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이름의 폴더가 보이는데 삭제가 안된다면?
유용한 팁(TIP)
2010. 3. 27. 08:00
"C 드라이브에 어느 순간부터 '3d70f91ffada91f32621855c13d8' 등과 같은 이상한 이름의 폴더가 보인다... 어떤 건 액세스 거부 메시지가 뜨면서 삭제가 안된다.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위 내용은 네이버 쪽지로 어떤 분께서 질문하신 내용입니다. XP 를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아마 비슷한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어느날 갑자기 디스크 드라이브를 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이상한 이름의 폴더가 생성되어 있더라는 뭐 그런 ^^ 마침 며칠전에 파코즈에서 관련 내용이 소개(참고)된 적이 있는데... 질문자분께는 해당 링크로 답변을 대신했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여기서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 사진에서 표시한 것과 같은 이상한 이름의 폴더는 대부분 MS 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에 의해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업데이트 후에 자동으로 삭제가 되지만,
위와 같이 표시되는 임시폴더는 Del 키를 눌러서 그냥 삭제가 되기도 하지만, 질문하신 분의 경우처럼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Unlocker 라는 유틸을 이용해서 제거하셔도 무방하지만... 여기서는 윈도우의 자체적인 기능을 이용해서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먼저, 폴더 옵션에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폴더 공유 권한을 지정' 항목을 체크해제합니다.
▼ 제거하고자 하는 임시폴더를 선택. 우클릭 - 속성 - 보안탭으로 이동한 후 [고급]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고급 보안 설정에서 현재 로그온 되어 있는 사용자 계정을 선택 후 '하위 컨테이너와 개체의 소유자 바꾸기' 를 체크 - 확인
위 설정까지 마치셨다면 이제 해당 폴더를 삭제해보세요. 바로 삭제가 될 겁니다.
[참고] XP '홈 에디션' 을 사용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폴더 옵션에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폴더 공유 권한을 지정' 항목이 보이지 않을 겁니다. 또한, 폴더 속성에서 보안탭 역시 없을테구요. 홈 에디션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안전모드를 통해 폴더 속성 - 보안탭을 이용하셔도 되지만... 그 과정이 번거롭겠죠? 아래 유틸을 이용하시면 폴더 속성에서 보안탭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 FileSecPatch 파일을 실행 - Install Patch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유틸을 이용하시면 홈 에디션에서도 보안탭을 이용해서 공유, 권한 등과 관련된 설정도 쉽게 가능하실 듯 하네요. 디스크 드라이브에 이상한 이름의 폴더를 보고서 삭제하려 시도했지만 실패(?)했던 분들은 위 방법을 참고하세요 ^^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