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 독점타이틀 킬존 쉐도우폴, 플레이해보니

지금까지 PS4 를 통해 '킬존 쉐도우폴' 과 'NBA2K14' 를 플레이 해 봤는데요.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킬존 쉐도우폴은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PS4) 독점 타이틀이면서 한글화가 된 게임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여러차례 PS4 의 쉐어기능을 통해 소개해 드렸던 것처럼 '킬존 쉐도우폴' 은 배틀필드, 콜오브듀티 등과 같은 FPS 장르의 게임입니다. 

해외는 물론이고 이미 국내에서도 해당 타이틀을 클리어하여 관련된 후기 및 평가를 소개한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해외 등지의 리뷰를 보면 은근히 혹평이 많죠?

그런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와 같은 혹평을 너무 많이 봐서 제가 기대치가 낮았던건지는 모르겠지만 문자 그대로 표현하자면 제법 재미가 있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혹평의 포인트인 불편한 길찾기 등은 저 역시 심하게 단점으로 다가오더군요.

이에 킬존 쉐도우폴을 플레이하면서 어떤 부분이 장점으로 느껴져서 좋았고, 또 어떤 부분이 단점으로 다가왔는지 지금부터 그 리뷰 및 플레이후기를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참고로, 혹치 차후 PS4 를 장만하여 킬존 쉐도우폴을 즐기시려는 분들에게 나름대로의 공략 팁이 되는 내용도 약간 추가했습니다~^^

PS4 킬존 쉐도우폴 리뷰 - 공략 / 후기 : 장점 & 단점

1. 그래픽

▼ 다양한 리뷰 및 후기에서 접하실 수 있었겠지만 킬존 쉐도우폴의 '그래픽' 은 두말할 것 없는 고퀄리티를 보여줍니다. 

PS4 의 하드웨어 스펙, 성능에 기인한 부분도 없진 않지만 위 이미지들에서 보이는 인물ㆍ지형지물ㆍ무기 표현, 광원처리, 원거리 배경 등을 보시면 이런 평가에 이견을 말하실 분들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되네요. 

특히,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그래픽이 뛰어난 일부 FPS 게임에서 보이는 프레임 드랍이나 렉 등을 찾아볼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비가 내리는 장면, 적이 다수 출현하는 전투 장면에서도 아주 쾌적한 모습을 보이더군요. 

▼ 아래는 킬존 쉐도우폴 플레이 장면 중 일부입니다. 그래픽 등을 직접 체감해보세요~

 


2. 스토리 / 한글화

▼ 글을 시작하면서 소개한 것처럼 PS4 타이틀 킬존 쉐도우폴은 한글화가 되어 있습니다. 단, 더빙이 되어 있는건 아니고요. 보시는 것처럼 한글 자막으로 내용을 표시해줍니다.

국내유저 입장에서 게임 타이틀이 한글화되어 출시가 된건 당연히 장점으로 다가오겠죠? 스토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그렇고, 싱글플레이에서 챕터를 진행하면서 미션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도 그렇고 말이죠.

하지만, 자막이 한글로 나타나는데 있어 아쉬운 점도 존재하긴 했습니다. 바로 한글폰트 크기인데요. PS4 를 연결한 모니터 등을 가까이에 두고 플레이하는 분들이라면 크게 불편함이 없겠지만 TV 등에 연결해서 즐기는 분들이라면 자막을 확인하는데 은근히 불편함이 있는 수준입니다.

또한, 예전부터 킬존 시리즈가 '스토리' 자체와 관련해서는 이렇다할 호평을 받은 적이 드물죠? 킬존 쉐도우폴 역시 마찬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뜬금없는 스토리 진행이 여럿 눈에 띄는 부분 등에서 특히 아쉬움이 크더군요. 자세한 이야기는 스포가 될 수도 있어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영상을 살펴보시면 한글 자막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보이는지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진행 / 연출

▼ PS4 킬존 쉐도우폴에서 가장 혹평을 받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FPS 게임이라 하면 직관적인 심플함이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이 녀석은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길찾기' 가 플레이타임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불편함을 안겨줍니다.

특히 방향키를 통해 목적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표시가 지속적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보였다가 사라지다보니 더더욱 길찾기가 어렵더군요.
게다가 일자형 맵이 아니라 오픈형 맵이라 혹시나 목적지를 향하는 도중 전투를 펼치거나 하면 다시금 방향을 잡는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심히 보완이 필요해 보이더군요.

▼ 하지만, 킬존 쉐도우폴을 진행하는데 있어 장점으로 느껴지는 점 역시 존재합니다. 바로 '로딩' 이 거의 없다는 부분인데요.

챕터 사이사이 등 게임을 플레이하는 중간에 로딩으로 인한 지연이 적어 몰입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4. 조작감(슈팅) / 사운드 / 난이도

'조작감, 슈팅감' 은 챕터1 에서 챕터2 정도를 진행해보면 어렵지 않게 익숙해지는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콘솔을 통한 FPS 경험이 적어서 그런지 PC 에서 마우스를 이용할 때보다는 적응하다는 시간이 걸리더군요 ^^;; 

킬존 쉐도우폴의 '난이도' 는 유저마다 생각이 다를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그렇다고는 하지만 이 게임을 즐겨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난이도의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고 챕터2 정도까지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난이도가 꽤 높게 느껴집니다. 그 이후 챕터7 정도까지는 무난한 수준을 보이는데요. 챕터8, 챕터9 로 접어들면 또 다시 난관이 봉착하게 됩니다. 난이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거든요.

이런 부분을 놓고 봤을 때 난이도 밸런스에 있어서는 다소 아쉬움이 있었네요. 

▼ 마지막으로, '사운드' 입니다. 킬존 쉐도우폴의 사운드는 상당히 현실감 있는 느낌을 주더군요. 본문에 첨부되어 있는 플레이 영상들을 감상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게다가, 듀얼쇼크4 에 있는 스피커에서 서브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어 더욱 몰입도가 높아지더군요. 

5. 기타 / 게임성

▼ 이전에 『PS4 와 듀얼쇼크4, 직접 사용하며 느낀 장점과 단점』 포스트에서 듀얼쇼크4 의 터치패드를 활용하는 게임으로 '킬존 쉐도우폴' 이 있다고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 터치패드를 활용해 '드론(OWL 로봇유닛)' 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이 게임에서의 가장 큰 공략 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터치패드를 상하좌우로 드래그하여 특정 행동을 지정한 후 L1 버튼을 누르면 드론이 그에 따른 행동을 실행하는데요.

적을 공격하는 기능은 물론 EMP쇼크, 와이어, 방어막, 해킹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각종 전투에서 이 드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참고로, 챕터2 / 챕터9 등에서 뼈저리게 느끼실 수 있는 부분일텐데요. 알람 타워(?)를 해킹하지 않으면 적이 끊임없이 증원되어 옵니다. 이런 부분을 잘 염두해두고 플레이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

그래픽 : ★★★★★
사운드 : ★★★★☆
조작감 : ★★★★☆
플레이 : ★★★☆☆
스토리 : ★★★☆☆

지금까지 PS4 독점 타이틀 '킬존 쉐도우폴' 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길찾기, 뜬금없는 스토리 진행' 등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이라 생각되었는데요. 고퀄리티의 그래픽, 짱짱한 사운드, FPS 특유의 조작감 등에 있어서 만큼은 분명 추천할만한 게임이었습니다.

PS4 킬존 쉐도우폴에 대한 정보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