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웹 저장 공간 활용이 대세

 예전에 한번 블로그를 통해 SkyDrive, N드라이브 등과 같은 웹 저장 공간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있는데요. 사실 따지고 보면 불과 작년에 소개했는데... 그 때 당시만 해도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도 적었고 지원되는 부분도 상당히 미미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대부분 이런 웹 저장 공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시죠? 얼마전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가 오픈되었다는 소식을 전한바 있는데요. 다음 클라우드가 단일 파일당 4GB 까지 올리거나 내려받을 수 있는데다가 20GB 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자 많은 분들이 이를 반겼었죠? 그러자 N드라이브에서도 관련하여 최대 용량 확장 등 서비스 확대 공지를 발표했구요.


 어제(3월 30일), "N드라이브" 의 공지 내용이 드디어 실현되었습니다. 물론 예전 공지와 내용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긴하지만 이전까지의 N드라이브와 비교하면 상당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N드라이브 어떻게 변했나?

 초창기의 N드라이브가 어떠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 이전 N드라이브 소개글 : http://liverex.tistory.com/265

▼ 초반에 5GB 였다가 그 후 10GB, 이번에는 전체용량이 30GB 로 확대되었습니다.


 게다가 이전까지는 N드라이브에 업로드할 수 있는 한 파일 당 최대 크기도 200MB 였는데요. 이번에 4GB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N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 중 50MB가 넘는 파일 용량을 모두 합쳤을 때 1GB가 넘지 않도록 제한해 대용량 파일 관리가 쉽지 않으셨을텐데요. 이러한 제한도 해제되었더군요. 이제, 4GB 내 파일은 총 저장 용량 30GB 안에서 자유롭게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체용량이 늘어난 것도 그렇지만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물론, 더 기대했던 기능이 있긴한데 아직 오픈이 되지 않은 관계로...

▼ 위 참고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예전에는 64비트에서는 N드라이브 탐색기 설치에 제약이 있었는데, 이제는 아무 무리없이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이폰 등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던 N드라이브 어플 서비스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앱 설정 메뉴의 '자동 올리기'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일 이후의 사진과 영상 파일을 자동으로 분류하여 N드라이브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파일을 한번에 올릴 수도 있어 지금까지처럼 하나하나씩 번거롭게 업로드 하던 수고를 덜 수 있겠네요.

▼ 아이폰에서 자동올리기 기능을 이용하니 탐색기에서 바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확인이 되네요. 이 기능도 잘 활용하면 상당히 유용하겠죠?


 그 외 "N드라이브" 앱 설치 및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폴더 자동 동기화 기능인데요.


 자신의 PC 에 있는 특정 폴더와 N드라이브 폴더를 자동 동기화 설정하면 두 폴더가 동일하게 유지되는 'N드라이브 탐색기 폴더 자동 동기화' 서비스가 조만간 오픈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 부분이 우선 이뤄졌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크지만 곧 가능해 진다고 하니...

▼ 아래는 N드라이브 개편 공지에 포함된 내용 줄 일부입니다. 환경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다고 하니 숙지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IE웹 브라우저의 사용자 분들은 아래의 환경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Active X 컨트롤 설치하시면 4GB까지 올리고 내려 받기가 가능합니다.
- Active X 컨트롤 설치하지 않은 상태의 경우 2GB까지 올리고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2.N드라이브 탐색기(32비트 & 64비트)를 설치하시면
- 4GB까지 올리고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는
- 아이폰, 안드로이드용 APP에서는 2GB까지 올리고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윈도우모바일용 APP에서는 1GB까지 올리고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 바다용 APP에서는 1GB까지 올리고 단말 제약에 따라 최대 450MB까지 한 번에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4. 파이어폭스나 이외의 브라우저에서는
-  Flash Air 업로더로 200MB 파일을 올리고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4월 중으로 파일별 2GB까지 파일을 올리고 내려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 출처 : http://ndrive.naver.com/notice.nhn?docId=10000000000021761194

 하드디스크에 수 많은 자료들을 백업해두고 하시다보면 그 용량이 부족해 소장하고 있는 아까운 파일들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런 경우 등등에 N드라이브 등과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시면 유용할 듯 하네요.

 다음 클라우드가 오픈되자 서로 경쟁하면서 점점 발전하고 서비스가 확대되는 모습을 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저 반갑기만 하네요. 최근 여러모로 경쟁 구도로 인한 고객의 혜택(?)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좀 더 편리하고 원활한 컴퓨팅이 가능하게 하는 이런 서비스의 질이 점점 높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