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전화 1천만 가입자 돌파, 어떤 기능에 인기 얻었나?
T전화 1천만 가입자 돌파, 어떤 기능에 인기 얻었나?
지난 8일 SK텔레콤은 보도자료를 통해 통화와 관련된 각종 정보와 기능을 한 곳에 모은 ‘T전화’ 서비스 가입자가 1천만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일반적으로 선탑재된 앱에 많은 이들이 거부감을 갖고 있는 점과 비슷한 재주를 가진 경쟁작이 즐비해 있다는 점 등에서 이 수치가 갖는 의미는 상당하다 할텐데요.
과연 지난 2014년 2월 출시한 이후 2년 남짓한 시간만에 이토록 많은 이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에서도 간단히 언급했지만 이는 거듭된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계속해서 담아낸 덕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테마, 녹음, 타 통신사(알뜰폰 포함) 오픈 등처럼 말이죠.
즉, 이용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을 가장 큰 이유로 꼽을 수 있을 듯 한데요. 이 글에서는 이를 대표하는 기능 5가지를 꼽아 소개를 드려보려 합니다.
1. 안심통화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건 역시 ‘안심통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걸려온 전화를 받을 때 모르는 번호라 할지라도 스팸 정보가 표시되어 원하는 것만 골라 받을 수 있는 유용함을 담고 있는데요. ▼
이와 함께 지난 3월부터 시작한 보이스피싱 정보 표시와 안심차단 기능 등을 통해 보이스피싱 의심전화 사전 차단율을 38%까지 끌어올리며, 연간 1,712여명이 197억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피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실로 엄청난 효과라 할 수 있겠네요.
2. T114
혹자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이 일상에서 얼마나 그 쓰임을 다 하겠냐며 의문을 표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T전화를 이용하는 이들이 꼽는 유용함 가운데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T114 입니다. ▼
별도의 앱을 실행하거나 인터넷을 검색할 필요 없이 내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전화번호 뿐만 아니라 주소, 홈페이지, 지도 정보 등까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갖고 있어요.
3. 연락처 자동 백업/복원
휴대폰이 파손되어 혹은 분실하여 저장되었던 연락처를 모두 잃었다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번호를 다시 묻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거와 달리 요즘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연락처 정보를 백업해 두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이런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줄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관련된 피해(?)를 겪는 이들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
T전화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연락처를 백업해 혹시나 앞서 말한 불상사를 경험하게 되더라도 최신 데이터로 복원을 하여 종전과 같은 활용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중요한 자료는 이중삼중으로 백업을 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혹시 다른 서비스를 이미 이용하고 있다 할지라도 T전화를 쓴다면 이 기능은 꼭 적용해두시길 권하고 싶네요.
4. 자동녹음
통화를 하다보면 어떤 이유에서건 녹음을 해둬야 하는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약속이나 중요한 이야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쓸 수도 있을테고, 통화 내용을 증거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이 기능이 필요해지는 순간도 있을텐데요. ▼
스마트폰 자체적으로 녹음 기능을 담고 있는 녀석들도 있긴 하지만, T전화는 이런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 유용함을 갖는다 하겠습니다. 설정을 통해 모든 통화를 자동으로 보관하거나 선택한 연락처에 대해서만 이를 적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덧붙여, 녹음한 내역은 개인별 통화기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기록된 것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헤멜 필요도 없어 편리함이 크다 하겠네요.
5. T전화 앱 모음
마지막으로, ‘T전화 앱 모음’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공유 관련 및 파트너 앱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통화를 하며 사진이나 위치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
이를 통해 사진을 함께 보며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을테고, 길 찾기를 어려워하는 지인에게 직접 지도에 위치를 그려 보여주며 필요한 정보를 전할 수도 있겠네요.
지금까지 SK텔레콤에서 선보인 ‘T전화’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천만 가입자를 돌파했다는건 그만큼 이에 만족하는 이들이 많다는 의미가 될텐데요. 아직까지 이 녀석을 써보지 않았지만 앞서 언급한 것들 가운데 자신에게 어필이 되는게 있다면 이번 기회를 시작으로 T전화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