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전화번호가 스미싱에 도용되고 있다? 관련 피해 속출!

휴대전화 번호를 도용한 스미싱이 최근 기승을 부린다고 합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없겠지만 이전까지는 대부분의 스팸 및 스미싱이 공공ㆍ금융기관 번호를 도용했었는데요. 관련 차단 시스템이 마련되기 시작하자 이제는 일반인들의 휴대전화 번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는군요.

모르는 사람의 번호라 할지라도 이처럼 010 등으로 문자메시지가 전달되면 혹시나 지인이 아닐까 하는 마음에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여지가 더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뉴스와 기사에서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관련해서 피해를 겪고 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듯 했는데요. 특히, 자신의 번호를 도용당해 사기꾼으로 낙인찍히거나 하여 일상 생활이 힘들어 질 정도의 문제를 경험하는 분들도 많더군요. 

이에 본문에서는 완벽한 대책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자신의 전화번호가 스미싱에 도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SKT 를 이용하는 만큼 이를 기준으로 소개를 하지만 이통 3사에서 모두 관련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 전화번호 사칭 스미싱 피해 방지 방법은?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것은 '번호도용문자차단' 서비스입니다. 이는 앞서언급한 피해 사례가 많아지자 미래창조과학부와 SK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가 함께 지난 7월부터 무료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홍보가 잘 안되어 그런지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더군요. ▼

위 이미지에도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는 것처럼 인터넷에서 발송되는 스팸, 스미싱 문자에 내 번호가 회신번호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번호도용문자차단' 을 신청한 후 약 2일간의 처리기간이 소요된다는 사실인데요. 이는 서비스를 신청한 해당 번호가 문자중계사업자에 등록되어 실제로 차단이 이뤄지는 기간이라 하네요.  해지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덧붙여 '번호이동, 해지, 명의변경, 번호변경' 시에는 서비스가 자동으로 해지된다고 하네요.

T월드, SKT 고객센터, 지점 및 대리점 등을 통해 가입 및 해지가 가능해요. ▼

➥ 번호도용문자차단 신청 : T world 바로가기

이와 함께 가입해두면 좋은 것이 이전에도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린 바 있는 '웹(WEB) 발신 알림' 기능입니다. ▼

SMS 문자가 웹(Web)을 통해 발신되었거나 회신번호가 변경된 경우 수신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예요.

이처럼 따로 소개를 드리긴 했지만 사실 '웹발신 알림' 은 미래부 정책에 따른 스팸 / 스미싱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5월 30일 이후 신규가입 고객 경우 자동으로 해당 기능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은 6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고요.

아래는 관련해서 테스트를 해 본 모습입니다. '[Web 발신]' 혹은 '[회신변경]' 같은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 한번쯤 의심을 품고 확인해 보는 습관을 가진다면 지인을 비롯한 누군가의 번호를 사칭한 스미싱 등의 경우 제법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개인적으로 아쉬운건 한번이라도 도용이 된 이후 구제책인데요. 현재까지는 전화번호를 바꾸거나 개별적으로 민사소송 등을 통해 구제를 받는 것 말고는 뚜렷한 대안이 없는 듯 하더군요. 하지만 오랜 기간 사용해 온 번호를 바꾼다는 것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가울리가 없을 겁니다. 소송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고요. 관련 기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고심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여러차례 언급했듯이 스미싱을 통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언제나 조심하고 또 조심하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본문에서 소개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대처를 해 보세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