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4, 통화 품질에 문제가 있다?

 최근 아이폰4 통화 수신율과 관련하여 문제를 겪고 있다는 고객이 많아서 KT 가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기사[아이폰4, '데스그립' 말고도 통신불량 문제로 '시끌벅적']가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물론, 본문에서 다룰 통화 품질 수신율 체크는 링크의 기사 내용과 같이 안테나가 완전한 것으로 표시되더라도 문제를 겪는 경우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이폰4 가 처음 개통될 무렵에는 각종 커뮤니티에서 데스그립 등을 테스트하기 위한 팁으로 많이 알려지던 방법인데요. 위와 같은 기사들이 퍼지자 트위터 등에서 수신율 체크하는 방법, 체크 후 수치를 읽는 방법과 같은 것을 질문하는 글들이 많더군요.


 이렇듯 수신율을 체크를 하는 이유는... 만약 자신의 방에서 통화 품질 테스트를 했는데 그 수치가 안 좋게 표시가 된다면 KT 에 중계기를 요청하여 통화 품질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신율이 좋지 않은 곳에 있으면 그 만큼 배터리도 빨리 소모되고 발열 현상도 심해질 수 있다고 하니 그런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거금을 들여 구매했는데 조금이라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어야 되지 않을까요?

아이폰4, 통화 수신율 체크하기 - 필드테스트

 iOS 4.1 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필드테스트' 라고 하여 통화 수신율을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다시 포함되었는데요. 즉, 아이폰4 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다운그레이드하지 않은 이상 필드테스트를 이용할 수가 있다는 의미가 되겠죠? 수신율을 체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폰에서 전화 버튼을 누른 후 키패드에 [*3001#12345#*] 을 입력, 그리고는 통화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필드테스트(Field Test) 화면이 표시가 되는데요. 좌측 상단에 표시한 부분에 어떤 수치가 표시가 될 겁니다. 저는 방에서 테스트해보니 -68 이 표시되더군요. 참고로 조금 후미진 곳에서 확인하면 -70 ~ -80 사이였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안테나바가 표시되게 하려면 홈버튼을 눌러주세요.


 이 수치가 바로 수신율을 표시해 주는 것인데요. 쉽게 생각해서 절대값, 그러니까 - 는 생각할 것 없이 숫자 자체가 클수록 수신율이 안 좋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60 과 -110 이 있다면 -60 이 수신율이 좋다는 의미가 되겠죠?
 트위터에서 어떤 분이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아이폰4 를 기준으로 강전계는 '-45dB ~ -76dB' 이라고 하더군요. 이 수치 내에 포함된다면 수신율이 매우 양호한 것입니다. 가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을 하기도 한다는데 현혹되지 마세요.

 필드테스트와 관련하여 소개되는 내용들을 보면 일반적으로 -50 ~ -100 사이의 수치가 나오면 통화상의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트위터에서 관련글에 멘션을 다신 분들을 살펴보니 -110 이상도 제법 되던데... 절대적으로 이 수치에 연연하여 조치를 받는 것은 아니겠지만 -100 이상의 수치가 나온다면 KT 에 중계기를 요청해서 통화 품질 개선을 꾀하셔야 할 듯 하네요. 실제로 중계기를 요청하여 설치하신 분의 후기를 보면 그 이후 수신율이 상당히 좋아졌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중계기 설치에 따른 전기 요금은 환급 또는 감면 조치 받을 수 있으니 잘 따져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 출처 : 네이버 카페


 글을 시작하면서도 말씀드렸지만 기사 등에서 언급되는 통화 문제의 경우에는 이런 수치와 무관하게 통화 및 문자 수신 불량 문제를 겪는다고 하니 그런 경우에는 KT 에서의 조사 완료 후 어떤 조치가 취해질지 조금 더 기다려 보셔야 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4 를 꽤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는데 한편으론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녀석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