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5G 론칭 쇼케이스, 요금제와 서비스 특징 짚어보니
SKT 5G 론칭 쇼케이스, 요금제와 서비스 특징 짚어보니
올해 이동통신 시장에서 가장 화두는 단연 ‘5G’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난 3일 SK텔레콤은 5G 서비스 계획을 전격적으로 발표했는데요. 아직까지는 한시적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완전 무제한’으로 대포되는 5G 요금제 등과 함께 SK텔레콤이 그리는 새로운 시대상을 선보이는 장을 마련해 그 자리를 다녀왔습니다.
잠깐 말한 것처럼, SK텔레콤은 ‘5G 론칭 쇼케이스’를 열고 국내 최고속, 최대 커버리지의 ‘5G 초격차 네트워크’, 5대 영역 ‘초생활 서비스’, 데이터 무제한에 5G 풀패키지 혜택을 더한 ‘5G 요금제’, 데이터를 50% 절감하는 ‘초혁신 기술’ 등 5G 전 영역에서 남들과는 차별화를 더했음을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발표와 함께 박정호 사장은 “50년전 달 착륙이 인류에게 큰 도약이 된 것처럼 SK텔레콤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는 또 한 번 인류의 삶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자신있게 선언하기도 했는데요.
5G 시대 하면 떠오르는 몇가지 대표적인 서비스가 있죠? 이런데 더 특화된 특징으로 5G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지난 MWC 등을 통해서도 소개를 드린 바 있는데.. SK텔레콤 5G는 VR 스트리밍 / UHD 영화 감상 등 초고용량 서비스에서는 순간적으로 국내 최고속 2.7Gbps로 높여주는 ‘5GX 터보 모드’로, 스마트팩토리나 자율주행차 등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서비스에서는 5G 반응속도를 최대치로 올리는 ‘5GX 초저지연 모드’로 전환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5GX 터보 모드’는 국제 표준에 반영된 ‘듀얼 커넥티비티’를 활용한 첨단 기술이라 하는데요. 이 기술을 적용하지 않으면 5G 또는 LTE 중 한 곳으로만 데이터 송·수신을 해야 하는데, SKT는 2개 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용해 최대 80%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는 게 그 설명입니다.
덕분에 12GB 용량의 VR 콘텐츠 다운로드 시간으로 비교하면, SK텔레콤 ‘5GX터보 모드’로는 36초가 걸리는 반면 5G만으로는 1분 이상 걸린다 하네요. 어떤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쉽게 구분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새로운 네트워크 서비스가 시작되면 그 커버리지에 대한 관심이 클 수 밖에 없는데요. 5G 커버리지도 현재 기준으로 가장 넓게 구축했다고 하는군요.
주요 커버리지는 서울, 6대 광역시 등 전국 85개시 핵심 지역과 대학가, KTX, 대형경기장, 고속도로, 수도권 지하철 노선, 해수욕장 등 데이터 사용이 가장 많은 지역이라 하는데, 추후 기회가 되면 직접 살펴보고 소개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SKT는 5G와 관련해 어떤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을까요? 업계에서 유일하게 완전 무제한, 실속 무제한, 일반형 요금제를 모두 갖추며 선택권을 넓혔는데요. 관련해서는 아래 도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참고로, 완전무제한 요금제인 ‘5GX 프라임’, ‘5GX 플래티넘’은 프로모션을 통해 6월말까지 가입 시 각각 월 8만9000원, 12만5000원에 한도 없는 데이터를 연말까지 제공하고, 매월 프리미엄 혜택을 준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한시적인 부분에 아쉬움이 클 수 밖에 없을 터. 이를 고려한 건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재검토 의사가 있다는 기사가 보이기도 하네요.
→ [추가] 글 작성 시점에는 위와 같은 내용이었지만, 4월 5일부터 연말까지 한시적 무제한 데이터 제공이던 부분이 다음과 같이 바뀌었습니다. :: "6/30일까지 '5GX프라임', '5G플래티넘' 요금제 가입 후 24개월간 데이터 완전 무제한 제공"
요금제를 비롯해 5G 콘텐츠 영역에 대해서는, 추후 다른 콘텐츠를 통해 자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3일 5G 론칭 쇼케이스에서는 세계 최초 5G 가입자 겸 홍보대사로 글로벌 최정상 아이돌 그룹 ‘EXO(엑소)’, 월드스타 김연아 선수, 이상혁(페이커) 선수 등이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SKT 5G 론칭 쇼케이스와 함께 이를 통해 접할 수 있었던 정보를 간단히 짚어보았습니다. 거듭 말씀드린 것처럼, 추후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 글이라던지 영상으로 소개를 드리려고 준비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건 곧 다른 콘텐츠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