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부팅을 빠르게 하는 시스템 최적화 방법
XP 시절부터 운영체제의 부팅을 빠르게 하는 많은 팁들이 소개되어졌고, 현재 윈도우7 에 이르러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내용이죠. 지금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많은 주의를 요하면서도 제대로만 설정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시스템의 서비스 항목을 설정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서비스 항목을 건드리는 것에 반감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지만 그건 개인차이니까 여기서는 빨라지길 바라는 분들께 초점을 맞추고 설정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대다수의 분들이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끄고 사용하시죠. 물론 저도 불필요한 몇몇 서비스 기능들은 사용안함으로 하고 사용중입니다. 참고로 XP 시절부터 지금까지 서비스 기능을 설정해서 오류가 나거나 문제가 있었던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아무튼 이 서비스에 주의를 요한다고 설명드린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프린터를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인데 Print Spooler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하시면 문서 출력이 불가능하겠죠?? 그렇기에 정말 사용할 일이 없는 기능들만 사용안함 혹은 수동으로 설정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서비스 항목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윈도우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여신 후 services.msc 을 입력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서비스창이 열립니다.
우선 각 에디션별 서비스 기본값과 서비스 전체 항목에 대해 안정적으로 최적화하는 설정, 최적화를 극대화하는 설정의 사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진이 꽤 길기 때문에 보시는데 어려움이 있을 듯 하여 본문에 사진을 게재하면서 다운로드도 받으실 수 있게 사진파일도 압축하여 올리겠습니다. 사진은 방금도 언급했지만 긴~ 관계로 스크롤 압박 등을 대비해 접이식으로 게재했습니다. 참고하실 분은 펼쳐서 봐주세요 ^^;;;
▶ 출처 : http://www.blackviper.com/Windows_7/servicecfg.htm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Safe 부분이 안정적으로 최적화, Tweaked 부분이 최적화 극대화입니다. 이 내용들을 참고하시면서 자신이 활용하는 기능에 맞춰서 설정하시면 윈도우7 의 부팅도 빨라지고 처음 시작시 잡아먹는 메모리양도 줄어들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저것만 보고 마구잡이로 설정하기에는 불안한게 사실이죠??
그래서 사실상 설정해도 별반 문제될 것 없는 내용들만 추려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설정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 물론 제가 설정한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여태껏 한번도 관련 문제를 겪은 적이 없는 내용들만 추린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여기서 위의 전체적인 사진을 소개드린 이유가 있는데... 사용하시다보면 원래대로 돌아가고 싶은 서비스가 있는데 처음에 어떤 유형이었는지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위 사진에 보시면 에디션별로 처음 시작 유형이 뭔지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죠?? ^^ 아래 사진은 제가 사용안함으로 설정한 목록들입니다. 참고하시는 분께서 사용하시는 기능이라면 처음 상태대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들 가운데 어떤 서비스는 원래 사용안함이기도 하고 대부분 검증받은 내용들이지만, 제가 변경한 내용중에 적용하실 때 주의하실 몇 가지 서비스 항목만 잠깐 언급하기로 할게요.
- Bluetooth : 뭔지 다들 아시죠?? 블루투스 기능 사용여부입니다. 전 블루투스로 컴퓨터에 연결할 것들이 없기에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Fax 도 마찬가지겠죠? ^^
- HomeGroup : 홈그룹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원래대로 두고 사용하셔야겠죠?? 하지만 전 타 PC 와 네트워크상에서 공유할 것도 없고 홈그룹을 이용할 일 자체가 없기에 사용안함으로 설정했습니다.
- Offline Files : 하드디스크를 심하게 읽어대는 주범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고 사용중입니다.
- Remote Registry : 자신의 컴퓨터의 레지스트리를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 굳이 사용할 필요 없겠죠?
- Windows Search : 이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했다고 시작메뉴의 검색기능 등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 기능은 그대로 사용가능하니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 여기서 또 하나 참고로 알려드릴 내용이 있네요.
부팅을 느리게 하는 주범 중 하나는 시작프로그램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백신 등을 이용하여 꼭 등록해야 할 경우에는 사용해야겠죠?? 꼭 부팅시 필요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부팅시 시작되지 않게 설정해 주세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전에 소개해 드린 CCleaner 같은 유틸을 이용해 시작 프로그램을 정리해 주셔도 되고, 윈도우키 + R 을 눌러서 실행창을 여신후 msconfig 를 입력, 시스템 구성창을 열어주세요. 그래서 시작프로그램탭으로 이동하시고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체크해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2] 이 내용은 포스팅시에는 생각지 않았던 내용인데 중간에 생각나서 추가합니다. 혹시 이런 설정 등을 다 했는데 이상하게 부팅이 버벅거리고 느리시다면 장치관리자에서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하지 못한 것이 있는지, 바탕화면이 단색인지 등을 따져보세요. 드라이버를 탐색하는 과정으로 인해 부팅이 느려질 수 있으며, 바탕화면이 단색인 경우 부팅시 딜레이가 심해시는 버그가 윈도우7 에 있습니다.
적용하시는 분들마다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위 설정이 정답이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제가 언급한 항목들 정도는 사용안함으로 하셔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실 듯 하네요. 자신에게 맞춰서 설정하여 부팅을 조금 더 빠르게, 그리고 처음 시작시 잡아먹는 메모리양을 단 1 MB 라도 줄여서 활용해 보세요~ ^^
[덧글] 재밌게 읽어주셔서 다음(Daum) 메인에 게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더불어 1초도 되지 않는 시간을 할애하셔서 아래 손가락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포스팅의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