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맥 레티나 5K 공개, 그리고 출시

한국시간으로 17일 새벽 2시 진행된 애플 특별행사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제품? 물론 어떤 제품에 더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상상 이상의 스펙과 가격을 보여준 '아이맥 레티나 5K(iMac Retina 5K)' 를 꼽으실 겁니다. 

지금까지 이 제품과 관련해 전해진 루머 등을 종합해 봤을 때 4K 까지는 어느정도 예상해볼 수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블로그를 통해 이와 같은 고해상도 아이맥에 대한 전망을 소개해 드리기도 했고요.

그런데, 애플은 4K 보다 높은 5K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아이맥을 선보였죠! 이에 키노트가 끝난 직후에는 이 제품에 대한 극찬과 기대, 어디서 구입하면 좀 더 저렴한지 등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나왔는데요. 조금씩 시간이 지날 수록 진리의 2세대(?)를 기다리는게 좋을거 같다는 주장 또한 상당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이맥 레티나 5K 가 왜 그렇게 주목을 받는지, 그리고 어떤 이유로 차세대 제품을 기다리는게 좋다는 주장이 나오는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아이맥 레티나 5K(iMac Retina 5K) : 스펙, 특징, 가격 등

아이맥 레티나 5K 는 네이밍에서도 알 수 있듯이 27인치 디스플레이 크기에 5210x2800 해상도를 녹인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

얼핏 숫자만 봐서는 어느정도의 고해상도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 듯 한데요. 1920x1080 HD 보다 7배, 4K 보다 67% 많은 픽셀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4K 동영상을 전체화면이 아닌 상태에서 감상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해상도라 하겠는데요. ▼

사실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소 오버 스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4K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들이 많아지는 분위기 속에 5K 해상도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라 생각됩니다.

디자인은 기존의 아이맥과 같은 모습인데요. 가장자리의 가장 얇은 두께가 5mm 에 불과합니다. ▼

이렇게 얇은 두께안에 이 제품은 5K 해상도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타이밍 콘트롤러 등의 기술이 감춰져 있습니다. 게다가 에너지 효율에도 신경을 쓴 느낌이었는데요. 새로운 LED 백라이트를 탑재해 소비전력을 이전보다 30% 줄였다고 합니다. ▼

또한, 아이맥 레티나 5K 는 대역폭이 2배인 최대 20Gbps의 썬더볼트2 포트가 장착되어 있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장점도 갖습니다. ▼

많은 이들을 가장 놀라게 한 부분은 바로 아이맥 레티나 5K 의 가격이 공개되었을 때인데요. 아이맥과 같은 IPS 패널의 4K 모니터가 형성하고 있는 가격대를 감안하면 이 녀석은 분명 착한 가격을 갖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27인치 아이맥 레티나 5K 디스플레이 제품은 $2499 (국내 309만원)부터 가격이 시작되는데요.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아닌 아이맥 또한 계속해서 판매가 된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한동안 발표되지 않았던 맥미니 또한 새로운 스펙 등과 함께 발표되었는데요. 가장 저렴한 모델이의 가격이 $499 (국내 62만원)입니다. 맥미니를 기대했던 분들도 많으셨을텐데 사양만 따지고 보면 다소 아쉬움이 남네요. ▼

그런데, 글을 시작하면서 아이맥 레티나 5K 디스플레이에 대한 엇갈린 반응을 말씀드린 바 있죠?! 그 중심에는 기본 사양에서 갖는 AMD Radeon R9 M290X 그래픽카드에 대한 아쉬움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5K 해상도를 적극 활용하는 유저의 입장에서 보면 램 메모리, SSD 등 업그레이드 해야 할 부분이 제법 많다는 점 또한 아쉬움으로 다가오는 듯 하더군요. 

이에 해당 제품군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그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리뷰 및 후기를 참고하는 것이 필수라 생각됩니다. 혹은 현 시점의 부족함을 보완할 차세대 제품을 기다리는 것도 방법이 될거 같네요. IT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에서는 후자쪽에 무게를 둔 분들이 좀 더 많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애플 아이맥 레티나 5K 와 새로운 맥미니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드렸습니다. 이 라인업을 주목하고 계셨던 분들에게 유용한 내용이었길 바래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LiveREX유튜브구독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용가리 2014.10.17 11:53

    디스플레이의 소모 전력은 옥사이드 tft와 led가 둘 다 저전력이기에 감소한걸겁니다. 옥사이드 tft가 저전력 패널로 유명하더군요.

  2. 황당 2015.01.02 02:40

    "어떤 이유로 차세대 제품을 기다리는게 좋다는 주장이 나오는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라고 하더니 그래픽 카드가 아쉽다, 5k를 활용하려면 업그레이드 해야할 부분이 많다, 다른 리뷰를 참고해라, 딴데보니 차세대를 기다리는게 좋겠다더라 끝?
    내가 줄여서 쓴것도 아니고 제목에 있는 핵심 내용이 저게 그냥 다라니 뭐 이런 황당한 낚시가 다있는지 원..
    이 글의 가장 압권은 "그런데, 글을 시작하면서 아이맥 레티나 5K 디스플레이에 대한 엇갈린 반응을 말씀드린 바 있죠?!" 인것 같네요. 난 안빼먹고 말했으니 낚시한거 아니라고 말하고 싶으신건가..?
    이런글로도 블로그 운영 잘 하고 있다는게 참 놀랍네요.

    • BlogIcon LiveREX 2015.01.03 17:36 신고

      글을 작성한 시점이 막 해당 제품이 발표된 당일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해외에서 먼저 이 기기를 접한 리뷰/후기들이 나올테고
      그래픽 카드 관련 부족함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테니 이를 확인해 보는게 좋을거다라는 의미죠. 읽는 분에게는 그 정도도 이해가 안되셨나 보네요.

      좀 더 풀어들이면 방금 말씀드린 내용은 실제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실례로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아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mac&wr_id=885044&page=2

    • 오잉 2019.09.28 22:47

      해상도가 높아진 만큼 그래픽카드가 받쳐주는지,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컨텐츠가 이제 조금씩 생겨나고 있는 이 시점에 5k가 일반 사용자들에게 유의미한 지, 작업시 5k 해상도로 넓고 편하게 보기와 밸런스가 잘 맞는 기존의 사양 둘중 어떤게 좋은지 등등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하고 싶으신 걸로 보이는데요. 수치라던가 다른 정보를 바라고 있다면 다른 글을 검색해 보면 될 것을 이상하게 받아들이시네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