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5 / LG G3 지문인식 기능 도입! 홍채인식은 미친짓?

아이폰5s 와 팬택 베가 시리즈에 이어 올해 등장할 수 많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삼성 갤럭시S5, LG G3, 베가아이언2 등)이 '지문인식' 기능을 포함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코리아 헤럴드를 인용한 GSM 아레나 등에 의하면 조만간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갤럭시S5 와 LG G3 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될 듯 하다 하는데요. 그만큼 모바일에서 보안을 위한 핵심기술로 자리매김했다 할 수 있겠네요. 

< 이미지 : GSM아레나 >

특히, 삼성 갤럭시S5 의 경우 지금까지 홍채인식 기능이 장착될 것으로 보인다는 소문이 많았는데요.

삼성전자가 현재 지문인식과 홍채인식 기술이 탑재된 2가지 버전의 모델을 테스트 중에 있는데 아무래도 홍채인식보다는 지문인식쪽에 무게가 실린다 하는군요. 

(Korea Herald) - the different types of biometric sensors that Samsung is testing for its Galaxy S5, the tech giant will go for fingerprint authentication rather than unintuitive user experience of iris recognition

< 갤럭시S5 홍채인식 관련 - 특허 >

어떤 근거로 이와 같은 주장을 하는 것일까요? 직관적이지 않은 사용자 경험과 시장에 나오기에는 아직까지 보완할 부분이 많은 관련 기술력 때문이라는게 그 이유입니다.

(Korea Herald) - “Who would want to put their handset up close to their eyes for authentication in places like movie theaters and bed, or even while they are driving?,”

과연 누가 '영화관과 같은 어두운 장소에서,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전 침대에서, 운전을 하면서' 홍채인식을 위해 스마트폰을 눈 앞에 가져다 될까요?

이와 같은 의문에서부터 홍채인식 기능 탑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네요. 

또한, 소개되는 내용에서 말하는 홍채인식 채택이 아직까지 어렵다는 이유로는 '카메라 모듈' 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홍채인식을 위해서는 카메라 모듈이 필요한데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카메라만 3개가 장착되어야 하는 점, 홍채인식용 카메라가 일반적인 카메라 모듈에 비해 두꺼워 현재 트렌드인 얇은 두께의 스마트폰을 제작하는데 무리가 있는 점 등을 말하며 홍채인식 기능 탑재가 현 시점에서는 어려움이 있다 말하고 있네요.

이런 이야기와 함께 삼성 갤럭시S5 와 LG G3 에는 애플 아이폰5s 와는 다른 형태(스크린에 지문인식 기술 포함)의 지문인식 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하고 있습니다. 

과연 곧 모습을 드러낼 갤럭시S5 와 G3 가 지문인식 기능을 포함할 것인지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되네요.


Source Korea Herald

관련글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에르차마토리 2014.01.21 09:44

    이제 모든 스마트폰에서 지문 인식을 하는군요... 전 지금 베가아이언을 사용중이기 때문에 베가아이언2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ㅋㅋ

    그런데 홍채 인식은 보안성에 있어서 최상위급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스마트폰에 적용이 된다면 완벽한 보안이 될 것 같네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차단할 수 있을 것 같으니까요.

    절도당한 스마트폰을 누군가 사용할 때 카메라를 통해서 현재 사용하는 유저의 홍채가 주인의 홍채가 아니면 바로 전원을 차단한 후, 비상연락처로 문자나 연락을 하고 현재 스마트폰 위치를 GPS로 분석해서 연락한다든지 등등... ?

    • 갤5 2014.01.22 00:54

      갤럭시5 기대됩니다.. 폰정보관련 호갱방지구역 이라는 곳도 있으니 한번 가보세요 좋은정보는 많습니당 쇼핑몰도 아니고 홍보도 아니니 안가도 상관없구여

  2. BlogIcon 바다야크 2014.01.21 19:33 신고

    홍채 인식이 보안성이 높지만, 말씀처럼 어두운 곳에서 조명까지 켜서 눈을 가까이 가져가는 것이 쉬울까하는 생각은 해보았지만, 홍채 인식을 위한 카메라가 두껍다는 것은 몰랐네요. 그렇다면 아무래도 스마트폰에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모두 어울리지 않네요. 흠~

    • BlogIcon LiveREX 2014.01.22 08:16 신고

      저도 카메라 모듈이 더 두꺼운건 이번에 알았네요 ^^
      그래서인지 소개되는 글에는 2~3년은 있어야 스마트폰에 쓸만한 녀석이 나올거 같다는 내용도 있더라구요~

    • BlogIcon ironpark 2014.02.15 18:23

      홍채인식 보안관련업체에서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있습니다.
      어두운곳에서의 문제는 오해가 있습니다.

      홍채인식카메라는 적외선카메라입니다.
      적외선 led를 같이 부착시켜 놓기때문에.

      낮이건,밤이건 간에 인식이가능합니다.
      (어두움에 대한 문제는없습니다.)
      그리고 적외선은 우리눈에 거의 보이지 않음으로
      (파장대역에따라 미약한 빨간색이 보이기도합니다.)

      밤에 홍채인식을한다고 눈이부신다거나 하는 문제도 없습니다.

      모바일의경우는 카메라에대한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한상태고.
      홍채의 눈썹가림 현상에대한 부분도 꽤 극복한상태입니다.

      p.s 삼성이 언급한 운전중엔 에초에 휴대폰을 쓰지 말아야하는 것 아닐까요?ㅎㅎㅎ (이러한 부분엔 상단바 퀵옵션에 홍채잠금 해제/설정 을 제공하면 해결될 문제같네요..)

  3. BlogIcon PinkWink 2014.01.22 08:54 신고

    흠~~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4. 파란대문 2014.01.22 17:15

    지문의 한계점이 보안성이 떨어진다는 것인데 이번에 애플이 지문 적용한 것 보면 거의 온오프 수준.. 결제와 연동 안하는 것만 봐도 자신이 없다는 반증. 따라서 홍채로 가는 것은 필수.. 그런데 홍채 카메라가 왜 두꺼워야 하지? 그리고 컴컴한 곳에서 왜 켜? 별 희안한 이유.. 문제는 코스트이겠지..

    • LLMUS 2014.01.27 20:22

      별 희안한 이유는 아닌것 같은데요?
      간단하게 님 밤에 방 불 다 끄고 커튼 치고 핸드폰 카메라로 (보조등 키지 마시고) 방 한번 찍어보세요.
      안나옵니다. 왜냐하면 카메라는 빛을 받아서 전기적 정보로 전환시키는건데 거기엔 빛이 없거든요.
      그리고 코스트는 별 문제가 안됩니다.
      간단히 http://www.eyecanproject.org/ 여기만 들어가셔도 아실 겁니다. 심지어 오픈소스로 풀려있어요.
      그리고 빛이 문제면 적외선이나 자외선을 이용하면 되지 않느냐...
      그것 또한 문제입니다.
      자외선은 1급 발암물질이고,
      전문적인 적외선 관측장비나 센서는 자체의 온도가 낮아야 적외선을 잘 잡아냅니다. 즉, 자체 냉각을 해야 한다는것이죠.

      뭐 여튼 여러가지 이유로 별 희안한 이유는 아닌것 같습니다...

    • BlogIcon ironpark 2014.02.15 21:41

      eyecan은 eyetracker개념이니. 홍채인식과는 차이가많네요.
      적외선을 이용하면 되겠네 가아니라 일반 자외선은
      동양인의 경우특히 홍채이미지를 받아올 수 없습니다.
      적외선을 이용해야 동공과 홍채가 정확히 분리된 영상을 얻어 올 수 있죠.

      적외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입니다.

      또한 홍채인식은 열을 감지하는데 쓰이는 열감지 적외선센서
      와는 좀 다르기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소형화에 좀 걸리는이유는 적합한 영상을 얻어오기위한
      이미지센서나,화소문제등이 겹쳐있기때문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