 게임할맛이 나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현재까지 헤드마운트 해상도가 플스4 1080p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이건 마치 플스3 게임을 돌려서 본다는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세대기 플스4의 가장큰 장점인 그래픽인데 이걸 그대로 헤드마운트 에서 구현을 못하다 보니 아쉬운점이죠^^ 정가가 139만원인데..;; 이가격으로 구입하긴했지만 글쎄요 성능면에서는 이돈을 다주고 구입하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80~90만원정도면 괜찮다고 봅니다
    이상 사용해본 유저로써 솔직한 느낌이었네요^^

  4. ㄷㄷㄷ 2014.01.22 10:49

    소드아트에 나오는 너브기어도 50년 정도후면 완성될려나 약간 비슷하네

  5. dkdk 2014.01.22 12:33

    궁국의 조합은 맞죠
    해상도가 플스4용으로 떨어질 뿐이지 실제로 무지 낮아서
    눈버리겠다는 느낌은 아닙니다.
    특히 3d 컨텐츠 볼때는 쵝오입니다 왜냐하면
    양쪽눈에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는 리얼 3d 라고나 할까요
    실제 영상은 60인치 티비를 가까이서 보는느낌 정도입니다.
    100인치도 안되보여요

  6. ??? 2014.01.22 18:14

    지금 둘다 사면 호구인증 제대로 될 듯.

  7. BlogIcon 2014.07.14 08:37

    안경쓰는사람은 안경쓰고써야하나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