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화면캡쳐 방법, 맥북 윈도우 캡쳐 등 활용팁
맥(MAC)에는 화면캡쳐에도 여러가지 방법에 있다?!
아마 맥북 등 맥 OS 기반의 디바이스를 처음 사용해 보는 분들은 대부분 화면을 캡쳐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셨을 겁니다. 윈도우OS 호환 키보드처럼 스크린샷 관련 키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대체 어떤 자판을 눌러야 원하는대로 스샷을 담을 수 있는지 궁금하셨을텐데요.
맥(MAC)에는 자체적으로 화면캡쳐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단축키를 익히고 있어야 원활한 활용이 가능한데요.
지금부터 별도의 앱(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아닌 맥 자체에서 제공하는 캡쳐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격적으로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맥에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관련 단축키를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
-
-
위 키조합을 먼저 잘 살펴보시고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맥 OS 화면캡쳐 방법, 맥북 윈도우 캡쳐 등 활용팁
아래 이미지는 위에서 말씀드린 첫번째 조합으로 전체화면을 캡쳐한 장면입니다. 문자 그대로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내용을 담아내는 것인데요. 흔히 윈도우OS 에서 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눌렀을 때와 같은 모습이라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
이어서 두번재로 소개한 캡쳐 방법입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십자가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클릭한 후 원하는 영역만큼 드래그하면 지정된 크기만큼만 캡쳐가 됩니다. ▼
그런데, 간혹 스크린샷을 찍다보면 정확하게 윈도우 창 전체를 담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겁니다. 위 과정에서 창크기 그대로 드래그를 해도 되겠지만 괜한 수고스러움이 있죠? 정확하다고 말하기도 힘들고요. ▼
그럴때는 지정영역을 캡쳐하는 키 조합을 누른 뒤 원하는 윈도우 창 위에 십자가 모양의 아이콘을 두고 스페이스바를 눌러보세요. 그럼 위 이미지처럼 해당 창 전체가 푸르스름하게 표시되는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래 또한 마찬가지 과정으로 진행해 본 것인데요. 이미지를 함께 보시니 얼추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되시죠? 특정 창이 지정된 상태에서 클릭을 하면 정확하게 그 윈도우만 캡쳐가 됩니다. ▼
하지만 이처럼 스크린샷을 담으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그림자까지 찍히게 되면서 생각했던 것과 다소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그림자 효과가 포함된걸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
만약 그림자 효과 없이 특정 윈도우의 스크린샷을 저장하고 싶다면? 이를 염두한 것인지 동일한 진행과정에서 그림자효과만 제거하고 활성화된 창을 캡쳐하는 방법 또한 맥에서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는 것까지는 동일한데요. 차이점은
이렇게하면 위와 같이 그림자 효과 없이 특정 창을 그대로 담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맥북 등 MAC OS 기반의 디바이스에서 화면캡쳐하는 방법과 관련된 활용 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OS 를 불문하고 컴퓨팅을 하다보면 스크린샷을 찍게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맥에서는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듯 싶네요.
주변에도 보면 맥북을 막 장만해서 사용방법을 익히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이런 분들께 유용한 팁이 되었음 좋겠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