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N 개발자 프리뷰 공개, 주요 기능은?

구글이 안드로이드 코드네임을 디저트 이름에 바탕을 두고 알파벳 순서로 개발한다는건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컵케이크, 도넛, 이클레어, 프로요, 진저브레드, 허니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젤리빈, 킷캣, 롤리팝, 마시멜로에서 이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대로의 흐름이라면 차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N을 시작하는 하는 이름이 붙게 되겠죠?

지난 9일(현지시간) 구글은 '안드로이드 N 개발자 프리뷰' 버전의 시스템 이미지와 이에서 갖는 새로운 주요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우선 살펴본 바에 따르면 크게 획기적이다 할 만한 기능은 없습니다. 대부분 다른 플랫폼에 이미 포함된 것이거든요. 그렇다고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기기 활용이 가능해질테니 말이죠.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N 개발자 프리뷰에 담긴 새로운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멀티 윈도우(Multi-Window)

네이밍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는 화면을 둘로 나눠서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에는 크게 2가지 활용법이 담겨 있는데요. 하나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2개의 앱을 화면을 분할해 표시하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PIP 모드로 쓰는 것입니다.

알림에서 바로 답장(Direct reply notifications)

알림 막대에서 곧바로 문자나 메신저에 회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이폰을 쓰는 분들이라면 빠른 답장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빠를 듯 싶네요.

비작동 상태에서 배터리 효율 개선

마시멜로에 이르러 안드로이드 기기를 쓰는 이들이 가장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배터리 효율이 좋아진 부분입니다. 기기를 이용하지 않을 때 관련된 관리 측면에서 상당히 향상된 모습을 보인 덕분인데요. 안드로이드 N 에서는 이 보다 더 배터리 효율이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이 밖에도 '안드로이드 N' 은 데이터 이용을 줄여주는 데이터 세이버, 번들 알림, 새로운 자바 8 지원 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한편, 구글은 안드로이드 N 개발자 프리뷰 이미지 파일을 공개했는데 이는 최근 출시된 레퍼런스 모델(넥서스5X, 넥서스6, 넥서스6P, 넥서스9, 넥서스 플레이어, 픽셀C)만 지원합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