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실수로 삭제한 사진을 복구하려면?
컴퓨터만 삭제 파일 복구가 가능하다?!
제 블로그에서 다뤘던 포스팅을 꾸준히 봐주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지금까지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수 차례 소개를 했었습니다. 파티션이 통채로 사라진 경우 파일과 함께 되살리거나 삭제된 파일만 선택하여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본문에서 다룰 내용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대표주자죠. 갤럭시S2 에서 실수로 삭제한 이미지(사진) 파일을 되살리는 방법입니다. 사실 그 방법이라는 것은 삭제 파일을 복구하는 프로그램(FinalData, Recuva 등)을 이용하는 것이라 PC 에서의 그것과 큰 차이는 없는데요. 얼마전 제가 겪은 경험담을 기준으로 해서 소개를 해보도록 할게요.
갤럭시S2 에서 삭제한 이미지 파일 복구하기
제 경험담이란 이렇습니다. 얼마전 여자친구가 사용하던 핸드폰이 자꾸 말썽이길래... 제가 사용하던 갤럭시S2 를 기기변경해줬는데요.▼ 갤럭시S2 의 '내 파일' 에서 앨범 폴더 생성 및 정리를 하던 중...
실수로 여자친구가 모아두었던 이미지 폴더 하나를 통채로 삭제해 버렸습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들은 경험했던 과정을 그대로 다시 재현한 것입니다.
만약 T-Bag.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브 등에 이미지를 먼저 백업해두고 정리 작업을 했더라면 이런 경우에 봉착하더라도 문제될 것이 없었겠죠? 정리를 다하고나서 백업하려 했는데 이런 경험을 하게되니 그 난감함이란... 역시나 다시 한번 백업의 중요성을 통감한 순간이었습니다 ^^;;; 각설하고...
▼ 그런데, 갤럭시S2 를 PC 에 연결하면 아이폰과는 다르게 드라이브명이 부여되면서 내부 폴더 및 파일을 탐색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이 문득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우선 Recuva 를 이용해 복구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복구가 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복구가 되질 않더군요. 이 부분은 좀 더 아래에서 말씀드리기로
하고...
혹시나 싶어 파이널데이터(FinalData) 를 이용해 보았더니, 그 결과 실수로 삭제한 폴더를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Recuva 의 경우는 프리웨어지만 파이널데이터(FinalData)는 안타깝게도 쉐어웨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별도로 도와드릴 수는 없고 그저 구글신 등을 잘 활용해 보시라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 파이널데이터를 이용해 갤럭시S2 에 해당하는 드라이브를 검색해 보면, [DCIM] - [Camera] 폴더를 살펴보면 '삭제된 폴더' 상태의 실수로 삭제한 폴더가 보일 겁니다.
▼ 실수로 삭제한 폴더를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복구"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복구할 폴더를 저장할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위 과정을 거쳐, 복구한 폴더를 살펴본 장면입니다. 실수로 삭제한 폴더가 그대로 완벽하게 복구되었네요.
▼ 복구한 폴더를 갤럭시S2 에 해당하는 드라이브에서 [DCIM] - [Camera] 폴더로 복사해 주면...
▼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갤럭시S2 갤러리에서 이상없이 감상할 수가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본문은 여기서 끝나야겠지만 앞서 Recuva 를 이용했었지만 결국은 FinalData 를 이용했다고 했죠? 그 이유를 간단하게 말씀드리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uva 에서 삭제된 파일이 검색되면 파일명 앞에 빨간색, 초록색, 주황색으로 표시가 되는데요.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파일은 복구가 거의 복구가 불가능한 것이고, 주황색 및 초록색은 복구가 가능한 것입니다. 참고로 제가 파이널데이터에서 다시 살려낸 파일들은 모두 Recuva 에서 주황색이었습니다.
▼ 그런데, Recuva 에서는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파일을 복구하더라도 아래 좌측 이미지처럼 완벽하게 복구가 되지 않더군요.
참고로 주황색의 경우도 복구를 해보니 초록색 상태의 파일을 살려낸 것과 같이 표시가 되었습니다. 위 우측 이미지는 빨간색 상태의 파일을 복구한 장면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 파이널데이터를 이용해서 복구를 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갤럭시S2 에서 실수로 삭제한 이미지 파일 등을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한다고 해서 언제나 완벽하게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느냐 하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실 제가 겪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운이 좋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 입니다. T-Bag,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브, 드랍박스 등 사용하기 편리한 서비스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혹시나 백업을 못해서 저와 같은 경험을 한 경우에는 Recuva 와 FinalData 를 이용해 보세요~ 그런 것이 아니라면 우선은 항상 백업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을 권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