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챗(FlashChat) 후기, 보안성 강조된 익명 메신저앱
와이파이(Wi-Fi) 기반의 익명 매신저 앱, 플래시챗(FlashChat)
최근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닌 메신저 앱 '카카오톡' 의 검열 논란이 일어나면서 보안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되는 각종 관련 앱으로 갈아타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텔레그램', '파이어챗' 등을 꼽을 수 있을텐데요.
국내에서 선보인 서비스 중에도 이와 비슷한 성격의 앱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넥스트리밍에서 출시한 '플래시챗' 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이는 같은 와이파이 망 내에 접속한 사람들끼리만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다소 독특한 메신저인데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과정이 필요없고 대화명은 언제나 변경이 가능해 익명성이 보장되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플래시챗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래시챗 리뷰 / 후기
먼저, 플래시챗은 현재 안드로이드OS 기반의 기기에서만(iOS 버전도 준비 중)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링크]를 통해 설치하는 과정은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되 되겠죠? ^^ ▼
위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해당 앱의 기능 및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심플합니다. 즉, 특별히 조작법을 익힐 필요없이 간단하게 이 녀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겠네요.
참고로, 위 우측 이미지 상단에 보이는 'LiveREX' 는 와이파이AP 명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서비스는 동일한 와이파이 망 내에 접속한 사람들끼리만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요. ▼
같은 AP 를 잡고 있으면 보시는 것처럼 자동으로 해당 사용자가 표시됩니다. 물론, 플래시챗 앱을 설치한 상태라는 가정하에 말이죠.
동일한 망에 있다는건 서로 인접한 위치에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할텐데요. 이를 통해 특정 장소에서 인스턴트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공감대를 이룰 수 있을거 같네요.
또한, 별도의 로그인 과정이 없고 원하는 대화명을 제약없이 설정할 수 있기에 확실히 익명성이 보장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이 앱을 테스트 해 보는 과정에서 한가지 궁금한 것이 생겼습니다. 대화창 등의 메뉴를 살펴봐도 대화 내용을 삭제하는 기능이 보이지 않았는데요. 그럼 이게 '과연 보안성이 보장된다고 말할 수 있는걸까?' 하는 의문이 생기더군요.
그런데, 관련된 답은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플래시챗은 해당 와이파이 망을 벗어나면 타 유저와 나눴던 대화가 자동으로 삭제되더군요. ▼
여기서 한가지 알아두면 좋은건... 와이파이 망이라는게 안정적으로 잘 잡히는 곳이 있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많죠? 그렇다보니 AP 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바로 대화 내용이 완전히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몇 분 정도 지나야 완벽하게 사용자 리스트 등이 사라지더군요.
혹시 익명성, 보안성에 매력을 느껴 플래시챗을 이용했는데 관련해서 이상하다 느끼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첨언합니다.
이처럼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와이파이 기반의 보안 채팅, 익명 메신저 앱 플래시챗의 특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 플래시챗 : 같은 와이파이 사용자들간의 인스턴트 커뮤니티
- 같은 이름의 와이파이에 접속되어 있는 사람들끼리만 대화 가능
- 그룹 혹은 1:1 대화(채팅)이 가능
- 로그인 없이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음
- 보낸 메시지는 오직 같은 이름의 와이파이에 접속해 있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짐
- 와이파이 망을 떠나면 보낸 메시지 등이 수 분 후 사라짐.
- 특정 장소에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티 가능할 듯
마지막으로, 아래는 플래시챗 소개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
지금까지 인스턴트 커뮤니티 메신저 플래시챗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에서 잠시 이야기한 것처럼 같은 장소에 있는 그리고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끼리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데 꽤 요긴하게 쓰일 것 같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넥스트리밍측에 따르면 곧 전 세계 구글 플레이와 iOS 앱스토어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을 것이라 하니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앱이기도 합니다. 국내 기업의 서비스라 더 관심이 가기도 하고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