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 사용하는 와이프, 아이폰5s로 기변해줄까?
안드로이드폰 사용중인 와이프가 스마트폰을 바꾸고 싶어한다?
곧 국내에서 아이폰5s 가 공식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는데요. 듀얼플래시를 탑재한 카메라(연사, 120fps 슬로모션 등 가능), 터치ID, 골드 컬러 등 아이폰5s 와 관련된 몇몇 기능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인지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와이프가 기변을 할 때가 다 되었는데, 아이폰5s 로 바꿔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는 이야기를 문득 나눈적이 있습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와 관련해서 와이프와 오래전부터 대화를 나눠본 적이 있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과 비추천 중에 꼭 선택을 해야 한다면?! 결론부터 말씀드려서 저는 '비추천' 입니다.
아마 지금까지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 아이폰5s 에 대한 여러가지 리뷰 및 후기를 보신 분들이라면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엄연하게 따져서 이 글에서 말씀드리는 입장은 저 혼자만의 의견이 아닙니다. 와이프는 물론 주변에 현재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데 기변할 시기가 가까워진 와이프 지인들에게도 의견을 물어봤는데요.
6명에게 질문을 했는데 모든 분들이 기변을 한다면 아이폰보다는 최신 안드로이드폰(갤럭시노트3 등)을 선택하겠다는 답을 주시더군요.
10명 미만의 인원에게서 들은 의견이 보편적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나름대로 어떤 대표성은 띄고 있다고 생각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왜 저는 비추천을 하는 입장인지, 그리고 와이프 및 그 지인들은 왜 아이폰5s로의 기변을 꺼리는지 그 대표적인 이유 3가지 정도를 추려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 → 아이폰5s 기변, 어떻게 생각해?
우선, 와이프와 그 지인들이 아이폰5s 등 아이폰으로의 기변을 꺼리는 이유부터 살펴보도록 할까요?
▼ 관련된 이유로 가장 많이 듣게 된 것은 '화면 크기' 와 '익숙함' 입니다.
현재 국내외 많은 유저들이 아이폰5s 에 대해 가장 불만으로 생각하는 점 혹은 차세대 아이폰에서 가장 바라는 점으로 좀 더 큰 화면 크기를 말씀하시는데요. 이와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안드로이드 기기에 익숙해져있다보니 아이폰은 불편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았는데요.
▼ 실례로, 운영체제(OS)가 주는 낯설음은 기본이고 홈버튼 등이 가져오는 차이도 불편하게 생각하시더군요.
'홈버튼 하나만으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한 아이폰5s 가 더 편하지 않나?' 라고 반문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와이프를 포함하여 제가 문의해 본 6명 중에 4명이 이 부분을 언급하셨습니다.
▼ 처음부터 예상했던 부분이지만 '천지인' 키보드에 대한 내용도 어김없이 나오더군요.
iOS7 부터 천지인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을 했지만, 그래도 여러모로 불편해서 싫다는 답변만 받아보았습니다 ^^;;
▼ 이 외에 또 다른 의견 중 다수는 '배터리' 와 관련된 부분이었는데요.
기사 등에서 보면 매번 아이폰 시리즈는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는 이야기가 많던데, 차라리 배터리 2개를 휴대하면서 탈부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이런 점에서 더 이점을 갖는거 아니냐는 의견이 핵심이었습니다.
덧붙여, 아이폰5s 등을 사용하는 저를 비롯한 몇몇 분들이 보조배터리를 휴대해서 다니는걸 본 적이 있는데, 그렇게 추가적인 금액을 지불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보이진 않았다고 하더군요.
어떻게 보면 대부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던 내용이긴 한데요. 위에서 소개한 이야기들이 와이프와 그 지인들에게서 전해들은 의견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갤럭시 시리즈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와이프의 아이폰5s 기변을 비추천하는 이유는 뭘까요?
▼ 위에서 소개한 내용들도 물론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이런 부분들은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면 결국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거 같은데요. 제 입장에서 비추천하는 이유는 약간 다른 접근입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앱들이 iOS에 맞춰 먼저 선을 보이거나, 이를 통해 활용할 때 더 빛을 발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국내에서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의 비중이 90% 를 넘어서는 요즘은 왠만한 앱 출시 및 서비스가 안드로이드OS 에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시장에서는 사용자 비중이 높은 곳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을텐데요. 이런 부분에서 봤을 때 일반적으로 IT 등 전자제품과 관련하여 유연성이 부족한 여성분들에게는 대부분의 사용자군이 포함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쪽을 선택하는게 이점을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저희 와이프처럼 주변 지인들이 대부분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한다면 좀 더 쉽게 여러가지 정보 공유도 가능할테고 말이죠.
▼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아이폰5s 의 평점을 정리해볼게요.
1. 디자인 - ★★★☆☆
- 디자인 자체가 나쁘지는 않지만 아이폰5 와 거의 흡사한 외관을 그대로 보여주기에 그리 좋은 평가를 하기는 힘듬. 하지만 골드 컬러, 터치ID 홈버튼 등이 새롭게 포함된 점은 긍정적.
2. 화면 - ★★★★☆
-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주는 선명함 등은 두말할 여지가 없는 장점. 하지만 타 제조사에서 출시된 스마트폰에 비해 이제는 너무 작다고 할 수 있는 화면 크기는 분명 보완이 필요해보임.
3, 카메라 - ★★★★★
- 듀얼 LED 플래시와 함께 전작에 비해 다소 향상된 카메라 성능은 확실히 장점으로 부각. 특히, 카메라 관련 기능인 '연사' 와 '슬로 모션' 등은 사진 및 동영상을 담는 재미를 더해줌.
4. 성능 및 속도 - ★★★★☆
- 64비트 A7칩이 탑재되면서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분명 어느 정도 체감되는 개선점이 있음.
5. 소리 - ★★☆☆☆
- LG G2, 베가 시크릿노트 등이 소리와 관련된 부분에 특히 신경을 쓰면서 사용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보면 아이폰5s 는 현저히 부족한 느낌이 듬.
6. 기능 실용성 (쓸모) - ★★★★☆
- 사용자가 아이폰5s 를 어떻게 사용하느냐, 누가 사용을 하느냐 하는 부분이 관건이 될 듯 한데 터치ID 시도, 듀얼LED 플래시, 카메라, iOS7, iCloud 등 활용성을 높이는 쓸모 있는 부분이 여럿 보임. 단, 현 시점에서 터치ID 의 활용성에는 다소 아쉬움이 있음.
7. 종합평점 - ★★★★☆
-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전작인 아이폰5 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고민할 여지가 많아 보이지만, 대체로 만족할만한 모습을 보여줌.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주는 이점도 아이폰5s 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데 일조함.
지금까지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와이프에게 아이폰5s 를 추천할만한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요. 지극힌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될 수 밖에 없는 주제이다보니 분명 이에 반하는 주장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즉, 뭐가 됐든 본인과 와이프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는데요.
언젠가 같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분명 생길 수도 있는데, 이번 기회에 이런 부분을 미리 한번쯤 생각해보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하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