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해진 삼국지게임 삼국지R 공략/플레이후기
전략웹게임 삼국지R OBT 직접 플레이해보니
얼마전 CBT 를 진행했던 전략웹게임 삼국지R(삼국지 the Real)에 대해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기존에 삼국지를 배경으로 했다고 하는 게임들을 보면 스토리라인은 비슷하지만 아무래도 전략게임이라기 보다는 RPG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던 것이 사실인데요.
삼국지R 은 문자 그대로 예전 PC에서 즐기던 코에이(KOEI)의 삼국지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지난 CBT 에서 '삼국지연의' 를 배경으로 한 정통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완성도 높은 원화와 전략 및 전술의 중요도가 높아진 전투 방식으로 삼국지R 은 호평을 받은 바 있는데요.
지난 13일부터 OBT 를 실시하여 호기심 가득한 마음에 직접 플레이를 해 보았습니다.
과연 어떤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면서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는지, 그리고 삼국지R 을 플레이하는데 있어 공략 팁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리얼해진 전략 시뮬레이션게임, 삼국지R 후기
▼ 게임을 시작하면 캐릭터를 생성하게 되는데 남성과 여성, 외모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단연 눈에 띄는건 직책에 따른 난이도 구분인데요.
어떤 직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달라진다는 점이 색다르네요.
▼ 삼국지R 을 플레이하면서 바로 놀라움을 안겨준 것이 바로 그래픽적 요소였는데요. 배경과 캐릭터 등에 대한 원화가 상당한 수준을 보여주더군요.
삼국지 게임이라고 하면 수 많은 장수들 즉 인재를 등용하고 이를 잘 활용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삼국지R 에서는 스토리를 진행해가면서 다양한 장수들을 모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앞서 제가 삼국지R 은 전략ㆍ전술적인 요소가 상당히 강하다는 말씀을 드린 바 있는데요.
이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기능이 바로 '포진' 입니다. 스토리에 따라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숱한 전투를 벌이기 되는데 이때 사용자가 설정해 둔 진형에 따라 포메이션이 정해지게 됩니다.
즉, 어떻게 진형을 짜느냐가 전투의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초반에는 일렬로 나란히 3명의 장수를 포진시킬 수 있는데요. 맨 앞은 기병, 가운데는 궁병, 군기가 있는 자리는 보병을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예요.
▼ 전략웹게임 삼국지R 에서 자랑하는 전투장면입니다. 어떤가요? 말씀드렸던 것처럼 KOEI 삼국지를 연상시키는 전투신이 인상적이죠?
포진(진형) 외에도 전투의 승패를 가르는데는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한가지만 대표적으로 언급을 하자면, 일반적으로 전투에서 승리를 하는데는 적군을 모두 격퇴하는 것을 떠올릴게 되는데요. 삼국지R 에서는 이런 방식 외에도 상대방의 군기(깃발이 있는 본진)를 점령하는 것만으로도 승리를 하게 됩니다.
전투를 시작할 때 짜여지는 진형 외에도 어떤 전략으로 적군을 상대하느냐에 따라 한순간에 승패가 갈리게 되는 묘미가 있더군요.
▼ 단순히 진형과 전략ㆍ전술적인 요소로만 스토리 미션 클리어가 좌지우지 되진 않겠죠? 자신이 보유한 장수 캐릭터의 능력치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건 당연하다 하겠는데요.
전투결과 혹은 상점을 통해 각종 무기 및 방어구를 득템하기도 하는데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무기와 방어구 등을 강화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꾸준히 강화를 잘 해주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
▼ 삼국지R 에서 또 한가지 흥미로운 콘텐츠를 꼽자면 '전직' 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쉽게 말해서 캐릭터의 직책을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전직 또한 삼국지R 에서는 게임을 원활하게 풀어가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어떤 직책이 전투에서 유리한지, 자신의 성향과 잘 맞는지 등을 고려해야겠지만 여러 커뮤니티 등에서 살펴본 바로는 초반에는 '기병' 으로 전직하여 활용하는 것이 전투에서 꽤 유리하다는 평이 많더군요.
참고로, 전직에는 그에 따른 전직트리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잘 염두해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겠네요.
▼ 앞서 무기 등 각종 장비를 얻고 이를 강화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소개했었는데요.
▼ 삼국지R 에는 '제련' 기능이 있어 원하는 장비를 직접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단, 이를 시행하는데에는 구리 등과 같은 재료와 함께 제련의 기반이 되는 무기가 필요해요~
▼ 참고로, 구리 등 일부 재료는 상점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이 밖에도 삼국지R 은 유저들끼리 전투를 벌이는 파티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참여한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상로, 중로, 하로' 배치를 방장이 어떻게 하는지 등에 따라 승패가 갈리기도 하여 전략적 요소가 역시나 강한 콘텐츠라 하겠습니다.
상시 참여가 가능한 소규모 진영전부터 매일 벌어지는 최대 30:30의 대규모 진영전까지 다양한 방식의 PvP 재미를 느끼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삼국지R 이 가지는 특징과 그 공략 팁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 1레벨~30레벨 진행 노하우 中 [출처]
- 병과를 전직 할경우 레벨이 1로 돌아갑니다.
- 강화는 자신의 렙에 따라서 강화,20렙 전까지는 강화 확률100%
- 동전 소모가 많은 게임이니깐 동전을 사용할 때 조금 더 생각 하고 소모 해야 합니다.
- 30렙 전직은 32렙때 전직을 진행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전직 하기전에 30렙 패왕템을 구해서 착용후 전직을 진행 합니다)
- 패왕템은 무기→갑옷→방패→호부 순서로 제련, 인백옥 구매시 바로 패왕 호부 제련후 착용
(파티전은 오전12:00~12:30,오후19:00~20:00에 진행한다.)
OBT 기간동안 막 삼국지R 에 입문하는 분들이라면 홈페이지 팁&노하우 게시판에 있는 '1레벨~30레벨 진행 노하우' 내용 등을 참고하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듯 싶네요.
웹게임이라 클라이언트 등의 설치가 필요없다는 장점 외에도 일반적인 삼국지 웹게임과 비교했을 때 전략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된 점이나 게임 후반으로 갈 수록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많아지는 점 등 삼국지R 이 갖는 우위점은 꽤 많은 듯 보였습니다.
평소 전략 시뮬레이션 삼국지를 즐겼던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삼국지R 을 직접 체험해보세요~ 꽤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