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온라인 OBT 후기, 추천 문명과 종전 대비 변경점
형만한 아우 없다? 문명온라인 보면 그것도 옛말
하늘에 뜬 달을 보며 시작해 아침 해 뜨도록 손을 떼지 못한다는 악마의 게임 '문명' 에 대한 명성은 익히 한번쯤 접해보셨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에 블로그를 통해 소개드린 적 있는 것처럼 직접 몸소 이를 체험해 보기도 했는데요. 그 틀을 벗어나 대규모 대전 온라인 게임으로 탈바꿈한 문명온라인은 세션제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통해 그리고 특정 조직의 한 유니트로 활동하는 색다른 재미 덕분에 역시나(?)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차례 문명온라인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지난 2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진행된 사전공개 테스트를 끝내고 이제 이 녀석이 OBT 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참여자를 선발했던 지난 테스트와는 달리 OBT 는 15세 이상의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하며 그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데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새로움이 담겨있고 또한 적용될 예정이라 문명온라인 OBT 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종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뜨거운 모습입니다. 저 또한 오래전부터 흥미를 갖고 지켜보던 녀석이라 직접 플레이 해봤는데요. 어떤 특징과 재미를 갖는지 살펴볼까요?
문명온라인 OBT 후기, 추천 문명과 종전 대비 변경점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이 게임에는 4개의 문명이 존재합니다. 중국, 아즈텍, 이집트, 로마가 바로 그것인데요. 전통적으로(?) 이 가운데 이집트가 가장 강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OBT 가 시작되고 첫 승리를 이곳에서 가져가기도 했는데요. 알려진 바에 다르면 첫날 도시 공방전을 종료했을 때 판게아 월드의 83% 이상을 이집트가 차지했다고 하네요 ^^;; ▼
사견이지만 정식으로 서비스가 시작될 때는 이 부분에 대한 개선도 이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당 수의 이용자들이 이집트의 화방, 미늘 너프를 원하고 있던데 이 부분이 적용될지 지켜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가 될 듯 싶네요.
개발자노트를 통해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문명온라인 OBT 를 맞아 꽤 많은 변경점을 담았습니다. 문명 간 인구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세션에 들어갈 때 문명을 선택할 수 있게 했고, 인구수가 적은 문명이 도시를 방어할 때 특정 아이템을 지원하는 방식이 추가되었으며 아즈텍과 로마의 고유 직업인 곰전사와 중갑기사, 총사의 전투능력이 강화된 것이 대표적입니다. ▼
▶ 아즈텍 곰전사
- [야수의 맹습] 사거리 증가
- [야성의 일격] 대미지 증가
- 패시브 스킬 [재규어 전사] 추가 (공격력 +30)
- [지면 충격] 사거리 증가
- [회전 강타] 대미지 증가
- [혼신의 일격] 대미지 증가
- [극복]에 10초간 상태이상 면역 효과 추가
▶ 아즈텍 중갑기사
- [필사의 격돌]의 대미지 증가
- [반격의 함성] 대미지 증가
- [방어] 태세 해제 스킬을 [필사의 격돌]에서 [반격의 함성]으로 변경
- [태세 전환 : 방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패시브 스킬 [독수리 전사] 추가 (방어력 +500)
- [방패 돌격] 사거리 증가
- [방패 돌격] 대미지 증가
- [심판의 일격] 대미지 증가
▶ 로마 총사
- [추격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진격 베기] 사거리 증가
- [섬광 베기] 대미지 증가
- [결투 태세] 효과 추가 (공격력 +40, 회피 20%)
▶ 전투불곰과 아즈텍 문명 특화 전투불곰의 상태 이상 저항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추가)
- 일반 전투불곰의 상태이상 저항 시간을 15초에서 1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아즈텍 문명 특화 전투불곰의 상태이상 저항 시간을 15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세션에서 30분 동안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 캐릭터는 세션 접속이 종료되어 로비로 이동하고, 확성기 및 길드장 공지의 텍스트 색상을 눈에 잘 띄도록 개선한 점 등도 바뀐 부분이라 하겠네요. 전반적으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보상이 강화되었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입장에서 가장 바람하는건 무엇보다도 자신이 운영하는 캐릭터 혹은 그룹의 성장을 빠르게 하는 많은 보상의 제공일 겁니다. 문명온라인 OBT 는 이런 측면에서 그 니즈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경험치 획득량을 높이고 다이아몬드 보상도 기존에 비해 2배 수준으로 끌어올려 몰입도를 높이고 있네요. ▼
참고로, 홈페이지에도 설명되어 있는 것처럼 문명온라인의 세션 참여보상은 시대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즉 산업시대로 갈수록 점점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어요.
문명온라인을 플레이 해 본 분들이라면 세션을 거듭하면서 직업을 다시 키워야 하는 번거로움을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제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해소점이 보이는군요. 만약 한번이라도 10레벨을 만든 적이 있는 직업이라면 다이아몬드로 즉시 10레벨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스킬 레벨은 1에서 시작합니다. ▼
뿐만 아니라 시대가 너무 빨리 흘러가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덜고자 10일 세션이 추가되고, 짧고 가볍게 즐길만한 도시공방전 세션 등도 더해질 것이라 하네요. 이용자들의 각기 다른 생활 환경을 나름대로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세션이 준비된다는 점이 꽤 인상적으로 다가오네요. ▼
현재 문명온라인은 OBT 를 함께 할 친구를 초대하면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 바로가기)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오는 23일까지 진행되는데요. 초대를 수락한 친구의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선물(프리미엄 랜덤 카드, 다이아몬드, 채팅확성기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Pre-OBT 에 참여했던 모든 분들께 감사 패키지로 프리미엄 랜덤 카드와 다이아몬드 100개를 선물로 지급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문명온라인 OBT 가 종전 대비 보이는 변경점과 이를 플레이하는데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간단히 정리해 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 역시 워낙 관심을 갖고 있던 게임이라 현재 이를 틈틈히 즐겨보고 있는데요.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특유의 타임머신을 타는 몰입감은 여전히 닮아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투직업을 주로 지정하고 이용 중인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각기 다른 매력과 특성을 가진 것들을 체험할 수 있다는게 묘한 재미를 주더군요. 하루 빨리 현대시대의 저격수를 맡아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차후 기회가 되면 또 다른 내용으로 문명온라인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