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0 에서 구글 검색엔진 제거하나?

애플은 그동안 자사 모바일 디바이스의 운영체제로 쓰이는 'iOS'의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서드파티 서비스를 하나씩 그 자리에서 지워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것이 iOS 6 당시 구글 지도(Google Maps)를 뒤로하고 그들의 지도를 포함한 사례인데요. 메이저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적용될 때 마다 플래시 라이트(iOS 7), 피트니스 트래킹(iOS 8) 같은 앱을 자체 서비스로로 대체해왔죠?

IT전문매체 가운데 하나인 더 넥스트 웹(TNW)에 따르면, WWDC 2016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iOS 10'에서는 구글의 검색 엔진이 삭제될 전망입니다.

소개되는 바에 의하면, 구글의 모바일 검색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입은 전체 매출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지난 2015년 5월에는 모바일 검색이 PC에서의 그것을 넘어섰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그 격차는 더 커질 듯 합니다. 미국의 인터넷 마켓팅 연구 기업인 컴스코어(comScore)에서 모바일 검색 쿼리가 매년 20%씩 증가하고 있다 주장하고 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iOS 10'을 시작으로 아이폰 등에서 구글 검색 엔진이 사라지게 되면, 구글은 그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닐 겁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반의 디바이스가 iOS의 그것에 비해 약 4배 정도 더 많지만 구글의 검색 매출 가운데 75% 정도가 iOS 이용자를 통해 발생하고 있다 하니 더더욱 말이죠.

물론, 애플 입장에서는 'iOS 10' 이후로 구글 검색을 지우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겁니다. 지금은 개선과 보완을 거듭하며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애플 지도의 초창기를 떠올려보면 그 준비 과정 등에서 그리 쉬운 선택은 아닐거라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TNW는 전통적으로 애플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자체 서비스로 대체해 왔다는 점을 이유로 이번 변화 또한 꽤 가능성이 크다 점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많은 이들이 바람하는 iOS 10의 변화에 이는 포함되지 않을 듯 한데, 과연 애플의 선택은 무엇일지 벌써부터 해당 소프트웨어의 공개가 기다려지네요.


 Source The Next Web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