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음주측정기 사용기, 음주운전 처벌기준 및 벌금은?
휴대용 스마트폰 음주측정기, 아이페가(iPega)
예전에 가족들과 어떤 식당에 갔더니 출입구에 동전을 넣으면 간단하게 음주측정을 할 수 있는 장비가 마련되어 있더군요. 그걸 보면서 우스갯소리로 스마트폰 등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음주측정기가 있으면 꽤 재미있겠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요.
역시(?) 관련 제품이 이미 출시되어 있었네요. 아이폰은 물론이고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음주측정기가 있어 해당 제품을 간단하게 소개해 볼까 합니다.
iPega 스마트폰 음주 측정기가 바로 그것인데요.
사실 다들 아시겠지만 술을 한잔이라도 마셨다면 절대 운전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에도 명시되어 있는데요.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음주운전의 형사처벌은 위반 횟수와 알콜 농도에 따라 기준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3회 이상 위반시에는 혈중알콜농도와 상관없이 1년에서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주측정을 거부할 경우에도 3회 이상 위반 시와 동일하게 1년에서 3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혈중알콜농도가 0.36% 이상이면 구속 될 수도 있습니다.
- 도로교통공단 공식블로그
휴대용 음주측정기 사용기, 음주운전 처벌기준 및 벌금은?
먼저, 도로교통공단 공식블로그에 『연말연시 음주운전 특별단속 강화, 음주운전의 위험성과 음주운전의 행정처분과 형사처벌기준』 이라는 글에서 소개된 내용을 보면...
▼ 음주운전시 형사처벌 기준과 행정 처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주운전 행정처분 기준 >
< 음주운전 형사처벌 기준 >
▼ 각설하고, iPega 스마트폰 음주측정기를 살펴볼까요? 아래는 아이폰용 제품의 모습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안드로이드용도 따로 있으니 해당 제품에 관심있는 분들은 자신의 스마트폰에 맞춰 잘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 음주측정기 본체 모습입니다. 구성품부터 해서 측정기 자체까지 아주 단촐하면서 심플한 구성을 보이는데요.
▼ 측면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 기기를 작동시키고 숨을 불어 넣으면 음주 측정결과가 표시되는 간단한 작동 방식을 갖습니다.
▼ 본체 외에 구성품으로는 사용설명서가 있는데요. 한글로 소개가 되고 있지 않은 점은 아쉬움이 남네요. 하지만 작동방식이나 결과를 체크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 음주측정기를 아이폰5s 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라이트닝 포트에 연결만 하면 되니 문자 그대로 언제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하다 하겠네요.
▼ 아이폰 등 스마트폰과 연결된 상태에서 측면의 버튼을 누르면 처음에는 10초 동안 준비상태에 들어갑니다.
▼ 준비 상태 후에는 숨을 불어넣는 과정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10초동안 카운트가 되지만 3~5초 정도만 불면 체크가 되더군요.
▼ 아래는 위와 같은 순서로 테스트 해 본 결과입니다.
▼ 이쯤해서 술을 마시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측정 결과에 따라 LED 색깔이 다르게 표시되는데요. 초록색은 보통, 노란색은 주의, 빨간색은 경고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지인들과 술자리에서 두어번 이 녀석을 테스트 해 본 적이 있는데요. 정말 술을 마시면 마실 수록 측정결과 수치가 올라가면서 LED 컬러도 다르게 나타나더군요. 보통 소주 3잔 이상이면 노란색이 나오는 듯 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휴대용 음주측정기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 결과를 100%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도 확답을 드릴 수 없지만 어디까지나 재미를 위한, 그리고 경각심을 일으키는 용도로 사용하는데는 꽤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술을 한잔이라도 마셨다면 절대 운전을 하시면 안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본 포스팅은 (주)세가월드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