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RS5 업데이트, 모던PC 쓰임새 높이는 새 기능은?
윈도우10 RS5 업데이트, 모던PC 쓰임새 높이는 새 기능은?
아마 적지 않은 분들이 ‘모던PC’라는 용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어느 순간부터 이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음을 아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되는데요. 과연 어떤 스펙 및 특징을 갖는 PC를 두고 이처럼 말을 하는 걸까요?
간단하게 핵심이 되는 부분만 짚자면,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이를 정의내릴 수 있는 요소를 찾을 수 있어요. 우선 ‘디자인’입니다. 요즘 많이 다뤄지는 2in1, 18mm 이하의 울트라슬림, 올인원 등과 같은 형태를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퍼포먼스’를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쉽게 말해 SSD 혹은 eMMC를 갖춘 것들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네요. 끝으로, ‘사용자경험’을 말할 수 있어요. 윈도우 헬로우 / 윈도우 잉크 / 음성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소비자들이 PC를 구매하면서 좀 더 효율적이고 즐거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방금 말한 것들을 채우고 있는 디바이스를 ‘모던PC’라 부르고 있는데요.
여기서 눈치 빠른 분들은 문득 한 가지가 스치실 겁니다. 바로 그 운영체제. ‘윈도우10’을 기반으로 한 기기들이 주로 이에 속함을 쉽게 아실 수 있을 거예요.
사실 조금은 어렵게 풀어내려왔지만, 주변을 돌아보면 왜 모던PC로 정의되는 디바이스가 인기를 얻고 있는지 짐작이 되실 겁니다.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일하는 이들을 일컬어 ‘디지털 노마드’라 하죠? 꼭 이런 부류가 아니라 하더라도 요즘 절대 다수의 이들이 꼭 사무실 등지에서만 업무 혹은 필요한 작업을 하는 건 아님을 잘 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지 않은 이들이, 어디서든 필요에 따라 업무 처리 등을 하기 위해 휴대성 좋고 퍼포먼스도 우수한 기기를 찾게 되는데요. 위에서 말한 3가지 요소를 잘 떠올려보면 이게 모두 이런 생활 패턴과 상통함이 느껴지실 거예요.
이를 모던PC라 정의한 마이크로소프트는 그 운영체제인 윈도우10 또한 이런 흐름에 맞춰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좀 더 쓰임새 좋고 유용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말이죠.
얼마전 적용된 ‘윈도우10 RS5 업데이트’ 또한 이런 측면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여럿 담고 있어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간단히 정리를 해 드릴게요.
첫번째로, ‘휴대폰 타임라인’ 기능을 말할 수 있겠네요. 아실 겁니다. 요즘은 컴퓨터로만 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해서 컴퓨터와 휴대폰을 오가며 동일한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재주가 점점 더 필요해 지고 있는데요.
윈도우10에서만 가능했던 타임라인 기능이 이제는 휴대폰에서도 가능해졌습니다. 컴퓨터든 휴대폰이든 어디서 작업을 했던 이전 시간대로 돌아가, 진행했던 작업을 살펴보고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되었어요.
다만, 글을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아직 이 기능은 각 모바일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베타에서만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Microsoft Launcher 베타에서, iOS의 경우 Microsoft Edge 베타 버전에서 타임라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두번째는 ‘사용자 전화 앱’입니다. 이제는 PC에서 안드로이드 휴대폰 속 사진에 액세스하고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쟁사 경우에는 이미 이런 활용이 가능했지만, 윈도우에서는 여태껏 어려워 개인적으로도 아쉬움이 컸었는데…
이제는 안드로이드에서 찍은 사진을 PC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자신의 메일로 사진을 보내 PC에서 확인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이제는 더 이상 없습니다. 사용자 전화 앱을 쓰면 안드로이드 장치의 최근 사진이 컴퓨터와 자동으로 동기화 됩니다.
또, PC에서 문자보내기도 할 수 있어요. ‘사용자 전화 앱’을 통해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장치의 SMS를 확인하고 주고 받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휴대폰 속 사진을 드래그 앤 드랍 방식으로 끌어와 활용할 수 있는 것도 편리함을 더하는 지점이라 하겠네요.
윈도우와 함께 그 활용성을 높이는 소프트웨어로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오피스 365’가 아닐까 싶은데요. 디지털 펜과 조합으로 좀 더 편리한 활용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공간의 제약을 받는 상황이라면 키보드와 마우스 대신 디지털 펜으로 메일을 보내고, 필요한 내용을 편집 /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펜은 실제 잉크는 없지만 잉크로 필기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고 하는데요. 윈도우 잉크의 반응속도가 더 빨라진 점도 흥미로운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파워포인트, 워드, 원노트에서 각각 그 특성에 맞는 쓰임새도 더해졌어요. 예를 들어, 원노트에서 디지털 펜으로 수학 방정식을 작성하면 수학 도우미에 문제풀이 단계가 나타나고 결과가 그래프로 표현됩니다.
‘스마트 메모’라는 재주도 유용할 것 같네요.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항공편 번호를 입력했을 때 해당 항공편의 현황을 확인하고 주소를 쓰면 지도에서 최적의 경로를 찾아준다고 합니다.
이런 기능들 외에도 ‘라인 포커스’라 해서 독서용 보조자처럼 몇 줄의 텍스트를 강조 표시하여 눈의 피로도를 덜고 텍스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 모르는 단어를 우클릭 할 필요 없이 강조 표시하면 사전이 자동으로 나타나는 ‘오프라인 사전’ 기능 등도 유용한 지점으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모던PC에 대한 간단한 정의와 함께 왜 이런 디바이스가 일상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더 쓰임새 좋게 하는 윈도우10 RS5 업데이트의 새로운 기능 몇몇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국내에서 윈도우10 환경의 대중성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그만큼 많은 이들이 쓰고 있는 운영체제라 할 텐데요. 이번 변화가 이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유용하고 편리하게 다가설지, 한 명의 윈도우 이용자 입장에서 남다른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끝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던 라이프 속 열정적인 당신을 위해 준비된 모던 PC를 현재 11번가에서 좀 더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모던 PC 기획전(바로가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비즈니스 전용 운영체제 윈도우10 프로가 탑재된 다양한 제조사의 비즈니스 노트북을 만날 수 있는 비즈니스용 PC 프로모션(바로가기)도 진행 중에 있으니 이런 내용들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