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 별도 앱 없이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는 방법
맥(Mac), 별도 앱 없이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는 방법
여전히 국내에서는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를 활용하는 이들이 절대 다수를 지키고 있지만, 맥 기반의 그것을 쓰는 이들 또한 꽤 많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운영체제를 이용하다 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예전에는 어렵지 않게 진행했던 것들에 낯설음이 느껴지곤 하는데요. 다수의 파일 이름을 동시에 바꾸는 과정 또한 마찬가지라 하겠습니다.
아마 제법 많은 수의 맥 유저가 이를 진행할 때면 ‘Better Rename 9’와 같은 써드파티 앱을 떠올리곤 하실텐데요. 현재 최신버전인 OS X 엘 캐피탄에서는 별도의 앱 없이도 파인더에서 자체적으로 같은 과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 그 방법을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1. 윈도우 환경에서는 파일명을 하나씩 바꿀 때 F2키를 이용하면 되는데 반해, 맥에서는 파일을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마 여기까지는 많이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2. 그렇다면 여러개의 파일명을 한번에 바꾸려면? 원하는 파일 전체를 선택한 다음 우클릭, 그리고 ‘OO개 항목 이름 변경…’을 이용하면 됩니다.
3. 파인더에서 이처럼 여러개의 파일 이름을 변경할 때면 몇가지 옵션을 더할 수 있는데요. 굳이 따로 설명드리지 않아도 하나씩 지정해보면 어려움 없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실 수 있을거예요. 기본적으로는 ‘사용자 설정 포맷’에 원하는 이름을 넣어주면 됩니다.
4. 위 과정을 그대로 진행한 결과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다수의 파일 이름이 한번에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혹시나 실행한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하다면 Command+Z 를 눌러 실행취소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맥(Mac)을 이용하는 분들께 나름대로 팁이 될만한 간단한 내용을 전해드렸습니다. 운영체제를 달리 하면 생소한 부분이 한둘이 아닌데 관련 방법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래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