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디자인 모두 만족,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리뷰 / 사용기
성능ㆍ디자인 Good!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내비게이션과 함께 운전자에게 필수가 된 제품이 있죠? 바로 '블랙박스' 입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무언가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곤 합니다.
블랙박스에 찍힌 자해공갈단 관련 영상 등 인터넷에서 한창 유명했던 콘텐츠들이 있죠? 워낙 세상이 무섭다보니 불의의 사고를 겪게되는 경우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블랙박스가 추천되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요즘은 단지 블랙박스를 구비하고 있다고 해서 다 해결되진 않죠? 일반적으로 블랙박스 제품들을 보면 전방 카메라만 제공되다보니 후방 영상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답답한 마음을 달랠 길이 없습니다.
아마 유사한 경험을 해 본 분들이라면 대부분 공감을 하실 겁니다. 이에 전ㆍ후방 카메라가 모두 제공되는 블랙박스 제품을 고민 중인 분들도 꽤 계실텐데요.
그런 분들에게 권할만한 제품이 하나 있어 소개를 해 드릴까 합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인데요. 이 제품은 전후방 모두 HD 촬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둘 다 30FPS 의 촬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가 어떤 특징을 갖는지 외관 및 디자인과 함께 그 성능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리뷰 / 사용기
▼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패키지의 박스 모습인데요. 개봉기 및 구성품 관련 소개는 생략하도록 할게요.
▼ 패키지에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전방 카메라와 후방 카메라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크기가 더 큰 쪽이 전방 카메라인데요.
얼핏봐도 디자인이 상당히 독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후방카메라를 보고 있으면 전방카메라의 미니미 같아서 더 귀여운 느낌도 드네요.
▼ 먼저, 전방카메라의 외형부터 살펴볼까요? 세계 10대 디자인 전문회사인 이노디자인이 참여해서 함께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상당히 개성있으면서도 멋스런 형태를 보여줍니다.
▼ 본체 상단쪽에는 소프트맨 로고와 제품명이 프린팅되어 있네요.
▼ 위에서 바라보면 '전원연결단자, 후방카메라 연결단자, 외장형GPS 연결단자, 외부비디오 출력단자' 가 보입니다.
또한, 거치대를 고정할 수있는 연결부도 눈에 띄는군요.
▼ 블랙박스 R350D 에 부착되어 있는 버튼은 총 3개입니다.
카메라 모양의 버튼은 짧게 누르면 사진촬영, 길게 누르면 음성 녹음 ON/OFF 기능을 하고, +버튼은 짧게 누르면 수동 녹화, 길게 누르면 영상 재생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P버튼은 짧게 눌렀을 경우 주차모드로 작동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외에도 2개의 버튼을 조합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 와 P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메모리카드를 포맷할 수 있습니다.
보통 블랙박스는 녹화 중 메모리카드가 가득차면 오래된 영상부터 자동으로 삭제하며 그 위에 새로운 파일을 기록하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이 메모리카드에 상당히 무리를 주게 되죠?! 그래서 중요한 순간에 메모리카드 오류로 불의의 피해를 보게되는 경우도 생기곤 하는데요. 이런 점을 놓고 봤을 때 포맷 기능이 제공되는건 꽤 유용하다 하겠습니다.
▼ 제일 위에 배치되어 있는 것은 이미지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마이크로 SD카드 삽입부입니다. 홈을 당겨서 열고 SD카드를 넣어주시면 되요~
▼ 아래 보이는 제품은 후방 카메라입니다. 전반적인 외관 자체는 전방 카메라와 동일한 형태를 보여주네요.
▼ 거치대를 부착할 수 있는 부분과 케이블 연결을 위한 포트가 보입니다.
참고로, 후방카메라 역시 1280X720 HD급 해상도와 30FP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이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을 차량에 부착해 볼까요? 부착하는 방법은 워낙에 간단하다 보니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도 누구나 설치가 가능할 듯 하네요.
▼ 부착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R350D 를 보고 있자니 괜시리 마음이 든든해지는 느낌도 드네요 ^^
▼ 전원이 연결되면 동작LED 부분과 함께 각 버튼부에 LED 가 들어옵니다. 버튼마다 색깔이 달라서 구분하기도 쉽게끔 되어 있네요.
▼ 렌즈 촬영부 주위로는 시큐리티 LED 라고 해서 푸른색 빛이 감도는데요. 차량 보안 및 인테리어 효과를 제공합니다. 흔한 말로 꽤 간지나더군요 ^^;;
부착하는 것 만큼이나 소프트맨 R350D 를 사용하는 방법 역시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케이블 연결이 완료된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 전원만 공급되면 별도의 설정없이 자동으로 고해상도로 녹화가 됩니다.
전방카메라 뿐만 아니라 후방 카메라까지 동일하게 HD급(1280 x 720) 해상도로 녹화가 되는데요. 사실 이와 같은 조건(?)을 갖춘 채 지속적인 30FPS 이상의 성능을 보이는 블랙박스는 그리 많지 않다고 하네요. 그만큼 훌륭한 성능을 보이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근데 프레임(FPS)이 왜 중요하냐구요? 프레임 성능이 낮게 촬영될수록 차량이 이동하거나 했을 때 잔상 등이 나타나 영상 품질에 문제점을 보입니다. 즉, 중요한 순간에 제대로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는거죠. 이런 부분 때문에 전ㆍ후방 모두 30FPS 성능을 보이는 R350D 가 메리트를 갖는다고 하겠습니다.
참고로, 녹화 방식은 '상시녹화, 이벤트 녹화, 수동 녹화, 주차 녹화' 총 4가지 방식이 제공됩니다.
▼ 그렇다면,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이 과연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지 직접 살펴볼까요? 아래는 주간에 녹화된 영상 중 일부입니다.
▼ 다음은 야간에 녹화된 영상인데요. 어두운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전방에 있는 차량번호 등이 제대로 확인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 마지막으로, 사진촬영 기능을 이용해 찍은 이미지 중 일부입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들 그렇겠지만 블랙박스를 구입하려 할 때면 해상도, 화각, 프레임 등 여러가지 스펙을 체크해 보곤 하실텐데요.
R350D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블랙박스가 갖춰야 할 스펙으로 권장되는 'HD급 해상도(1280x720), 30프레임, 120도 이상의 화각, 16GB 이상의 저장공간' 을 충족함은 물론 전ㆍ후방 모두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까지 갖추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런 점 뿐만 아니라 전국망 A/S센터 운영, 365일 운영되는 콜센터 등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메리트가 있다 하겠네요.
전방과 후방을 모두 책임지는 2채널 블랙박스를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을 후보군에 놓고 살펴보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듯 합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이 포스트는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하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