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5X 단점 4가지, 아쉬움 큰 이유

생중계로 시청하신 분들도 많을테고 이미 구글 플레이를 통해 주문을 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30일(한국시간) 새벽 구글은 프레스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레퍼런스폰 넥서스5X 넥서스6P 를 공개했는데요. 소문으로 그 스펙 등이 대부분 알려졌던 것이라 크게 새로울 것은 없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를 지켜본 이들은 적지 않은 실망감을 표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넥서스5X 에 대한 일명 안드로이드 팬들의 아쉬운 목소리가 많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보급형으로 자리를 잡기 위한 결정으로 보이긴 하지만 그 스펙과 가격을 보고 있으면 사실 여러모로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 부쩍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보니 더더욱 말이죠.

그렇다면 과연 구글의 새로운 넥서스 시리즈, 그 가운데 넥서스5X 에 대해 불평을 하는 이들은 무엇을 두고 말하는 걸까요? 지금부터 그 5가지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마이크로 SD카드 미지원

넥서스6P와 달리 넥서스5X는 저장공간이 16GB와 32G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좀 더 원할한 활용을 위해 최근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64GB 이상의 모델이 누락되어 있는데요. 이는 조금이나마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는 측면에서는 이점이 있을지 모르나 결국 OTG 등으로 새로운 방법을 이용자가 직접 모색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여간 불편하고 번거로운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 무선충전 미지원

사실 무선충전 기능을 담고 있는 기기가 그리 많은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최근 출시된 아이폰6s 시리즈 또한 이를 지원하지 않으니 말이죠. 그만큼 이 기능의 부재 자체가 주는 불편함은 크지 않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갤럭시노트5 등과 같은 기기로 무선충전 기능을 활용해 본 이용자 입장에서는 이는 분명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실제로 그 유용성을 직접 체험해 본 뒤로는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과정만도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하더군요.

• 손떨림보정(OIS) 기능 부재

구글은 이번 발표를 통해 넥서스5X와 넥서스6P의 카메라에 제법 공을 들였음을 나타냈습니다. 1.55µm 픽셀로 더 많은 빛을 모으는 점 등은 분명 메리트가 있게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카메라에 힘을 주면서 OIS 기능을 빼먹은건 쉽게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그 효과가 미미한 것도 아니고 말이죠.

• 2GB 램(RAM)

개인적으로 넥서스5X의 스펙에서 가장 아쉬움이 큰 부분입니다. 실제로 넥서스6P와 고민하고 있던 중에 이 부분을 보고 바로 마음을 접기도 했는데요. 아무리 보급형으로 초점을 맞췄다고는 하지만 전작이라 할 수 있는 넥서스5와 같은 2GB 램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은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입니다. 특히 과거보다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 환경이 되고 있음에도 이런 결정을 내렸다는게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아래는 넥서스5X 공식 소개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Source BGR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글쎄요 2015.10.03 09:08

    언급하신 단점이라고 하는부분은 단점이라하기보다 다른폰과 비교되는점 아닐런지... 전혀 단점이라 생각안합니다. 오히려 쓸데없는걸 최적화했다고 보여지는데요?? 넥서스 시리즈 써본족이 있나요??

    • BlogIcon LiveREX 2015.10.03 09:36 신고

      기기에 대해 느끼는건 개개인마다 다르니 뭐...
      근데 저걸 '쓸.데.없.는.걸' 최적화했다고 생각한다는게 오히려 놀랍네요.
      넥서스 시리즈를 써봤냐고 물으신다면...
      블로그 카테고리를 쭉 둘러보시거나 내부 컨텐츠 검색해보세요.

  2. BlogIcon 폰충 2015.10.03 12:49

    솔직히 위에 4가지 중 램빼고는 크게 아쉬울정도로 나쁜정도는 아닌것같은데요 이전부터 넥서스 시리즈는 sd카드 미지원이었고 미지원이었어도 잘 썻서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파티션 내부에 킷캣부터 큰변화가 있었기에 큰 필요는 못느끼구요
    그리고 무선충전은 있어도 쓰는 사람 그리크지않던데요 그게 얼마나 멍청한짓인지 알았기에 뺏었을까 하는 생각 뿐입니다 게다가 위글 언급했을때 보면 최근 아이폰 시리즈에도 부재되어있다는데 그 뜻은 무선충전이 있으나 없으나 시장에서 판매할때 크게 문제없다는 얘기 아닙니까? 그리고 OIS부재에 대해서도 크게 걱정안해도 되는것이 손떨림보정은 소프트웨어로도 충분히 해결가능한 부분입니다. 최근 엑스페리아 시리즈에서 그걸 증명했잖습니까?

    • BlogIcon LiveREX 2015.10.03 13:09 신고

      SD카드가 없어도 잘 썼다는건... 없으니까 거기에 맞춰 조절을 했다는 의미가 되는거지. 없는 것 자체가 아쉬운 점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닐 겁니다. 이건 이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른거니 난 없어도 잘 썼다고 괜찮아 하고 퉁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죠. 음악이나 영상, 사진 파일을 폰에 두고 쓰는 분들은 32GB 도 부족하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이건 조금만 찾아보셔도 아실테니...

      무선충전은... 멍청한짓이라...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서 충전기를 구해야 한다는게 멍청하다면 그럴 수 있겠지만... 있어서 써본 이들은 분명 그 편리함을 장점이라 합니다. 실제로 노트5 는 5천원에 살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해서 많은 분들이 그 유용함을 말하기도 하고요. 물론 저도 써보기 전까지는 무선충전은 굳이.. 라고 생각한 1인이긴 합니다.

      OIS 부재. 이건 소프트웨어로 커버는 가능하죠. 말씀하신것처럼 소니가 이번에 어느 정도 그 가능성을 보였고요. 그런데 여전히 울렁임 등과 같은 단점은 지적되고 있습니다. 근데 그건 소니예요. 넥서스5x 를 제조한 LG전자는 지금껏 OIS 로 관련 기능을 가능케 했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얼마나 커버가 됐는지는 출시 이후에 들여다볼 문제인거고요.

    • ㅉㅉ 2015.10.04 07:39

      누가봐도 단점이구만 쉴드치는 꼬라지 ㅉㅉ
      이전 넥5 보다 좋은 점이 뭐냐
      그냥 엘지건 지프로2에 마시멜로 올라가면 그게 최강이겠구만

  3. BlogIcon 프레임 2015.10.04 04:17

    애초에 단점같지않은걸 단점이라 우겨넣어
    댓글의 답글이 방어댓글로 가버리네요.

    • ㅉㅉ 2015.10.04 07:40

      누가봐도 단점이구만 쉴드치는 꼬라지 ㅉㅉ
      이전 넥5 보다 좋은 점이 뭐냐
      그냥 엘지건 지프로2에 마시멜로 올라가면 그게 최강이겠구만

  4. BlogIcon brother민 2015.10.05 15:43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폰이라 생각됩니다.
    아래 댓글다신 분들 이 글에 크게 반박 안하셔도 넥5x 쓸사람은 쓰고 안쓸사람은 안써요.
    갤넥, 넥5 사용중인 이용자로서 넥5X 도 충분히 구입가능한 상품인건 확실하니까요.
    시중 고가폰이 8~90에 육박하는거에 비해 50만원대 "중저가폰"이라는거에 핵심만 두시면 될듯.

  5. 음..? 2015.10.05 17:17

    단점들을 쭉보니까.. 그냥 플래그쉽을 원하는 모양세..
    '보급형'에 64GB, 무선충전, OIS.. 그리고 램까지..

    물론 손떨림 보정에 EIS까지 채택이 되지 않은 점은 단점입니다만.. OIS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OIS는 현재 아이폰6S도 아닌 6s Plus에만 적용이 되었죠)
    하지만 개발측에서 설명하기로는 럭키샷이라는 기능 및 카메라 하드웨어적인 부분으로 떨림 보정을 한다고 말하고 있으니.. 사용해보지 않고서는 이론적인 단점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글 중간에 보면 램때문에 6P랑 고민하다가 5X를 접었다고 적으셨는데.. 네.. 그냥 그렇게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단점?'들이 바로 보급형과 플래그쉽을 유저들이 고르게되는 기준이 되는것이기 때문이죠.. 보급형에도 좋은 기능을 다 넣게 되면 그저 팀킬 수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CPU만 보급형을 쓴다면 그건 그냥 단가만 높아져있는... 시대 뒤떨어진 플래그쉽이겠죠..

    글 작성자 분 말씀대로 요즘 보급형도 좋은 제품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엔 5X는 단점이라기 보단 그저 아쉬움이 있는 '보급형' 스마트 폰 같습니다.

    • dd 2015.10.12 09:31

      저자가 진짜 하고 싶은 말은,
      '이제 저 가격으로 보급형이라고 말하기엔 가성비좋은 폰이 너무 많다'아닌가요?

  6. 흠.... 2015.10.05 18:14

    램2기가인건 정말아쉽네요...
    넥5x 기다린 사람으로써 아쉬운게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스냅 808넣은것도 그렇고... 램2기가에서 절망

    6p는 디자인이 중국스러워서 안끌리고.. 지문센서가 비싼건지... 왜이리 이것저것 줄인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7. 2015.10.06 07:54

    확실히 아쉬운 부분이 많은폰이네요. 레퍼런스란걸 빼면 스펙, 디자인, 가격 어느부분하나 맘에 드는 구석이 없군요..

  8. 그저 2015.10.06 11:08

    말 그대로 아쉬운 점일뿐 '단점'인지는 모르겠네요.
    저 모델을 선택하는 분들은 이미 플래그쉽보다는 다른 시점에서 선택한.. 그러니까 저런 부분들을 감안하고 선택하는 분들일꺼고 제조사도 저런 고객을 타겟으로 시장에 내놓은 모델인데.. '단점'은 아니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9. 지나가던 2015.10.07 05:07

    지나치려다가 어처구니없어 댓글 하나...
    명백한 단점을 단점이라 적었는데 그걸 아니라고 하는 분들이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같은 제조사 2년 전 기기인 넥서스 5와 비교해본다면 결론이 나올텐데요...
    본문에 더해 배터리는 2700mAh 내장형, USB는 포트 모양만 Type C이고 동작 속도는 2.0이라고 합니다. 넥서스5의 AP가 스냅드래곤 800인데 5X는 808이니 AP도 그대로인 꼴입니다. 소프트웨어 빼면 이전 넥서스 기기들보다 나아진 것이 전혀 없다는 뜻.
    통신사 Bloatware가 싫어서 레퍼런스만 쓰는데 갈수록 못쓸 물건이 되는 듯? 가격이 싸다고 하는데, 반드시 순정 안드로이드만 고집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신 플래그십 기기를 볼 필요도 없이) 조금만 돈을 더 보태면 쓸만한 직전 플래그십 기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이번 넥서스 5X는 레퍼런스 팬들을 제외한 사용자층에게는 별 매력이 없습니다.
    구글이 개발자용 순수 시험용 제품을 지향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편리한 사용을 위한 기능을 넣을 필요가 있는 것이고, 가격 조금 올려서라도 향후 2년은 무리 없이 쓸만한 물건을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벌써 LG전자가 넥서스5X와 V10으로 실적을 회복하니 하는 기사 뜨는데, 헛소리.
    넥서스5로 1년을 더 버틸지, 짜증나는 Bloatware를 감수하고 다른 기기를 살지 대단히 고민하게 만들어 주네요.

  10. BlogIcon ㅇㄹㅁㅇ 2015.10.09 20:01

    넥빠들 쉴드 징글징글하네ㅋㅋㅋ 아이폰도 아니면서 램에 용량에 ois도 없고 구형 스냅808인데, 이걸 쉴드치는 모습은 앱등이만큼 추한 것 같다. 넥서스5x는 가성비라는 표현을 쓰는 것도 안어울릴 정도로 스펙이 실망스러움.

  11. BlogIcon 미쓰봉 2015.10.11 00:36

    고릴라글래스3란 점도 아쉬워요

  12. ㅇㄻㅇ 2015.10.11 18:31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6p니까요.. 5x는 보급형인데 너무 많은걸 바라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13. BlogIcon 안드로이드 2015.10.13 11:28

    넥서스 사용과 순정 안드로이드 를 제대로 안 써보시고 쓰신 글 같네요. 구형 넥서스5도 램이2기가 밖에 안 되는대
    마시멜로 최적화 아주 잘 됬습니다. 램 누수부분도 완벽해결 됬고요

    최적화 여부따라 램이 2기가냐 4기가냐는건 더 많다고 좋은건 아닌거 같내요

    노트5가 4기가 램인대도 기본 램 잡아먹는게 2.5기는 됩니다

  14. BlogIcon 라레 2015.10.19 09:40

    넥서스 2기가 부족한거 맞자나 그렇게 최적화 자신있으면 갤럭시 넥서스시절 1기가로하고 가격 더 내리지 그랬니.게다가 화웨이 5p는 3기가인데 뭥미.

  15. 오예! 2015.12.10 02:59

    모두 맞는말입니다. 물건을 구매하기전 단점을 확실히 아는것 만큼 중요한 것도 없습니다.

    보통 한번 꽂히면 이성한테 반하듯이 단점이 안보이게 되죠.

    최적화가 양호한편이라 2기가도 괜찮더라도 메모리 용량만 생각한 스펙상으로 2~3년전 플래그쉽 모델의 스펙인걸 알아야하며 OIS가 없는건 실내촬영이 잦은 스마트폰 특성상 득보다 실이 큽니다.

    sd카드 미지원은 구글드라이브를 사용해라라는 의미로 느껴지는군요.

    개인적으로 넥서스의 단점은 구글기반의 구글을 위한 폰이라 그점이 싫네요. 예전 FBI에서 구글과 협력해 사용자 동의 없이 메일의 사진을 함부로 봐서 이슈화된적이 있는지라 솔직히 보안에 믿음이 안갑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자체의 문제이기도 하고, 애초에 현재 스마트폰시장이 IOS랑 안드로이드 단 두개로 양분되어서 생기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전 윈도우폰도 사용한적이 있지만 더이상 안드로이드랑 IOS 빼고는 구매자의 대안이 없는게 아쉽네요. 파이어폭스 os라도 빨리 나왔으면 하는 바램..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