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자동백업으로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법
스마트폰 사진 실수로 삭제, 복구 방법은 없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기기의 카메라를 통해 각종 사진은 물론 동영상을 촬영하곤 하실 겁니다. 특히 요즘처럼 여행 등을 다니기 좋은 계절에는 그 활용도가 더 높아지곤 하는데요.
그런데, 간혹 스마트폰에 보관 중이던 사진이 실수로 혹은 그 어떤 이유에 의해 몽땅 사라져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하다는 내용으로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족과의 추억 등을 담아 둔 사진 / 동영상이 하루아침에 사라졌다? 생각만해도 멘탈붕괴가 오는데요.
그래서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의 카메라 활용 빈도가 높은 분들이라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사진 백업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매번 사진을 백업하려니 번거롭다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나 관련 서비스를 보면 대부분 자동백업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에 실수 또는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한 데이터 소실의 경우에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스마트폰에 있던 사진을 복구/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서 보관하면 되지 않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물론 가능하긴 하지만 의외로 이처럼 PC 에 데이터를 옮겨 보관하는 분들은 잘 없더군요. 아마도 귀차니즘과 번거로움 떄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아이폰은 물론 안드로이폰에서도 이용 가능한 사진백업 앱과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사진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진 자동백업으로 안전하게 활용하자
▼ 스마트폰 사진은 물론 각종 자료를 백업하고 활용하는 기능으로 유명한 '드랍박스(Dropbox)' 를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 처음 해당 어플을 설치해서 설정을 할 때 보면 아래 이미지처럼 '카메라 업로드' 기능 활성화 여부를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혹시 초기 설정에서 이를 건너뛰거나 했다면 차후 앱 내부 설정메뉴에서도 업로드 방법이나 파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와이파이 상태에서라면 크게 부담이 없겠지만 데이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자동백업이 되게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업로드할 파일' 을 '사진' 만 되게 해두시는 것도 나름 팁이라 하겠네요. 동영상은 대체로 용량이 크니까 말이죠 ^^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아마 대부분 초반에 설치되어 있는 앱일텐데요. 구글플러스(Google+)를 이용한 사진 백업도 한가지 방법이 됩니다.
▼ 역시나 처음 실행시 사진 백업과 관련된 설정 화면이 등장하는 모습인데, 구글+ 에 있는 사진 메뉴에서 백업만 이미지 파일을 확인하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구글플러스의 자동백업 기능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느껴졌는데요. 충전 중에만 백업이 진행되게 하는 등 사용자 입맛에 맞춰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 꽤 많습니다.
▼ 참고로, 앞에서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는 것에 대해 잠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드랍박스 등과 같은 서비스는 PC 에 해당 툴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즉, 이를 통해 자동으로 백업된 사진을 컴퓨터에서 바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데요.
케이블을 연결해 스마트폰 내부에 있는 데이터를 옮기거나 하는게 번거로운 분들은 이런 방법을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이 외에도 국내 사용자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많습니다. 네이버(Naver) 및 다음(Daum)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녀석이 바로 그것인데요.
'N드라이브' 와 '다음클라우드' 가 대표적입니다.
▼ N드라이브와 다음클라우드 역시 각각 사진 및 동영상을 자동으로 백업하는 기능이 제공되는데요. 둘 중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한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다음클라우드가 좀 더 이점을 보일 듯 싶네요.
▼ 마지막으로, 해당 스마트폰을 개통한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있습니다. SKT 의 경우에는 T클라우드(T Cloud)가 해당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 T클라우드에서 보면 '백업하기' 기능이 보이실 겁니다. 이를 통해 사진 및 동영상은 물론 문자메시지 등 각종 데이터를 보관하실 수 있어요.
▼ 참고로, T클라우드에서는 예약 백업 주기를 설정해 원하는 시점에 자료를 백업할 수도 있는데요.
단말기에 따라 일부 항목은 백업을 미지원하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어떤 부분에서 제약이 있는지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네요.
지금까지 스마트폰에 담긴 사진을 자동으로 백업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드랍박스를 시작으로 T클라우드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각각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본 용량에 차이가 있다보니 일부 서비스를 중복으로 이용하는 등 자신에게 맞는 활용법을 찾아 적용하시면 되겠네요.
저 같은 경우는 컴퓨터와 연동해서 사용하다보니 드랍박스를 애용하는 편인데요. 혹시나 모를 경우를 대비해 중요한 사진은 각종 클라우드에도 추가로 백업되게 설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사진 및 동영상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는게 좋을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