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 스펙, iOS 11 GM에서 유출
아이폰X 스펙, iOS 11 GM에서 유출
애플 전문 블로거 존 그루버(John Gruber)는 최근 유출된 iOS 11 GM버전을 두고 불만에 가득찬 애플 내부자의 소행이라 단정지은 바 있습니다. 얼핏 생각하더라도 워낙 많은 정보가 새어 나간 것이라 애플 입장에서는 아이폰X 공개를 앞두고 여러모로 김 빠지는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인데요.
하지만, 10주년 아이폰으로 일컫어지는 ‘아이폰 X(iPhone X)’를 기다리는 분들께 이는 더 없이 흥미로운 소스로 다가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껏 접하지 못한 소스로 해당 단말의 스펙 정보 등을 체크해 볼 수 있기에 더더욱 말이죠.
지난 10일(현지시간) 나인투파이브맥은 유출된 iOS 11 GM버전을 통해 드러난 아이폰X의 스펙 등을 전하기도 했는데요. 눈길을 끄는 대목이 몇몇 있어 이를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A11 Chip
우선, 아이폰X에 들어가는 프로세서가 ‘A11’이 될 것이라는건 누구나 쉽게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 녀석이 6코어를 가진다는 점까지 가늠하기는 쉽지 않았을 줄 압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곧 공개될 녀석은 2+4로 구성된 6코어를 갖는데, 고성능 코어가 2, 저전력 코어가 4로 짜여져 있다 하네요.
2. 램(RAM)
흔히 ‘다다익램’이라 말하기도 하죠? 많으면 많은 수록 좋은 제원이 바로 이것인데요.
RAM
— Steve T-S (@stroughtonsmith) 2017년 9월 11일
iPhone 8: 2GB
iPhone 8 Plus: 3GB
iPhone X: 3GB
소개되는 바에 따르면 아이폰8은 2GB, 아이폰8 플러스와 아이폰X는 3GB 램을 탑재했습니다.
3. 무선충전
아이폰X, 아이폰8 시리즈에 대한 소문이 등장할 무렵부터 ‘무선충전’에 대한 이야기는 끊임없이 등장했습니다.
iOS 11 내부코드에서 이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네요.
4. 카메라 (비디오 성능 향상)
최근 상당 수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카메라 특히 비디오 성능에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갤럭시노트8과 V30 등을 떠올려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텐데요.
아이폰X를 비롯하여 지난 버전의 후속이 될 아이폰8 또한 같은 흐름을 보일 전망입니다. 초당 60프레임의 4K 비디오 촬영에 더해 초당 240프레임의 1080p 녹화 또한 지원할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설명입니다.
5. 페이스 ID & 애플 페이
종전에는 애플 페이 즉 아이폰에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 지문인식으로 본인인증 등을 진행했죠? 그런데, 요 근래 나오는 소스에 따르면 터치 ID와 지문인식이 빠지고 페이스 ID, 얼굴인식 시스템으로 보안성 등을 높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이폰X에서 말이죠.
이와 궤를 같이하는 내용이기도 한데요. iOS 11 GM 코드를 분석해 보니 아이폰X는 페이스 ID를 통해 애플 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 때 전원 버튼을 2번 눌러 지불을 확인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정확한 사용법 등은 공식 발표가 되는 것을 지켜봐야 확실히 알 수 있을 듯 싶네요.
6. 번인 방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아이폰X가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것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는데요. 관련된 이야기가 나올 때 빠지지 않는 걱정거리가 바로 ‘번인’입니다. 타사 또한 이에 대한 여러가지 장치를 마련하고 있기도 하죠?
애플 역시 마찬가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보입니다. 번인 완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코드가 발견되었거든요. 다만, 이 기능이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폰X의 스펙을 말할 때 핵심될 만한 것들을 추려보았습니다. 코드를 통한 소스는 아니지만 KGI 증권 분석가 밍치궈는 근래 해당 단말이 기존 목업에서 보였던 것과 달리 전면을 모두 블랙으로 통일할 것이라 주장했는데요. 당시 전면을 화이트로 가진 녀석에 대한 반응 등을 떠올려보면 분명 반가운 대목이긴 한데, 이 부분은 곧 있을 애플의 발표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9to5mac
관련글(Related Po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