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리났네 난리났어! LG 올레드 evo 어떤 특징 있길래?
난리났네 난리났어! LG 올레드 evo 어떤 특징 있길래?
LG전자는 올레드 소자 성능을 개선한 차세대 올레드(OLED) 에보 패널을 탑재한 제품인 LG 올레드 evo를 지난 3월 본격 출시한 바 있습니다. 저 역시 영상 등을 매일 같이 다루다 보니 자연스럽게 해당 라인업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궁금한 마음에 살펴보니 이미 해외 등지에서는 그 밝기와 화질, 색감 등에 대해 호평이 자자하더군요.
LG 올레드 TV의 화질과 디자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가전 전시 박람회인 CES 에서 7년 연속 최고 TV에 선정(엔가젯 기준)된 것은 물론 영상 음향 전문가 협회 ELSA어워드 9년 연속 최고 제품상, 세계 3대 디자인상 IDEA 2019 Gold, iF 디자인 2020 Winner, 레드닷 2020 Best of the Best를 수상하였으며, TV 예술과학 아카데미 선정 美 에미상 기술공학 에미상 등 권위있는 매체 및 전문가에게 인정받은 건 기본이고,
해외 10개국 소비자 매체의 TV 성능 평가 1위, 美 컨슈머리포트 선정 2년 연속 최고의 TV 등과 같이 소비자에게도 최고의 선택지로 평가 받고 있는 LG 올레드 TV. 이번 라인업의 특징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TV 가 호평을 받았다는건 그 만큼 화질이 좋다는 의미가 될 겁니다. 그럼 LG 올레드 TV 는 왜 화질이 좋을까요?? 바로 독보적인 자발광 기술 덕분이예요.
수 차례 강조했었죠? LCD(LED) TV는 스스로 빛을 낼 수 없어 TV의 뒤쪽에서 빛을 비추어주는 조명(광원)이 필요한 반면 올레드 TV 는 그런 것이 필요가 없습니다. 즉, 백라이트(광원)가 없는 TV는 올레드 TV가 유일한 것이죠.
올레드 TV는 패널의 소자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검은색을 표현할 때 그 부분만 픽셀을 끄면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블랙 표현이 가능하며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 제공하는 특징이 있어요.
이와 같은 정확한 블랙은 색 재현율에도 영향을 줍니다. 명암비가 높을수록 색상이 더 뚜렷하게 보이거든요. 하여 정확한 블랙을 바탕으로 무한대 명암비를 지원하기에 자연에 가까운 색감 표현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 TV 는 의외로 측면에서 바라보게 되는 경우도 많죠? 그만큼 시야각이 중요할 수 밖에 없는데, 올레드 TV는 측면에서 보아도 색 왜곡이나 밝기 변화 없이 완벽에 가까운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저 역시 올레드 TV 를 쓰고 있는데, 식탁에 앉아서 봐도 잘 보일 정도의 시야각에는 늘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죠 ^^
보통 TV 를 시청한다고 하면, 단순히 특정 채널의 프로그램만 보는 것이 아니잖아요? 영화, 스포츠는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게이밍까지 욕심내게 될텐데.. 관련해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력도 담겨져 있습니다. 일명 올레드 4S 라 불리는 건데요. 각각을 살펴보면..
우선, 선명한 화질(Sharp).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 스스로 빛나는 올레드만이 가능한 선명한 화질로 영화의 감동을 극대화 합니다. 그리고, 매끄러운 화면 전환(Smooth). 올레드 모션프로 기능으로 스포츠 경기의 역동적인 움직임도 매끄럽고 생생하게 표현하는게 특징이예요.
다음은, 빠른 응답속도(Speedy)인데요. 쉽게 짐작할 수 있듯 1ms의 빠른 응답속도, G-SYNC 호환지원, HDMI 2.1 탑재 등으로 고사양 게임도 끊기지 않고 몰입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은 슬림한 디자인(Slim). 대화면임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극도로 슬림한 디자인으로 공간을 더욱 아름답게 연출해 주는 매력이 있어요.
또한, LCD TV보다 유해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낮고 플리커와 빛반사가 적어서 눈이 편한 것도 특징이예요.
국내에서 유일하게 TUV 아이컴포트 인증(유해 블루라이트 50% 이하, 화면 깜빡임 1% 미만)과 UL 낮은 블루라이트 검증(블루라이트 100W/sr㎡ 이하), UL 플리커프리 인증(화면 깜빡임 기준 9.6W 미만) 획득했다고 하니 이런 측면에 대해서는 충분히 안심하고 즐겨도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기존 LG 올레드 TV 에서도 대부분 찾아볼 수 있었던 특징이죠? 그럼 이번 evo 라인업의 특징은 무엇이고, 업그레이드된 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디자인 측면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LG 올레드 evo는 2020년 GX 모델과 동일한 갤러리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어요. 갤러리 디자인이란, TV 하나에 화면 구동부, 스피커, 설치를 위한 브라켓까지 담아 TV 사용을 위한 별도 외부 본체가 없는 슬림한 디자인을 말하는 것으로 벽에 걸 경우 본체 없이 화면만 돋보이는 미니멀한 인테리어로 갤러리 느낌의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 '갤럭리 스탠드' 라는 새로운 선택지도 생겼습니다. 갤러리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모던한 디자인과 후면에 셋탑박스, 공유기, 멀티탭 등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게 하는데요. 스탠드에 선정리홀도 있어 전선을 깔끔하게 숨길 수도 있습니다.21년형 G1, C1, B1 등 다양한 모델(55, 65형만 결착 가능)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본연의 성능! 올레드 소자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면서 더 밝은 화면을 보여주고 보다 더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4세대 인공지능 α9이 탑재되어 있어 화질 장르맞춤화면, 장면단위 화질 최적화 등으로 업스케일링, 사운드는 버추얼 5.1.2로 업믹스 등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예요.
이 밖에도 SGS 친환경 제품 인증 획득이라든지 기존 버전 대비 훨씬 더 손쉬운 사용성이 돋보이는 webOS 6.0, 리모컨 핫키 개선과 세어링 탭 탑재 등이 역시 이번 라인업의 특장점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LG 올레드 TV 하면 편의 기능들도 빼놓을 수 없죠?!
프레임, 화면비, 색감 등을 원작자가 세팅한 그대로 표현하도록 개발된, 미국 영화감독협회와 UHD 얼라이언스가 함께 개발한 필름메이커 모드도 여전히 지원합니다. 시국이 시국인지라 영화관을 못 가는 분들이 특히 요즘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아닐까 싶어요.
스포츠 알람 기능도 여전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 곧 야구 시즌이 오픈되어서 더 많이 찾게되는 기능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좋아하는 팀을 즐겨찾기 설정하면 다른 프로그램을 보더라도 경기 상황이나 일정 등을 알림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LG 올레드 TV의 편의기능으로는 ThinQ 홈보드도 빼놓을 수 없죠. LG ThinQ 가전은 물론 UEI 인증을 받은 IoT기기도 TV에 연동하여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리모컨 내 마이크 버튼을 직접 눌러 마이크처럼 활용도 가능하지만 원거리에서도 음성 명령이 가능한 다이렉트 음성인식 등도 빼놓을 수 없는 LG 올레드 TV의 어필점이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LG 올레드 evo 신제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저 역시 이미 LG 올레드 TV 를 쓰고 있지만 사뭇 기대되는 부분들이 있을 정도로 기대감이 생기는데요. 기회가 된다면 직접 써보고 영상으로 리뷰 등을 소개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아무래도 TV 는 글 보다는 영상이..
더 이상 발전할 수 있는게 있을까 싶을 정도의 기술력이었지만 여전히 개선되고 있는 LG 올레드 TV. 앞으로 또 어떤 행보를 보일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포스팅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