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어를 통한 방법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EasyBCD 로 연결해보세요.
> XP 설치 후 윈도우7 / 비스타 부팅이 안된다면... - EasyBCD 이용 방법


 방명록, 쪽지 등을 통해 몇몇 분이 질문주신 내용인데 메일로 답변드리다가 아예 이참에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윈도우7 이 설치된 상태에서 자신의 사용하는 프로그램 등의 호환성 문제로 멀티부팅을 이용하고자 XP 를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시는 분들이 제법 계신 모양이더군요. 혹시 지금도 관련해서 설치를 준비중이신 분이 계시다면 먼저 이 글을 참고하셔야 할 겁니다. 왜냐하면 윈도우7 이 먼저 설치된 상태애서 XP 를 설치하시면 기본적으로는 멀티부팅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 왜 멀티부팅을 구성하지 못하냐고 물으신다면... 윈도우7의 부팅 관리자 프로그램과 XP 의 부팅 관리자 프로그램이 서로 다른데 XP 를 나중에 설치하면서 XP 의 부팅 관리자 프로그램(Ntldr)이 기본으로 설정되면서 부팅 섹터, 부팅 파일의 모든 항목을 덮어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탐색기 등에서는 윈도우7 파티션과 XP 파티션이 구분되어 표시되지만 부팅은 XP로만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거쳐야 제대로 멀티부팅 메뉴가 활성화 될까요? 윈도우7 의 부팅 관리자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그럼 윈도우7 로 부팅이 가능해지고, 그렇게 부팅을 한 후 XP 관련 내용을 부팅 로더에 추가해 주면 됩니다. 말은 길어서 어려워보이지만 사진 등을 보시면 별거 없음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

 이 과정을 위해서 필요한 파일이 하나 있는데, 방금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부팅 관리자 프로그램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녀석입니다. 바로 "Bootsect.exe" 인데요. 보통 윈도우7 DVD 에 보시면 boot 폴더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시라고 아래 파일을 올려 드릴게요~ 윈도우7 32비트에서 추출한 녀석이니까 참고하세요.


 
 아래 사진들을 ▶▶ 를 눌러서 넘겨보시면 각 파티션별로 포함되어 있는 파일 및 폴더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C 드라이브가 윈도우7 의 파일들, D 드라이브가 XP, 그리고 E 드라이브에는 위에 올려드린 Bootsect.exe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DVD를 CD롬에 넣어서 바로 이용하실 수도 있고 방법은 다양하지만 Bootsect 파일을 직접 가지고 계시면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수월합니다.

012



 모든 준비가 끝나셨다면 이제 XP 에서 명령프롬프트(CMD)를 열어주세요. CMD 를 여셨다면 이제 딱! 한줄 명령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아래의 명령어를 참고해서 입력하세요~


[ 부팅 관리자 프로그램 설정 변경 ] 

 e:\bootsect /nt60 sys

 위 명령어에서 다른건 그대로 입력하시면 되고, 각자 bootsect.exe 파일이 위치한 경로만 주의해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래서 위 사진처럼 성공했다는 문구가 표시되면 CMD 를 종료하고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을 하시면 이번에는 윈도우7으로만 부팅이 될겁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XP 의 부팅 로더만 등록해 주면 끝입니다. 마찬가지로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아래는 제가 bcdedit 를 입력하여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current 에 윈도우7 내용은 있지만 XP 관련 내용은 전혀 보이지 않음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XP 내용을 부팅로더에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정확하게 4줄이면 끝납니다. 혹은 3줄 ^^;;;


 [ 부팅 로더에 XP 등록하기 ]

☞ bcdedit /create {ntldr} /d "멀티부팅 메뉴에 표시될 내용"
☞ bcdedit /set {ntldr} device boot
☞ bcdedit /set {ntldr} path \ntldr
☞ bcdedit /displayorder {ntldr} /addlast


 위 내용을 그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멀티부팅 메뉴에 표시될 내용만 원하는 내용으로 입력해 주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2번째 명령어에서 boot 대신에 partition='ntldr 파일이 위치한 드라이브명. 즉, 활성파티션명' 을 입력하셔도 되는데, 그럴 경우 윈도우7 은 별도의 설정없이 설치하시면 예약파티션이 100MB 설정되고 그 파티션은 드라이브 문자명이 없어서 명령어 입력이 번거로워집니다. 그리고 제가 명령어 입력을 4줄 혹은 3줄이라고 했죠? 가장 아래의 명령어는 XP 멀티부팅 메뉴를 제일 아래에 놓이기 하는 것으로 사실 각자의 선택사항인데... 부팅 관리자에 보이는 멀티부팅 메뉴는 가장 마지막에 등록한 녀석이 제일 위에 보이게 됩니다. 즉, 4번째 명령어가 없으면 XP 관련 메뉴가 상단에 위치하게 되는거죠.

 위 명령어들을 제대로 다 입력하셨다면, 재부팅을 해보세요. 그럼 Windows 부팅 관리자에서 윈도우7 과 XP 메뉴가 보이게 될겁니다. 물론 이상없이 둘다 부팅이 잘 되구요 ^^




 아래 동영상은 멀티부팅 메뉴 2개 모두 제대로 부팅되는 모습과 윈도우7에서 부팅 후 부팅 로더에 XP 내용이 포함된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윈도우7 과 XP 를 멀티부팅으로 이용하시려는 분들과 이미 같은 내용의 문제를 경험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