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 분해사진 공개! 지문인식 홈버튼, 배터리용량 등 살펴보니
아이폰5s 분해사진 공개! 지문인식 홈버튼, 배터리용량 등 살펴보니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된 아이폰5s 의 완전한 분해사진이 iFixit 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여전히 해당 단말기의 출시와 관련된 소식이 전해지고 있지 않지만, 지문인식 터치ID 등 하드웨어는 물론 주목받는 기능 때문인지 분해 사진에 대한 관심 역시 상당한 모습이네요.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iFixit 는 이미 오래전부터 아이폰은 물론 각종 제품이 출시되면 분해 이미지와 함께 수리 난이도 등을 매겨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5s 의 경우 전작인 아이폰5 를 비롯하여 아이폰3G, 아이폰4, 아이폰4s 보다 분해 및 수리가 용이하다는 평입니다.
특히,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디스플레이와 본체를 연결하는 꽤 쉽게 구성되어 있어 단말기를 사용하다 고장이 나는 경우 자가수리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고 합니다.
아이폰5s 의 하드웨어 중 대표적으로 주목받는 부분을 꼽는다면, '지문인식센서가 탑재된 홈버튼' 과 '배터리' 가 있을텐데요.
홈버튼과 연결되어 있는 지문인식센서 역시 심플한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 터치ID 지문센서는 '정전식 인식기' 를 사용하여 손가락 표면 전도성의 미세한 차이를 측정하고 이 측정치를 이용해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미디어 이벤트에서 아이폰5s 가 공개된 후 이 스마트폰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이 어느 정도일 것인가 하는 추측성 보도들이 여러차례 소개된 바 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분해 사진에서 보니 1560mAh 용량의 배터리를 채택한 모습입니다. 아이폰5 는 1440mAh 였는데 꽤 늘어났네요. 물론, 최근 등장한 여타 단말기의 배터리 용량과 수치만 놓고 봤을 때는 많이 부족한 느낌이긴 합니다.
(iFixit) - 배터리 용량 및 성능
- iPhone 5: 3.8 V - 1440 mAh - 5.45 Wh. Talk time: Up to 8 hours on 3G. Standby time: Up to 225 hours.
- Samsung Galaxy S4: 3.8 V - 2600 mAh - 9.88 Wh. Talk time: up to 7 hours. Standby time: Up to 300 hours.
- Motorola Moto X: 3.8 V - 2200 mAh - 8.4 Wh. 24 hours of "mixed usage."
혹시 iFixit 에서 소개하는 분해사진 전체를 감상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슬라이드쇼를 살펴보시면 되겠네요.
Source iFix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