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종이없는 회의를 위한 필수앱, 위노트(wenote)
종이 없는 스마트워크를 위한 필수 서비스, 위노트
각종 회의 및 발표자료를 만들어 본 분들이라면 하나하나 인쇄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뼈저리게 체감하고 계실 겁니다. 특히, 수십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자료인 경우에는 더더욱 한숨부터 나오는 것이 사실인데요.
이와 같은 경험을 몇차례 반복하다보면 뭔가 획기적인 개선책이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 인지상정인 듯 합니다.
이에 종이없는 회의 스마트워크 혹은 스마트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있어 소개를 드릴까 하는데요.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디바이스와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회의를 하거나 강의자료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위노트(wenote)' 가 바로 그것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기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겠지만, 요즘처럼 스마트폰 등이 대중화된 시기에 더할나위 없이 유용한 서비스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특히, 개인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니 더더욱 활용성이 높겠죠?
지금부터 위노트(wenote)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PC 등에서 이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을 소개해 드릴게요.
위노트 후기, 페이퍼리스 스마트워크 필수앱
▼ 본격적으로 위노트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아래 영상을 보시면 좀전에 제가 언급했던 내용과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쉽게 되실 겁니다.
▼ 우선 저는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해 위노트(wenote)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위노트 계정이 없는 분들은 아주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한 모습이었는데요. 가입 후 메일인증만 거치면 누구나 이 서비스를 활용하실 수 있어요.
▼ 위노트의 메인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회의/강의' 카테고리가 나타나는데요. 노트, 파일관리함 등 다른 카테고리를 살펴보고 싶다면 좌측 상단의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 위치한 버튼을 누르면 진행 중인 회의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바로가기 기능 등이 보이네요.
▼ 처음 위노트를 이용하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직관성이 눈에 띕니다.
▼ 그럼 위노트의 핵심기능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회의' 기능을 살펴볼까요?
회의를 개설하면 제목과 첨부파일 선택, 보안문서 설정 등 몇몇 옵션이 나타나는데요. 진행하려는 회의의 성격에 맞춰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회의 개설시 첨부파일은 PDF, 한글(HWP), MS 오피스, 사진 등을 지원합니다.
참고로, 보안문서 항목을 체크하면 참여자에게 파일이 남지 않는다고 하네요.
▼ 회의방을 만든 뒤 방 정보를 확인해보면 '바로가기 접속번호' 가 있는데요. 위에서 제가 '바로가기' 기능을 언급했었죠?
이처럼 원하는 회의방에 바로 접속하고자 할 때 접속번호를 공유해서 빠르게 참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쪽에 보이는 말풍선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회의방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어요.
▼ 회의 또는 강의를 진행하다보면 필기를 하거나 레이저 포인터 등으로 특정 위치를 지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위노트(wenote)에서는 '도구상자' 를 이용해 이와 같은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좌측 이미지를 보면 하단에 손가락 버튼이 보이죠? 이 버튼을 누르면 도구상자가 나타납니다.
위에서 첨부한 유튜브 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회의를 개설한 진행권한이 있는 사람 또는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은 이처럼 필기 등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표시한 내용들은 다른 기기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됩니다.
▼ 혹시나 제가 스마트폰을 세로모드로 두고 이미지를 캡쳐해서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당연히 가로모드 또한 지원합니다.
▼ 글을 시작하면서 위노트는 디바이스와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이폰 및 아이패드 등 iOS 디바이스에서도 앱스토어를 통해 설치 후 이용할 수 있어요.
유니버셜앱이라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 호환이 되는 점 또한 특장점이라 하겠네요.
▼ 또한, 윈도우(Windows) 및 MAC 기반의 컴퓨터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위노트를 연동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아래는 윈도우용 위노트를 설치한 후 실행해 본 모습인데요. 스마트폰보다 큰 화면이라 그런지 훨씬 보기좋은 모습이네요.
▼ 공개로 개설되어 있는 한 회의방에 시험삼아 참여해 봤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회의, 강의, 발표 등에 필요한 자료부터해서 모든 내용을 그대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에 보면 녹화 버튼이 존재하는데요. 눈썰미가 좋은 분들이라면 안드로이드 앱에서 회의방을 만들었을 때도 해당 버튼을 확인하셨을 겁니다.
이는 문서를 녹화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음성과 판서 등이 함께 녹화되어 회의록을 대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위노트(Wenote)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직접 이 서비스를 이용해보니 회의나 발표가 많은 기업, 학교/학원, 공공기관, 강연/컨퍼런스,스마트교육 등에서 상당히 빛을 발할 것 같더군요.
특히, 세미나 및 강의를 자주하는 분들이라면 위노트를 이용해 자료를 녹화하고 배포함으로써 훨씬 수월한 사전준비가 가능할 듯 합니다. 실제로 위노트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이와 같은 위노트 활용사례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노트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음 좋겠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