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메가 리뷰, 초대형 화면 갤럭시메가 6.3 장점 및 단점 분석
초대형 화면 스마트폰 갤럭시메가 6.3, 직접 사용해보니
4인치 혹은 5인치 지금까지 등장한 스마트폰들이 보이는 일반적인 화면 크기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6인치대의 스마트폰까지 등장했네요.
최근 IT 관련 뉴스 등에서 자주 소개가 되어 이제는 많이들 아실만한 단말기인 '갤럭시 메가(SHV-E310S)' 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갤럭시메가는 흔히 일컫는 보급형 단말기인데요. 최근 국내외의 동향을 보면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중저가 보급형 제품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죠? 이 제품 역시 이런 움직임에 발맞춘 기기라 할 수 있겠네요.
보급형 기종인 만큼 스펙 자체는 크게 우수한 수준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단연 눈에 띄는 부분이 있는데요.
6.3인치라는 대화면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 이 녀석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보더라도 '크게, 넓게, 메가로 보라' 라는 문구로 갤럭시 메가를 표현하는 모습입니다.
6인치가 넘는 크기를 자랑하는 갤럭시 메가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그리고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갤럭시메가 6.3 리뷰 : 스펙, 외관 디자인, 사용기
▼ 먼저, 갤럭시 메가의 스펙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ㆍCPU : 1.7GHz 듀얼코어 프로세서
ㆍ디스플레이 : 6.3 인치 HD TFT 1280 x 720
ㆍRAM : 1.5GB 램
ㆍ저장공간 : 16GB / 외장 메모리(microSD, 최대 64GB 지원)
ㆍ카메라 : 후면 800만 화소, 전면 190만 화소
ㆍOS : 안드로이드 4.2 젤리빈
ㆍ크기 : 167.6 x 88 x 8.0mm
ㆍ무게 : 205g
ㆍ배터리 : 3,200mAh
ㆍ색상 : 블랙, 화이트
ㆍ편의기능 : 에어뷰,멀티윈도우, Pop up Play, 스토리앨범, 이미지온, Group Play, ChatON
CPU 및 디스플레이 종류를 보면 현재 삼성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갤럭시S4 등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쉽게 확인이 되실 겁니다.
스펙에서 보이는 수치만 놓고 봤을 때 크기가 있다보니 무게가 200g 이 넘어서는 점, 1.5GB RAM 등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보이네요.
▼ 갤럭시 메가 6.3 의 모습입니다. 아래처럼 그냥 단독샷으로만 봐서는 얼마나 큰지 짐작이 잘 안되시죠?
▼ 갤럭시S4 LTE-A 와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상당한 크기 차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갤럭시S4 는 5인치(4,99인치) 화면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시는 것처럼 디자인 자체는 갤럭시S4 와 아주 흡사합니다. 아래에서 첨부한 이미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도트 디자인까지 동일하더군요.
▼ 두 단말기를 겹쳐놓고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괜히 초대형 화면이라 하는 것이 아니구나' 싶죠? ^^
▼ 위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갤럭시메가 6.3 은 갤럭시S4 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보이는데요.
정면 상단부에는 수화부를 비롯하여 근접센서, 조도센서, 전면 카메라 등이 자리하고 있고...
▼ 하단부에는 물리 홈버튼과 함께 메뉴 버튼, 백(BACK)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 정면을 기준으로 우측면에는 전원버튼이 있는데요. 단말기가 커서 그런지 전원 버튼이 상당히 작게 느껴지네요.
▼ 다른쪽 측면에는 볼륨 버튼이 보입니다. 참고로, 크기에 비해 두께는 제법 준수한 수준인데요. 스펙에서도 소개한 것처럼 8mm 두께를 가지고 있네요.
▼ 단말기 상단에는 스테레어 이어폰 연결잭과 마이크 등이 있습니다.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이어폰 단자가 아래쪽에 있는걸 선호하는 편인데요. 이 녀석은 갤럭시 시리즈가 갖는 모습 그대로 상단에 배치되어 있네요.
▼ 위에서 언급한 것들 외에도 국내에서 출시되는 단말기라면 빠지지 않는 것이 있죠? 'DMB 안테나' 도 보이네요.
▼ 아래쪽으로는 충전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 USB 연결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 갤럭시 메가 6.3 의 후면부 모습입니다. 갤럭시S4 와 마찬가지로 후면 카메라 아래로 LED 플래시가 위치해 있는 등 비슷한 디자인을 보여주네요.
▼ 후면부에 로고도 새겨져 있는 것처럼 갤럭시 메가는 4G LTE 를 지원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기종처럼 LTE-A 를 지원하지는 않아요~
▼ 갤럭시S4 등과 흡사한 디자인을 보이는 만큼 후면 커버 역시 동일하게 유광 처리가 되어 있는데요.
▼ 유광 처리된 단말기가 보이는 단점이라면 이미 다들 아시리라 생각되네요. 지문 및 얼룩이 상당히 취약점을 보입니다.
특히, 제가 테스트 해 본 단말기처럼 블랙이라면...? ^^;;;
▼ 배터리 커버를 제거해보니 32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모습을 드러내는군요.
요즘은 스마트폰 등이 출시되는 경우 배터리 용량과 함께 그 성능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죠?!
▼ 갤럭시 메가의 배터리 성능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GSMARENA 에서 소개된 관련 내용을 첨부합니다.
위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갤럭시메가 6.3 은 갤럭시S4 보다 통화 기준 약 1시간 50분 더 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단, 동영상 재생 시간에서는 갤럭시S4보다 4시간 정도 부족한 성능을 보였는데요. 이는 6.3인치 TFT LCD 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 이제 갤럭시 메가의 전원을 켠 후 모습을 간략하게 살펴볼까요?
▼ 갤럭시노트 8.0 에서 보였던 '독서모드' 가 갤럭시 메가 6.3 에서도 보이는군요.
▼ 웹서핑 등을 함에 있어서는 확실히 대형 화면이 시원시원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한 화면에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것도 장점이 되겠네요.
이 외에도 갤럭시 메가에는 큰 화면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이전부터 있었던 것들이긴 하지만 '멀티윈도우, 팝업플레이, 분할 화면, 가로모드 홈 스크린' 등이 그것입니다.
▼ 하지만, 이렇게 큰 화면은 장점이자 곧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한손 조작을 하는데 있어 상당히 불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손 조작 모드' 등이 있어 한 손으로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편의성을 높인 기술적 대안들이 많아졌다고는 하지만 큰 화면 자체가 주는 근본적인 제약에서는 자유로울 수가 없는 듯 하더군요.
지금까지 갤럭시메가 6.3 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기본적인 내용들을 중심으로 이 단말기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보급형 단말기인 만큼 스펙 자체가 주는 성능의 우수성보다는 내장된 기능이나 이를 통한 다양한 활용성이 메리트가 되는 기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대표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6.3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점이자 단점이 되는 독특한 패블릿 스마트폰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 '보급형' 이라고 하기에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출고가 기준 799,700원)은 이 제품의 보급에 가장 큰 걸림돌이자 단점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포스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