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모니터 무상 교환, 모르고 지나치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다른 부품들에는 신경을 많이 쓰시는데 유독 모니터는 잘 체크하지 않으시는 것 같더군요. 그냥 화면만 보이면 오케이라고 생각하시고 무상으로 A/S 를 받을 수 있음에도 모르고 지나가셨다가 시간이 지나서 유료로 A/S 를 받기도 하시더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니터와 관련해서 눈에 확 띄는 고장이야 별 무리없이 확인하고 수리하실 테니까... 평소에 놓치기 쉬운 모니터의 불량화소 체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참 정겨운 그림이죠? ^^ 예전에 티비를 켜셔 화면 조정이 나오고 있으면 어찌나 짜증스러웠던지....
우선, 모니터의 불량화소의 개념부터 살짝 잡고 지나가죠. 불량화소는 Bright Dots 과 Dark Dots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Dot 이란 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 LCD 모니터는 수 많은 점들로 이루어져 있는거 알고 계시죠?? 저 같은 경우 1280X1024 해상도의 모니터를 사용중인데 가로 1280개, 세로 1024개의 점이 화면을 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점들 가운데 한개 또는 여러개가 문제가 있어 제대로 색상을 표현하지 못한다면 불량화소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나라별, 회사별로 불량화소 모니터라고 정하는 기준이 다른데 모니터 외곽부분의 불량화소는 기준 범위내라고 인정하여 A/S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중앙에 위치했다면 대상이 되구요.
최근 왠만한 모니터 판매 업체들이 내세우는 내용이 무결점 LCD 모니터죠?? 이 경우도 역시 각 회사마다 기준으로 잡는 갯수가 다른데 그건 판매처에 문의하시거나 구입전에 확인해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은 0개를 기준으로 판매하기도 하더군요. 이와 같이 기준치 이상의 불량화소가 존재하면 그들이 내세운 몇 년 무상 A/S 를 기준으로 교환 등의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불량화소를 구분하느냐?! 위에서 종류가 2가지라고 말씀드렸죠?? Dark Dots 는 검은점으로 표시가 되어집니다. 그래서 쉽사리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Bright Dots 는 검정색 화면에서 빨강, 초록, 파랑색의 붉빛이 비치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육안으로 이걸 찾아내기는 쉽지 않겠죠?? 그래서 이를 체크,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유틸을 소개합니다. 당연히 무설치 파일입니다 ^^
사실 파일 2개가 다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용량은 위의 파일이 훨씬 작은데 아무거나 받아서 실행해 보셔도 무방합니다 ^^ 다른 불량화소 유틸처럼 설치과정도 필요없고 별다른 설정을 할 것도 없이 간단합니다.
이 글에서는 위의 파일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파일도 입력 버튼만 조금 차이가 날 뿐 동일한 방식이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파일을 받아서 실행하시면 아래 사진들처럼 갖가지 색상들이 표시될 겁니다.
그래서 표시되는 문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페이스(Space)를 누르면 다른 색상으로 넘어가고 엔터(Enter)를 누르면 안에 문구 위치가 옮겨다니게 됩니다. 그리고 ESC 를 누르면 이 유틸을 종료하구요. 간단하죠?? 아래 사진들은 보시는데 눈이 불편하실까 하여 제가 순서를 조금 변경했습니다. 이 점 양해바랍니다.
각 색상들이 나타날 때 자신의 모니터에 다른 색상의 점이 표시되지는 않는지 잘 확인해 보세요~ 그래서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다면... 그리고 무상 보상 기간이 아직 지나지 않았다면 바로 보상을 받아서 깔끔한 기분으로 컴퓨터를 즐겨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