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TV추천 LG 올레드TV AI ThinQ 직접 써보니, 이건 사야돼!
최신TV추천 LG 올레드TV AI ThinQ 직접 써보니, 이건 사야돼!
여러 차례 언급을 했던지라 기억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제가 현재 가정에서 쓰고 있는 TV 경우 근 10년 가까이 사용을 한 녀석인지라.. 흔한 말로 기변 시점이 다가와 작년부터 여러가지 제품들을 수소문하고 그 정보를 체크하고 있었는데요.
이런 끝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품고 있었던 건 'LG 올레드 TV'였습니다. 하지만, 공개 행사장 이라던지 판매 매장에서 짧은 시간 경험해 보는 것만으로는.. 이걸 선택하는 게 과연 좋은 것인지에 대한 확실한 판단을 세우기에 무리가 있었던 게 사실인데요.
이번에 기회가 닿아, LG전자가 2019년 새롭게 선보인 LG 올레드 TV AI ThinQ를 직접 체험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마음을 정했습니다. 이건 사야 하는 겁니다.
어떤 이유에서 이런 판단을 내리게 된 걸까요? 지난 번 발표 행사장 방문기에서는 최신 LG 올레드 TV AI ThinQ의 주요 특징을 짚었다면, 이번 리뷰에서는 직접 체험한 후 느낀 다양한 매력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가장 먼저 체감된 건 역시 '올레드(OLED) 패널'이었습니다. 이 패널이 갖는 강점에 대해서는 수 없이 들어왔고 눈으로 접한 바 있는데요. 그런데, 장시간 실제로 이용하면서 경험할 때의 감흥은 또 다른 이야기더군요. ▼
참고로, 올레드(OLED) 패널은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덕분에, 퍼펙트 블랙 표현을 통한 완벽한 명암비 / 뛰어난 시야각 등 차원이 다른 화질을 제공합니다.
직접 눈으로 겪어보시면 이게 왜 사용자 입장에서 어필이 되는지 쉽게 이해가 되실텐데… ^^;; 기회가 되신다면 가까운 LG전자 매장에 방문하셔서 직접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전에도 소개드린 것처럼, 이런 장점 덕분에 다른 색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도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자랑하는데요. 헐리우드의 많은 영화 제작사가 ‘올레드TV’를 레퍼런스TV로 사용하고 있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구나 하는 생각이 거듭 스치더군요. ▼
또 하나, 백라이트가 없다는 점은 TV 디자인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칩니다. 두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거든요. 이를 통해 종이처럼 얇은 ‘페이퍼슬림’ 디자인이 가능해졌는데요. ▼
사진으로만 봐도 얼마나 얇은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부 아래로 로고마저 없애면서 얇은 배젤을 구현하여 몰입감을 높여준 그 매력이 얼마나 큰지 금방 체감이 되실 겁니다.
LG 올레드TV AI ThinQ는 한 층 업그레이드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을 탑재하면서 화질과 사운드 측면에서 퍼포먼스를 높였다 합니다. ▼
‘2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은 쉽게 말씀 드리자면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를 찾아주는 프로세서입니다. 먼저 화질 측면을 말씀드리자면, 100만개 이상의 영상을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생되는 영상의 화질을 최적의 상태로 제공합니다. 원본 영상의 화질을 인식하여 송출 영상의 화질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TV 주변의 밝기를 감지하여 HDR 콘텐츠 밝기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신제품 공개 현장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기존 모델과 비교가 가능했는데요. 아래 사진으로 화질 측면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이 최적의 사운드까지 스스로 알아서 제공한다고 말씀 드렸었는데요. 사운드 부분에 있어서는 무려 1,750만개 이상의 영상의 사운드 데이터를 학습하였기 때문에 가능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먼저 2채널의 음원을 별도의 스피커나 스피커바가 없어도 5.1 서라운드 음향으로 즐길 수 있게 바꿔줍니다. 또한 리모컨의 위치를 향해 사운드 방향을 조절하여, 사용자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입체 음향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제품 이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인공지능을 의미하는 용어 ‘AI ThinQ’가 포함되어 있는 걸 아실 수 있을 텐데요. 이렇듯 ‘인공지능’ 측면을 강조하면서, 쓰는 이 입장에서 체감하게 되는 ‘편리함’도 꽤 많았습니다. 먼저 가장 인상 깊었던 ‘인공지능 홈보드’부터 그 예로 말할 수 있을 듯 한데요. ▼
인공지능 홈보드는 특히 가전 연동 / 모니터링 / 제어 부분에서 유용함이 꽤 돋보이더군요. 저 같은 경우 LG로봇청소기와 연동해서 활용을 해 봤는데요. 문득 청소기를 돌리고 싶을 때 직접 찾아갈 필요 없이 TV 보던 자세 그대로 로봇청소기를 작동 할 수 있는 점이 무척 편했습니다.
LG ThinQ 가전뿐만 아니라, OCF 받은 가전 모두 연동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평소 인공지능 AI 하우징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에게 특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또, 셋탑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등 외부 입력이 필요한 기기를 번거로운 조작 없이 단번에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네요. 기존에 쓰던 제품이 이 부분에서 정말 짜증 유발자였는데.. LG 올레드TV AI ThinQ는 칭찬할만한 간편함을 보여주더군요.
끝으로, 인공지능 음성인식 부분에서도 발전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정중앙의 리모컨 버튼을 누르고 말하면 되는데, 별도 명령어가 필요 없이 버튼을 누르고 바로 말하면 된다는 점이 편하고 좋았습니다.
사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아서 초등학생 아이가 이용하는데도 전혀 무리가 없더군요. 인식률도 좋고 말이죠.
이번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일반적인 대화처럼 이야기 해도 질문을 굉장히 잘 인식합니다. 게다가 앞선 질문을 기억하고 있어서 연속적으로 뭔가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것도 편리함을 높여주는 지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예를 들자면, “강호동이 몇 살이지?”라고 질문한 후, “키는?”라며 연이어 물어보면, 용케 강호동의 키를 알려줍니다. 참고로 인공지능 홈보드와 음성 명령 기능은 해외 직구 TV의 경우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LG 올레드TV AI ThinQ는 전세계 4대 HDR을 모두 지원하는 국내 유일 TV, HDMI 2.1 지원, 돌비애트모스 사운드, WebOS 4.5 등 편의성 부분에서 세심하게 신경 쓴 부분도 확연한 걸 알 수 있네요. ▼
지금까지 2019년형 LG올레드TV AI ThinQ를 직접 써 보면서.. 왜 이 녀석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는지, 어떤 이유에서 구매욕이 상승했는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제 저는 어떻게 사야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지, 그 정보들을 둘러보고 지름신을 영접하는 것만 남은 듯 싶네요. 조만간 구매 인증과 함께 또 다른 이야기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