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와 아이폰5C 발표, 아쉬움 크지만 터치ID 눈길 끌어!
아이폰5S 및 아이폰5C 공개, 애플은 놀라움이라 말하지만...
워낙에 많은 내용들이 사전에 유출되었기 때문일까요? 아이폰5S 와 아이폰5C 가 공개된 이번 키노트 이후 실망감과 기대감이 교차하는 느낌입니다.
실망스러운 점은 방금 이야기한 것처럼 지금까지 알려졌던 내용에서 벗어나는 내용이 거의 없다는 사실과 전작인 아이폰5 에 비해 크게 향상된 부분을 발견하기가 힘들기 때문이고, 기대가 되는 점은 지문인식 터치ID 등 몇가지 특징적인 기능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미디어 이벤트에서는 'iOS7, 아이폰5C, 아이폰5S' 에 대한 내용이 소개되었는데요.
iOS7 은 오는 9월 18일부터 배포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소개에서 눈길을 끌었던건 'Keynote, Pages, Numbers' 가 포함된 iWork 에 대한 이야기였는데요. 이 3가지 앱을 포함해 iPhoto 와 iMovie 를 새로운 iOS 디바이스에서는 무료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후 소개된 것이 아이폰(iPhone)인데요. 아이폰5S 와 아이폰5C 가 어떤 특징을 갖고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지금부터 키노트 내용을 기반으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The Verge 에서 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아이폰5S와 아이폰5C 발표, 한국 출시일은 언제?
1. 아이폰5C (iPhone 5C)
▼ 먼저, 소개된 것은 <아이폰5C> 입니다. 여전히 'C' 의 의미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태인데요.
▼ 그 중에서도 설득력이 얻고 있는 것이 'Color' 의 'C' 라는 주장입니다. 왜냐구요?
보시는 것처럼 '그린, 화이트, 블루, 핑크, 옐로우' 와 같이 다양한 컬러로 이뤄져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5C 는 알려졌던 것처럼 플라스틱 케이스가 채택되었다고 하는데요. 해외 매체에서 유출된 이미지로 봤던 것과 달리 그렇게 싼티(?) 나는 느낌은 아니더군요.
참고로, 아이폰5C 는 124.4 x 59.2 x 8.97mm 크기에 132g 의 무게를 보인다고 합니다.
▼ 이번 키노트의 특징 중 하나는 단말기, 소프트웨어와 함께 애플이 직접 디자인한 악세서리 케이스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뤘다는 점인데요.
▼ 아이폰5C 전용 소프트-필 실리콘 러버(soft-feel silicon rubber) 케이스도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케이스는 총 6가지 색상이 있다고 하네요.
아이폰5C 전용 케이스의 경우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후면부에 구멍이 여러개 뚫려 있어서 단말기 본연의 색상도 감상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 아이폰5C 는 '4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1136x640 해상도 / 326ppi), A6 프로세서, 800만 화소 iSight 카메라'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 또한, 아이폰5C 는 최대 13개의 LTE 대역을 지원하고 듀얼밴드 와이파이, 블루투스4.0 등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참고로, LTE 주파수 밴드를 보면 국내에서는 SKT 와 KT 에서 사용이 가능한 듯 합니다.
▼ 그렇다면 이 단말기의 가격은 어떨까요? 애초에 저가형 아이폰이라 불렸던 만큼 나름 저렴한 가겨대를 보여주는데요.
2년 약정을 기준으로 16GB 모델의 경우 $99, 32GB 모델은 $199 입니다.
▼ 덧붙여, 아이폰5C 전용 케이스는 $29 에 판매된다고 하네요.
▼ 아이폰5C 컬러 5종과 전용 케이스 6종으로 총 30가지 컬러 조합을 만들 수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
2. 아이폰5S (iPhone 5S)
▼ 이어서, 공개된 것은 이번 키노트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아이폰5S> 인데요.
▼ 익히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았던 것처럼 아이폰5S 에는 '골드' 컬러가 추가됩니다.
예전에 아이폰5 를 화이트&골드 커스텀 하우징해서 사용하는 사람을 보고 참 컬러가 멋지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아이폰5S 의 골드 컬러 실물은 과연 어떨지 궁금해 지는 대목이네요.
▼ 역시나 블로그 등을 통해 알려드린 적 있는 것처럼 아이폰5S 에 탑재된 A7 프로세서는 64비트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중 최초로 64비트를 탑재한 것이라고 강조하는 모습이었는데요.
▼ 이를 통한 성능 향상과 iOS7 에서의 무리없는 호환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 2007년 출시된 오리지널 아이폰과 비교했을 때 CPU 성능은 40배, 그래픽 성능은 56배 향상됐다고 하네요.
참고로, 아이폰5 와 비교해서는 각각 2배 이상 빨라졌다고 합니다.
▼ 넥서스7 과 마찬가지로 OpenGL|ES 3.0 도 지원합니다.
▼ 아이폰5S 에서 독특한 것은 M7 이라는 모션 코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 M7 보조 프로세서는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나침반에서 나오는 모션 데이터를 측정하는 등 A7 칩의 조력자 역할을 주요 기능이라고 합니다.
▼ 이를 통해 사용자가 걷는지, 뛰는지, 운전 중인지 등을 감지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잠자리에 들 때처럼 아이폰이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는 경우에도 M7 이 작동하여 네트워크 연결상태를 확인하는 핑 테스트를 줄여주며 배터리 소모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 배터리 소모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김에 배터리 성능도 알아볼까요?
가장 최근에 전해진 스펙 관련 루머를 보면 대기시간이 최대 250시간이라고 했는데요. 이 정보가 그대로 들어맞는 모습입니다.
3G 에서 통화시간은 최대 10시간, 3G 에서 인테넛사용은 최대 8시간, 4G 에서 인터넷사용은 최대 10시간 등 전작에 비해 다소 성능이 향상되었네요.
사견이지만 수치상으로 이 정도 향상을 보인다면 체감으로는 크게 못 느끼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 부분도 실사용시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지 궁금해지네요.
▼ 이어서 살펴볼 부분은 '카메라' 입니다. 아이폰5S 의 카메라가 1200만 화소일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아쉽지만 아이폰5 와 마찬가지로 화소수는 800만 화소 그대로입니다.
▼ 하지만 'f/2,2 조리개, 15% 더 커진 센서' 등 몇몇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네요.
▼ 카메라와 관련해 인상적인 부분은 True Tone 플래시(듀얼 LED 플래시)가 탑재되었다는 점인데요.
▼ 특이한건 각각의 LED 가 내는 색온도가 다르다는 점인데요. 하나는 백색, 나머지는 황색이라고 합니다.
바로 이 투톤 조합을 통해 컬러 밸런스 등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군요.
▼ 아이폰5S 는 자동 흔들림 보정 기능이 있어 안정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은 차후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 연사 모드를 통해 초당 10장의 속도로 피사체의 움직임을 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촬영한 이미지 중 추천할만한 것을 자동으로 골라주기도 한다네요.
▼ 또한, 한창 소문이 무성했던 120fps 슬로 모션 동영상 기능도 아이폰5S 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아이폰5S 의 특징적인 기능으로 소개된 것은 지문인식센서를 이용한 '터치ID' 입니다.
▼ 홈버튼에 터치ID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는걸 설명하고 있는데요.
▼ 홈 버튼에 손가락을 올려놓기만 하면 아이폰이 사용자의 지문을 인식해서 잠금이 해제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무엇보다도 보안성이 월등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 아이폰 등 애플 스마트 디바이스 유저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앱스토어를 통해 어플을 설치하거나 할때면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지곤 하죠?
터치ID 를 통해 이제 암호 입력 과정 없이도 앱을 구매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또 한가지 눈길을 끄는건 터치ID 는 360도 지문인식이 가능해서 손가라락을 어느 방향에서 올려놓더라도 문제없이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게다가, 지문 관련 데이터를 암호화되어 기기에만 저장되는데 다른 앱은 물론 iCloud 등에도 백업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아이폰5S 는 이렇듯 'A7 프로세서, 카메라, 터치ID' 로 정의내릴 수 있을 듯 하네요.
▼ 그렇다면 이 단말기의 가격은 어느정도일까요?
2년 약정을 기준으로 16GB 는 $199, 32GB 는 $299, 64GB 는 $399 입니다. 소문으로 돌던 128GB 모델은 없네요~ ^^
▼ 아이폰5C 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이폰5S 의 전용 케이스도 애플에서 제작했는데요. 가격은 $39 라고 합니다.
▼ 언제나 아이폰 시리즈가 발표되면 언제 출시가 되는지, 국내 출시일은 언제인지가 관심사인데요.
▼ 오는 13일 사전 예약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20일 1차 출시국에 판매가 시작되는데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 구매가 가능하네요.
1차 발매국가에 중국이 포함되어 있는거 보이시나요? ^^;;
▼ 1차 출시국은 그렇고 나머지는? 2013년 12월까지 100개 국가와 270개 이통사에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SKT 와 KT 에서 출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있었던 주파수 할당 이후 각 이통사에서 광대역 LTE 가 가능해진 만큼 이를 통한 좀 더 빠른 속도를 만끽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마지막으로 아래는 아이폰5S 핸즈온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빠른 지문인식, 연사모드가 눈길을 끄네요.
지금까지 이번 키노트에서 소개된 iOS7 및 iWork, 아이폰5C 와 아이폰5S 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좀 더 자세한 스펙 등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애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개인적으로 아이폰5S 가 갖는 골드 컬러, 지문인식 터치ID 기능과 카메라 성능에 관심이 가는데요. 기회가 된다면 관련해서 직접 사용해보고 리뷰 포스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5C 및 아이폰5S 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