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엑스페리아Z1 컴팩트 후기, 엑스페리아Z2 를 더 기대하게 하는 스마트폰
소니 엑스페리아Z1 컴팩트, 엑스페리아Z2 를 더 기대하게 하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조만간 엑스페리아Z2 가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할거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소니 엑스페리아Z2 에 대한 기대가 크다보니 이 녀석을 기다리고 있긴 한데 그 전에 한창 화제를 불러모았던 '엑스페리아Z1 컴팩트(Sony Xperia Z1 Campact)' 를 구해서 먼저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예전에 소개한 엑스페리아Z1 과 스펙은 거의 같은 단말기인데요. 네이밍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그 크기가 작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은 점점 단말기 크기가 커지고 있는데 컴팩트한 크기를 선호하는 분들께 제법 어필이 될만한 단말기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게다가 다양한 컬러를 지원하고 있어 왠지 획일화된 스마트폰 색상에 염증을 느끼는 분들께도 매력적인 기기가 될 듯 합니다.
본문에서는 소니 엑스페리아Z1 컴팩트가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그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소니 엑스페리아Z1 컴팩트 리뷰 / 후기
▼ 개인적으로 엑스페리아 라인업을 사용해보면서 이 녀석들의 박싱 디자인에도 매번 인상적인 느낌을 받았는데요.
상당히 슬림하면서도 심플한 패키지 박싱이 여전히 눈길을 끕니다.
▼ 뭐 구성품에 대한 이야기는 굳이 따로 하지 않을게요~ 생략! ^^
▼ 아래 보이는 녀석이 바로 소니 엑스페리아Z1 컴팩트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꽤 작은(?) 크기인걸 알 수 있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엑스페리아Z1 은 5인치, 컴팩트는 4.3인치입니다. 요즘 아이폰 라인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5인치대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갖고 있는데요.
▼ 혹시나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아이폰5s와 크기 및 두께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5인치대 스마트폰 또한 한손으로 쥐는데 무리는 없다지만 좀 더 작은 크기의 기기를 원하는 분들께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분명 매력적인 사이즈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담이지만, 개인적으로는 4.7~5.2인치 정도의 크기가 제게 가장 잘 맞는 듯 하더군요. 그래서인지 요즘 점점 커지는 스마트폰 시장의 추세가 심히 안타깝습니다 ^^;;
▼ 엑스페리아Z1 등 해당 라인업의 디자인이 갖는 특징 중 하나를 꼽는다면 깔끔하고 멋드러진 마감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소니 엑스페리아Z1 컴팩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덧붙여, 최근 많은 스마트폰이 볼륨키를 이용해 카메라 촬영이 가능한 모습인데요. 엑스페리아Z1 컴팩트의 경우에는 해당 제품군의 기기와 마찬가지로 카메라 관련 버튼이 따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차후 카메라 성능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면서 다시 소개하겠지만 카메라 촬영이 가능한 물리버튼이 따로 있으니 관련 기능을 이용하는게 상당히 편리하고 좋더군요. 반셔터도 가능하고요~
▼ 정면을 기준으로 좌측에는 각종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엑스페리아Z1 과 마찬가지로 방수방진 기능이 있어 각각의 포트에는 실링 처리가 되어 있는 덮개가 보이네요.
▼ 좀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각각의 덮개를 살펴보면 방수방진을 위한 실링 처리가 눈에 띕니다.
▼ 엑스페리아Z1 의 상단과 하단에는 3.5mm 이어폰잭과 스피커 등이 자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버튼 배치 등은 이전까지의 엑스페리아 제품군과 동일하네요.
▼ 엑스페리아 단말기의 트레이드 마크와 같은 후면부인데요. 매번 말씀드린 것처럼 보기에는 참 좋지만 지문 등이 잘 묻어나는건 심각한 단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 최근 해외에서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엑스페리아Z2 와 Z1 의 카메라 성능이 여타 스마트폰과 비교하더라도 상위권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다른 글을 통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스페리아Z1 컴팩트가 최초에 출시될 때는 안드로이드 4.3 젤리빈을 탑재하고 있었는데요. 얼마전 4.4.2 킷캣 업데이트가 가능해졌습니다.
▼ 현 시점에는 업데이트를 통해 킷캣을 먹은 엑스페리아Z1 컴팩트를 활용하실 수 있어요~
소니 스마트폰 특유의 인터페이스는 안드로이드 4.4.2 킷캣에서도 여전한 모습입니다.
▼ 단, 알림창 등은 약간 차이를 보이는군요. 개인적으로 편의성은 좀 더 나아진 듯 하지만 다른 부분의 UI 에 비해 다소 아쉬운 느낌이 들긴 합니다.
이상으로 소니 엑스페리아Z1 컴팩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엑스페리아Z1 컴팩트를 사용하면 할 수록 점점 더 엑스페리아Z2 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게 되었는데요. 조만간 국내에서도 출시가 될 것이라고는 하지만 하루빨리 구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도 하더군요. 이는 그만큼 엑스페리아Z1 컴팩트가 만족스러운 수준을 보였다는 반증이 되겠죠?
한손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단말기를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분명 마음에 드는 기기가 될 듯 싶었습니다. 스펙도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수준도 아니고 말이죠.
참고로, Z1 의 시야각 등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 때문에 엑스페리아Z1 컴팩트가 망설여지는 분들도 계시죠? 직접 사용해 본 결과 Z1 컴팩트는 Z1 에 비해 확실히 개선된 디스플레이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녀석의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나 그 재질이 아닌가 싶은데요. 지문이나 먼지가 너무 잘 묻어서 이 부분은 심히 아쉬움이 많이 남더군요.
다음 글에서는 엑스페리아Z1 컴팩트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위 포스트는 익스펜시스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직접 사용해 보고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