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을 완벽하게 삭제하자 - Moo0 파일 분쇄기
예전에 개인정보 유출을 막는 컴퓨터 사용흔적 제거라는 포스트에서 인터넷 사용흔적 제거, 네이트온 등 메신저의 로그인 기록 제거, 트레이 아이콘의 흔적 제거 등의 방법을 소개드린적이 있었는데요. 아마 기억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위 포스팅에서 가장 마지막에 소개했던 것이 파일 및 폴더를 복구 불가능하게 삭제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왜 파일이나 폴더를 복구가 불가능하게 삭제하면 좋은지에 대해서는 위 링크의 내용에서 다뤘으니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하네요. 간단히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다들 아시겠지만 중요한 내용 혹은 개인 정보 등이 담긴 것은 확실히 복구가 불가능하게 삭제하는 것이 좋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미 소개했던 유틸은 사용이 어려운 건 아니더라도 언어가 영문이라 꺼져진다는 의견이 있더군요. 그래서 며칠전에 알게된 좋은 유틸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글로 사용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XP, 비스타, 윈도우7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64비트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Moo0 파일 분쇄기(Moo0 FileShredder 1.11)라는 유틸인데요. 여기서 제작한 다양한 프리웨어 유틸을 사용하는 분들이 제법 계시는 것으로 아는데... 무오(Moo0)에서 제작한 프리웨어 유틸입니다.
▶ 홈페이지 : http://www.moo0.com/kor/
좌측의 사진이 이 유틸을 설치한 후 실행한 모습입니다. 설명할 것도 없을 만큼 직관적이죠? ^^ 게다가 한글이니까 더욱 사용하시기 편리할 겁니다.
대략적인 기능 설명과 함께 정말 복구가 안되는지 몇가지 유틸을 이용해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oo0 파일 분쇄기를 이용하실 분은 위 출처 링크 혹은 아래 제가 올려드린 파일을 이용해서 설치를 해주세요. 최신 버전이 1.11 입니다.
Moo0 파일 분쇄기를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바로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보일텐데요. 여기서 방법이라는 항목을 클릭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파일 및 폴더를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암호화 하는 4가지 방법이 보이실 겁니다.
"증발, 잿가루, 잘게 분쇄, 분쇄" 라고 표현된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보고 싶으시다면 [방법 상세설명>>]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아래처럼 자세하게 그 방법에 사용된 알고리즘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Moo0 파일 분쇄기(Moo0 FileShredder)의 성능을 테스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Shift + Del 를 통해 영구삭제한 파일과 비교하여 삭제 파일을 복구하는 유틸에서 복구가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아래 사진에서 보시듯이 Shift + Del. 을 이용해 파일을 삭제해 보았습니다.
그리고는 예전에 이미 블로그에서 소개해 드린 바 있는 삭제 파일을 복구하는 유틸들을 이용해 복구가 가능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처럼 복구 가능한 목록에 표시가 되죠??
이번에는 Moo0 파일 분쇄기를 이용해 파일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4가지 방법 중 "잿가루" 를 이용해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이용 방법은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을 단순히 파일 분쇄기 창으로 드래그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그럼 정말 분쇄할 것인지 확인하는 창이 뜨는데 '예' 를 클릭하시면 되겠죠? 위에서 삭제한 후 복구한 텍스트 파일을 이름만 바꿔서 다시 삭제해 보겠습니다.
삭제 후 마찬가지로 복구하는 유틸을 이용해 스캔을 해보았습니다. 나타나지 않죠?? 검정색 박스로 가려둔 내용들은 경로를 보시면 아닌건 아실 수 있을테고 보시면 자막 파일과 폴더임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혹시 문제가 될까바 가려둔 것 뿐이니 오해 마세요 ㅎㅎ 그리고 Recuva 에서 스캔한 결과 중에 P2OVaNFQBF.dgT 파일이 혹시 위에서 삭제한 파일 아니냐?? 하시는 분 계실 듯 한데...
그런 분들을 위해 아래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제로 사이즈(zero size) 파일임을 확인하실 수 있죠? 위에서 삭제한 텍스트 파일은 20바이트의 크기였으니까 위의 파일이 아님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유틸을 소개할 때마다 메모리 사용량에 관심가지시는 분들이 많길래 아래 사진을 추가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1MB 조금 남짓하게 메모리를 사용하네요.
참고로 저처럼 바탕화면에 아이콘 등이 널려있는 것이 싫은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면... 윈도우7 에서 이용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작업표시줄(슈퍼바)에 고정이 되니까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XP 혹은 비스타를 이용하신다면 빠른 실행창에 추가하시면 간단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죠?
그리고 고용량 파일 및 폴더를 복구 불가능하게 삭제하시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한가지 알려드리자면 방법 항목에서 "증발" 레벨로 올라갈수록 파일을 삭제하는 소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잘게 분쇄" 를 기준으로 600MB 정도의 파일을 삭제하는데 35~40초의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잘게 분쇄를 해도 복구 유틸에서 나타나지 않긴 하던데... 아무튼 시간이 넉넉하시다면 모르겠지만 빠르게 복구가 불가능하게 삭제하고자 하신다면 레벨을 낮춰서 삭제하시는 방법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