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한글 깨짐 현상 해결 방법
윈도우(Windows) OS
2010. 3. 31. 08:00
윈도우7 영문판을 사용 중인데 네이트온, 곰플레이어 등 몇몇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 한글 언어팩을 설치해서 설정을 했지만 한글이 깨진다. 해결 방법은? - LiveREX 블로그 방명록
윈도우7 영문판을 사용하시면서 혹은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고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를 위한 로케일 설정까지 한국어로 했지만 아래 사진처럼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거나 설치 후에 한글이 깨지는 현상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네요. 그래서 이 현상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위 예시 이미지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를 위한 시스템 로케일 설정을 '영어(미국)' 으로 설정했을 때 설치하려고 시도한 장면입니다.
즉, 그럴리 없겠지만 윈도우7 한글판을 사용하고 계시더라도 아래 사진처럼 유니코드 미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로케일 설정이 "한국어(대한민국)" 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저렇게 한글이 깨져서 표시되게 됩니다. 다르게 말씀드리면 영문판을 사용하시더라도 아래 설정을 Korean 으로 설정하시면 한글이 깨지지 않고 표시가 되게 됩니다.
[참고] 왜 유니코드 설정에 따라 한글이 깨져서 표시되는가?
- 영문의 경우 반각(1바이트)을 사용하는 글자체계이고, 한글은 전각(2바이트)를 사용하는 글자체계입니다. 서로의 표현하는 바이트 방식이 달라 한글의 경우에는 표현하기 위해 유니코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프로그램 중에는 유니코드가 아닌 운영체제의 폰트나 코드를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한글과 영어 코드의 체계가 다르므로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
이 내용을 먼저 알려드린 이유는... 대부분 윈도우7 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이 내용에 대해서는 아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문판에 언어팩을 설치하시더라도 '국가 및 언어' 에서 형식, 위치, 키보드 및 언어, 관리자 옵션탭의 시스템 로컬 변경까지 대부분 한국어로 다 설정을 하시는데... 한 가지를 놓치고 지나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언어팩을 설치하고 대부분 설정들을 한국어로 변경했지만,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간에 한글이 깨져서 표시되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영문판을 쓰시는 분들은 위 내용까지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
시스템 계정에 설정 복사하기
바로, 위 사진의 관리자 옵션탭에 보이는 시작화면 및 새 사용자 계정 항목의 [설정 복사] 입니다. 사실 이런 부분을 실수로 놓치고 지나치시는 경우가 많아서 예전에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해서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PE 에서 기본 언어를 설정하는 명령어를 알려드린 바 있었죠? 참고로 다시 한번 알려드리자면...
[ PE 에서 기본언어 설정 명령어 ]
dism /image:c: /set-skuintldefaults:ko-kr
dism /image:c: /set-skuintldefaults:ko-kr
본론으로 돌아와서, 윈도우상에서 다른 건 다 설정했다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하고 적용해보세요.
▼ 제어판 - '표시 언어 변경' 클릭. '키보드 또는 기타 입력 방법 변경' 메뉴를 클릭해도 상관 없습니다.
▼ 국가 및 언어창에서 "관리자 옵션" 탭으로 이동 - [설정 복사] 버튼을 눌러줍니다.
▼ "시작 화면 및 시스템 계정" 메뉴를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끝입니다 ^^ 혹시 언어팩 설치 후 위 메뉴를 체크하지 않았던 분들은 체크하시면 한글이 제대로 표시될 겁니다. 그래도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위에서 알려드린 PE 에서의 명령어를 이용해보세요. 윈도우7 원본 DVD 로 부팅해서 설치 시작화면에서 Shift + F10 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