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베타 버전 설치 파일 받는게 너무 힘들다?!

 이미 관심있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시시라 생각되는데 엊그제 iOS5 베타2 버전이 개발자들에게 공개되었죠? 참고로 iOS5 베타2 버전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설치하려면 이전과 마찬가지로 UDID 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구요. 또한, 아이튠즈도 10.5 베타2 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트위터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 소개하기도 했으니 10.5 베타2 버전에 대한 내용은 본문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엊그제 제가 윈도우에서 iOS5 베타2 버전을 설치하고 있다는 내용을 SNS 에 올리자 이런 질문을 쪽지로 주시는 분이 계시더군요. 윈도우용 베타 버전 설치 파일을 내려 받으려니 관련 링크의 서버에 사용자가 몰려서 다운이 되지 않는다며 다른 방법이 없냐는 내용이었는데요.

 iOS 파일을 받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맥(MAC)에서 이용하기 위한 DMG 확장자의 설치파일이 있고, 윈도우에서 설치가 가능한 IPSW 확장자 파일이 있죠? 대부분 해외 포럼이나 커뮤니티 등에서는 맥을 기준으로 DMG 파일을 공유하곤 하다보니 IPSW 파일이 올라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하다 보면 사용자들이 몰리거나 해서 해당 서버가 다운되는 등 난감한 경우를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DMG 파일에서 IPSW 파일 추출하려면?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DMG 파일을 내려 받더라도 윈도우에서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DMG 파일에서 IPSW 파일을 추출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본문에서는 평소 애용하는 UltraISO 를 기준으로 소개하겠지만 7zip 등의 유틸을 이용해도 추출이 가능합니다.

▼ 아래는 이번에 공개된 아이패드2 용 iOS5 베타2 GSM 버전입니다. 확장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DMG 파일이죠?


▼ 추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UltraISO 를 실행한 후 DMG 이미지가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해당 파일을 불러오면 되는데요.



 참고로 UltraISO 는 블로그에서 여러차례 윈도우7 관련 팁을 소개하면서도 언급했었는데요. 조금만 검색해 보시면 무설치 버전 등을 구하기가 상당히 쉽습니다. 여담이지만 가상드라이브도 지원하고 하다보니 포터블로 이용하면서 활용하면 아주 유용합니다. 물론, 여의치 않으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7zip 등을 이용하셔도 되구요. 각설하고...


▼ 파일을 불러올 때 이런저런 메시지가 표시되더라도 강제로 열면 아래와 같이 내부에 포함된 파일들이 표시가 됩니다.



 종종 보면 DMG 파일을 ISO 파일로 변환해야만 추출잉 가능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굳이 변환하지 않더라도 강제로 DMG 이미지를 UltraISO 에서 열 수 있습니다.


▼ DMG 파일 내에 보면 IPSW 파일이 보일텐데요. 원하는 경로로 드래그 앱 드랍하여 옮겨 주시면 추출 과정이 완료됩니다.



▼ 아래는 DMG 파일에서 IPSW 파일을 추출한 모습입니다.



 혹시 정말 이 파일이 해외 포럼 등에서 윈도우용으로 제공되는 파일과 동일한 것이 맞는지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한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증거자료(?)를 준비했습니다.


 파일에는 해시(Hash)라고 하는 고유의 코드가 있는데요. 사람으로 따지면 지문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듯 하네요. 윈도우용으로 해외 모 블로그에서 제공된 파일과 위 DMG 파일에서 추출한 파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위ㆍ아래를 비교해 보시면 "MD5, SHA1, CRC32" 값이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DMG 파일에서 IPSW 파일을 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이용해 본 경험으로는 DMG 파일로 내려받는 것이 속도 등에서 훨씬 장점이 있더군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빨리 iOS 업데이트를 적용하고 싶은 분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