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윈포에서 어떤 분이 남기신 글을 보니 '즐겨찾기 / 북마크' 에 등록한 내용을 실수로 삭제하여, 다시 해당 사이트를 추가하려해도 찾을 수가 없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이 글을 보니 저도 몇 차례 경험해보고 머리를 쥐어짰던 기억이 나더군요. 이상하게 꼭 이렇게 실수하는 경우는 잘 찾아지지도 않는 해외사이트만 ^^;;;  그러고보니 요즘은 백업, 동기화 등으로 그런 일이 없지만 과거에는 포맷을 하는데 관련 내용을 백업하지 않아 모조리 날린 기억도 있네요. 아마 이런 경우를 경험해 본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러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즐겨찾기 사이트, 북마크 등을 미리 백업해 두거나 특정 웹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즐겨찾기 / 북마크를 단일 파일로 백업하는 방법을 다룰텐데요.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모든 웹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본문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익스플로러(IE)를 중심으로 파이어폭스(Firefox), 구글 크롬 및 크롬 플러스에서의 방법을 소개할게요.

즐겨찾기 / 북마크 백업 - 파일로 내보내기

▼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 버튼을 클릭한 후 즐겨찾기에 추가 메뉴의 '▼' 를 클릭하면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세요.



▼ 가져오기/내보내기 설정창이 표시될텐데요. 백업을 하시려면 '파일로 내보내기' 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만약 백업했던 파일을 가져오시려면 '파일에서 가져오기' 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 즐겨찾기 목록들을 백업할 것이기 때문에 '즐겨찾기' 를 체크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다른 내용까지 백업하시려면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세요.



▼ '즐겨찾기' 폴더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 즐겨찾기 목록들을 백업할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지 경로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이왕이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이 아닌 다른 파티션이 좋을 듯 합니다. 포맷 등의 경우를 고려한다면 말이죠.



▼ 모든 과정을 마치면 지정한 경로에 Bookmark.htm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겁니다. 이 파일을 잘 보관하시면 자신의 즐겨찾기 사이트 항목들을 실수로 삭제하거나 하여도 걱정이 없습니다.


[참고] 익스플로러에서의 백업 및 다시 불러오기 방법은 위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크롬 및 파이어폭스에서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크롬에서의 방법입니다. 사용자 설정 및 관리 버튼을 누르면 [북마크 관리자] 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해당 메뉴를 이용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등록된 북마크를 백업하거나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 파이어폭스의 경우에는 상단의 메뉴에서 [북마크] 를 살펴보시면 역시나 [북마크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등록되어 있는 북마크를 백업하거나 다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방문하여 정보를 얻는 사이트 주소를 잃는다면 그 손해란 단순히 사이트 주소 하나를 잃은 것으로 끝나지 않을 겁니다. 특히, 요즘같은 정보화 시대에는 말이죠. 그렇기에 백업 및 동기화가 가능하게 관련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건 아닌가 싶습니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즐겨찾기 / 북마크를 평소에 백업해 두시면 어떨까요? ^^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