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CCTV IP카메라, 무선 CCTV카메라 VSTARCAM-30 리뷰 사용후기
가정에서 쓸만한 무선 CCTV 카메라 없을까?!
예전에는 사무실이나 매장 등에서만 볼 수 있었던 CCTV 를 이제는 가정에서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어른들이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이 글에서는 누구나 쉽게 설치해서 가정에서도 CCTV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IP카메라 제품이 있어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VSTARCAM 에서 출시한 'VSTARCAM-30' 이 바로 그것인데요. 3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가 탑재되어 있고, 10개의 IR을 통해 불빛이 없는 공간에서도 8~9m 까지는 선명한 촬영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누구나 쉽게 설치 및 설정을 할 수 있는 점, 움직임을 감지하는 실시간 모션알람 기능, 81대의 카메라를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 상하 120도 / 좌우 355도의 감시 각도, 스마트폰(아이폰, 안드로이드폰)과 연동이 가능한 점 등도 이 제품의 특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최근 VSTARCAM-30 를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직접 이 기기를 사용해보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VSTARCAM-30 이 어떤 제품인지, 그리고 어떻게 설정해서 사용하는지, 스마트폰과 연동은 잘 되는지 등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용CCTV IP카메라 VSTARCAM-30 리뷰 / 사용기
▼ VSTARCAM-30 패키지를 개봉하면 제품 본체를 비롯하여 사용설명서, 소프트웨어 설치 CD, 랜선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 개인적으로 그 중에서 단연 눈에 띄는 구성품은 'CCTV 촬영중' 스티커랄까요 ^^;;
▼ 손쉬운 설치 및 설정이 가능한만큼 구성품 자체도 꽤 단조롭습니다.
▼ 혹시 벽면에 제품을 설치해서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아래 이미지처럼 벽면부착용브라켓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IP카메라 VSTARCAM-30 본체를 살펴볼까요? 정면에서 보면 카메라 렌즈와 함께 10개의 IR 이 눈에 띕니다.
각도상 잘 보이지는 않지만 몸통(?) 부분에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에서 보면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스마트폰을 통한 양방향 음성 통신이 가능합니다.
▼ 글을 시작하면서 언급한 것처럼 '상하 120도, 좌우 355도' 로 거의 사각이 없다할 정도의 감시 각도를 보여주네요.
카메라 렌즈의 화각을 고려하면 380도 이상의 감시각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 본체 뒷면에는 외부 오디오 출력단자, 랜 포트, 안테나 포트, 마이크로 SD카드 슬롯, 전원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 여타 제품들은 보면 54Mbps 수준의 무선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VSTARCAM-30 는 80211.n 150Mbps 무선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 역시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 IP카메라 VSTARCAM-30 를 가정 등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CD롬이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제공되는 CD 를 이용하시면 되고, 혹시 없는 분들은 아래 링크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설치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 VSTARCAM 홈페이지 : 바로가기
▼ 'IP카메라 수퍼 클라이언트' 설치를 마친 뒤에는 제품의 UID 를 입력하여 카메라를 등록해 주세요. 당연히 제품에 전원 및 랜선이 연결된 상태여야겠죠?
등록을 했다면 무선으로 카메라를 이용하기 위해 무선네트워크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가정에서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AP를 잡아서 설정할 수 있을 겁니다. 무선 설정까지 마쳤으면 VSTARCAM-30 에 연결했던 랜선은 제거하셔도 되요~
▼ 이렇듯 설정을 마친 뒤에는 IP카메라 슈퍼 클라이언트에서 VSTARCAM-30 를 조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81대의 IP카메라까지 동시에 모니티링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 특히 중요한 곳에서는 81대까지 연결이 가능하니 여러모로 유용할 듯 싶네요.
▼ 개인적으로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모니터링과 조작이 가능한 점이 꽤 인상적으로 다가왔는데요.
흔히 안드로이드폰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VSTARCAM-30 은 아이폰도 지원합니다.
▼ 폰에서 모니터링이 되는 화면을 자세히 보시면 화살표가 보일 겁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은 이미 짐작하셨을텐데요. 스마트폰에서 터치를 통해 IP카메라의 상하좌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각도를 조작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참고하세요~
▼ 카메라 이동 외에 사진 촬영 및 비디오 녹화 등도 폰으로 조작할 수 있네요.
▼ 이렇게 저장된 사진과 비디오는 역시나 폰에서 바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삭제 등도 바로 가능해요~
▼ 이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해 IR 켜기 / 끄기, 밝기, 명암, 상하반전 등 다양한 설정도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혹시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가로모드 역시 지원하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가정용CCTV IP카메라 VSTARCAM-30 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해당 IP카메라 제품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장점을 몸소 느낄 수도 있었지만 아쉬운 점도 역시나 존재했습니다. 특히, 30만 화소의 화질이 가장 아쉬웠는데요. 여타 제품의 30만 화소에 비해 선명하고 화질이 좋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화소수 자체에서 느껴지는 안타까움이 컸습니다.
VSTARCAM-100 의 100만 화소 화질을 직접 체험해보질 못해서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5~6만원 정도 더 보태서 차라리 VSTARCAM-100 을 사용하는게 효율성면에서 더 이점을 보이지 않을까 싶더군요.
또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경우 윈도우8.1 에서 종종 오류를 보이기도 했는데요. 이런 부분은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렇듯 몇몇 부분에서 아쉬운 점을 보였지만... 포트포워딩 등 공유기에서의 복잡한 설정이 전혀 필요없는 점, 모션센서 감지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점, 최대 81대까지 동시 모니터링이 가능한 점, PC 저장 없이도 SD카드에 자동 저장이 되는 점 등 가정에서 활용하기에 메리트가 있어 보이는 부분이 꽤 많이 보였습니다.
여러가지 용도로 가정에서 CCTV 역할을 하는 카메라를 찾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그런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이 포스트는 제조사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직접 사용해 보고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