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코어 어드밴스 후기, 3G 선택한 보급형 스마트폰 직접 살펴보니
쉬운 사용성? 갤럭시코어 어드밴스의 애매한 포지션
IT 및 모바일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실용성과 사용성을 내세운 3G 스마트폰 '갤럭시 코어 어드밴스' 가 이번에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접해 보셨을 겁니다. 해당 단말기에 대한 정보는 사실 오래전부터 전해지곤 했었는데요.
최근 기회가 닿아 갤럭시 코어 어드밴스(Galaxy Core Advance)를 테스트 해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령대가 높은 사용자층이나 장애인을 위한 기능이 특화되어 출시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아서 이 부분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요.
3G 망을 이용해서 LTE 에 비해 조금 더 저렴한 요금제 / 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면 등에 있어서는 꽤 메리트가 있지만, 40만원대라는 가격은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하는 면이 없지 않아 보였습니다.
본문에서는 과연 갤럭시 코어 어드밴스가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지금부터 그 리뷰 및 사용 후기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단독출시 단말기, 갤럭시코어 어드밴스 리뷰 / 사용후기
▼ 먼저, 갤럭시 코어 어드밴스(Galaxy Core Advance)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세서 : 듀얼 코어 1.2 GHz
- 디스플레이 : 4.7인치 WVGA TFT 800x480 해상도
- 메모리 : 1GB RAM
- 저장공간 : 8GB, microSD 최대 64GB
- 카메라 : 500만 화소
- 배터리 : 2,000 mAh
- OS : 안드로이드 4.2 젤리빈
- 크기 / 무게 : 133.3 x 70.5 x 9.7 mm / 145g
- 기능 & 서비스 :
사운드&샷, 그룹 플레이, S번역기, 이지 모드, S보이스, S빔, 즉시 음성 녹음, 음성 안내, FM 라디오
▼ 갤럭시코어 어드밴스는 대다수의 삼성 스마트폰과 달리 물리 버튼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소프트키에 익숙하지 않은 연령층 등을 고려한 선택이 아닌가 싶네요.
이 부분만 놓고보면, 방수 및 방진 기능을 특징으로 하는 갤럭시S4 액티브가 문득 떠오르기도 하죠?
▼ 갤럭시코어 어드밴스의 외관에서 또 한가지 눈길을 끄는 것은 측면부 버튼인데요. 좌측면은 여느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볼륨 조절버튼이 위치해 있지만...
▼ 우측면을 보면 전원 버튼 외에 2개의 버튼이 더 자리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각 버튼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좀 더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 상단과 하단 역시 기존의 삼성 스마트폰과 거의 같은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 갤럭시코어 어드밴스의 후면 모습입니다. 후면 재질이 우레탄 소재 같은 느낌이라 그립감에 있어서는 장점을 갖는 듯 했습니다.
▼ 당연히(?) 이 단말기는 배터리 착탈식인데요. 배터리 커버를 제거하면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 저장공간을 확장 활용할 수 있어요~
▼ 갤럭시코어 어드밴스의 전원을 켜서 그 속(?)을 살펴봤습니다. 삼성 및 구글 관련 앱을 폴더로 묶어 놓은 것 등은 역시 마음에 드네요.
몇 차례나 언급을 했지만 이통사 앱도 사용자를 위해 이런 배려를 빨리 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에 비해 스펙(사양)이 낮다보니 성능과 관련된 부분을 쉽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갤럭시코어 어드밴스에는 안드로이드 4.2.2 버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최근 Pocket-lint 는 유출된 구글 메모를 통해 앞으로 출시되는 안드로이드폰에는 반드시 안드로이드 4.4 킷캣(KitKat)이 선탑재되어야 한다는 내용을 확인했다고 전하기도 했는데요.
According to a Google memo that was allegedly leaked, all new Android smartphones must come with Android 4.4 KitKat pre-installed. And that includes handsets with lower and mid-range specifications as well as flagship phones.
- Pocket-lint
갤럭시코어 어드밴스와 같은 기기에는 구 버전이 탑재되어 출시되는 것이 거의 일반적인 모습이었죠?
이와 관련해 갤럭시코어 어드밴스가 앞으로 OS 업데이트 등 사후지원이 얼마나 이뤄질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네요.
▼ 앞서 이 녀석의 우측면에는 전원 버튼 외에 2개의 버튼이 더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제일 위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음성 녹음' 기능이 실행됩니다.
▼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네요.
▼ 갤럭시S4 에 포함되면서 주목을 받았던 '사운드 & 샷' 등 여러가지 카메라 촬영모드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보급형이라고는 하지만 제가 이 단말기를 사용해보면서 계속 마음 한켠이 무거웠던 이유는... 만약 나라면 이 기기를 부모님께 권해드릴까 하는 점에서 전혀 그런 생각이 들지 않았다는 사실 때문인데요.
▼ 이는 안투투 벤치마크 결과에서도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 본 기기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벤치마크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단, 다들 아시겠지만 이 점수가 절대적인 성능과 사용 기준의 척도가 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코어 어드밴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 녀석을 사용해 보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특화되어 있다고 표현하는데까지는 무리가 있지만 시각 및 청각에 여러움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기능(보이스아이, 옵티컬스캔, 라이트 센싱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을 제외하고 최근 출시된 저렴한 스마트폰 대비 메리트가 많이 눈에 띄지는 않았는데요.
개인적으로 실속과 편의성을 강조한 그리고 고연령대의 사용자를 위한 기기를 고민했다면... 피쳐폰과 동일한 사용자경험을 그대로 옮겨온 '갤럭시골든' 과 같은 스타일에서 어떤 해법을 찾아보는 것이 더 현명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가격과 성능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내놓기가 어려울 수 밖에 없겠지만 최근 모토G 등으로 인해 눈높이가 높아진 소비자에게 갤럭시코어 어드밴스가 어떻게 다가갈지 궁금해지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