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 LTE-A 후기, 지문인식 / 시크릿모드 인상적… 다른 부분은?
팝업스토어에서 직접 살펴본 베가 LTE-A, 첫 인상은?
최근 팬택에서 LTE-A 를 지원하는 '베가 LTE-A' 를 출시했습니다. 국내 출시 단말기 중 갤럭시S4 LTE-A. LG G2 와 함께 이론상 최고속도인 150Mbps 를 누릴 수 있는 스마트폰인데요.
지문인식, 시크릿 모드 등을 특징으로 하는 이 단말기가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해서 가로수길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특히, 팬택이 지난 1년여간 바이오 인식 전문업체인 크루셜텍과 함께 개발했다고 하는 지문인식이 얼마나 정확한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활용이 가능한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봤는데요.
지금부터 직접 '베가 LTE-A' 를 체험해 보면서 느낀 점과 함께 이 단말기의 스펙, 전반적인 특징 및 기능 등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TE-A 후기 : 지문인식 / 시크릿모드 인상적, 다른 부분은?
▼ 베가 LTE-A 팝업스토어에 가면 '지문인식 및 시크릿모드, 디자인 홈, 스마트커버' 크게 3가지 주제와 관련해서 LTE-A 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지문인식 기능에 가장 관심이 가더군요. 보안성이라는 부분도 그렇지만 지문인식이 얼마나 정확하게 되느냐 등이 궁금했거든요.
▼ 베가 LTE-A 의 스펙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개략적으로 스펙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디스플레이 : 5.6인치 Full HD IPS 디스플레이, 1080p
- 램 : 2GB 램(RAM)
- 카메라 : 1300만 화소 카메라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OS 4.2.2 젤리빈
- 크기 : 153.4×78.3×10.5 mm
- 무게 : 178.5g(블랙), 181.7g(화이트)
- 저장공간 : 16GB / 32GB
- 네트워크 : LTE-A 지원
- 배터리 : 3100mAh
- 컬러 : 블랙, 화이트
▼ 베가 LTE-A 후면부에는 베가 넘버6 에 적용되었던 V터치를 발전시켜 지문인식 등이 가능한 시크릿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 시크릿키는 지문인식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기능도 하는데요.
마우스 커서처럼 항목을 이동시킬 수 있는 포커스 타입과 홈키, 이전키, 메뉴키 등을 시크릿키로 동작할 수 있는 하드키 타입 2가지 모드가 제공됩니다.
▼ 지문인식을 통해 잠금해제 뿐만 아니라 시크릿 모드와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를 드리겠지만, '시크릿 모드' 는 사용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어플을 최대 60개까지 선택하여 사생활 보호가 가능하게끔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베가 LTE-A 에서 지문등록을 하는 방법부터 살펴볼까요?! 설정 메뉴에서 [지문 인식] 을 선택하면 어렵지 않게 등록이 가능한데요.
▼ 등록할 지문을 총 4회 인식시켜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4번이나 이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부분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저 역시 그런 생각이 들어 왜 여러 차례 등록해야 하는지 관계자에게 질문해 봤습니다. 답변은..?!
▼ 평면으로 되어 있는 후면 버튼에 손가락을 가져가보면 아무래도 매번 같은 위치로만 놓이지 않죠?
손가락 정중앙면이 닿는 경우가 있는가하면 약간 측면이 닿는 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생길겁니다.
바로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등록 과정에서 4차례 인식시키면서 데이터를 모아 실사용시 지문인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이라고 하더군요.
▼ 지문이 성공적으로 인식된 후에는 2차적으로 패턴 혹은 핀(PIN)을 지정하게 됩니다.
▼ 지문 등록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등록된 지문으로 잠금화면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그럼 이렇게 등록하는 지문은 몇개까지 등록 가능할까요? 일반적으로 보안성을 생각한다면 1개만 가능해야겠지만 만약의 경우라는 것이 있으니 1개보다는 좀 더 많아야 될 것 같기도 한데...
베가 LTE-A 에는 총 2개까지 지문 등록이 가능한 모습입니다.
▼ 참고로, 등록된 지문을 선택하면 '새로 등록, 인식률 향상, 삭제' 와 같은 메뉴를 이용할 수 있네요.
▼ 이어서 살펴본 것은 '시크릿 모드' 입니다. 개인적으로 베가 LTE-A 에서 가장 잘 만든 기능이 아닌가 싶은데요.
▼ 지문인증을 통해 진입하면 일반적으로 접근했을 때와는 달리 나만 사용할 수 있는 화면이 보여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총 60개까지 시크릿 모드에 어플을 넣을 수 있어요~
▼ 만약 제가 이 단말기를 실사용한다면... 메일이나 문자메세지, 캘린더 등처럼 사생활이 가득 담긴 어플들을 대거 포함시킬 것 같은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다보니 문득 궁금해 지는 것이 있었습니다.
LG G2 의 경우 게스트 모드가 있지만 현재 카메라 및 갤러리를 통해 접근하면 지정되지 않은 어플까지 사용이 가능한 문제점이 있는데요. 바로 이런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었습니다.
▼ 그래서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크릿 모드에 '갤러리' 를 넣어두고... 일반 모드에서 카메라를 실행해 갤러리로 접근해 보았는데요.
▼ 보시는 것처럼 지문 확인이 필요하다는 메시지 창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아래는 관련해서 테스트 장면을 담은 영상입니다. 영상이 아~주 짧으니 집중해서 봐주세요 ^^
▼ 다음은, 팝업스토어 다른 쪽에서 소개되고 있는 베가 LTE-A 의 '디자인 홈' 기능입니다.
▼ 디자인 홈 기능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홈 스크린을 꾸밀 수 있게 하는데요. 총 10가지 프리셋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포함되어 있는 프리셋 외에 사용자가 그리드를 만들어서 홈 스크린을 꾸미는 것도 가능하네요.
▼ '디자인 홈' 관련해서 관계자가 설명하는 장면을 담은 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
▼ 마지막으로 살펴본 것은 베가 LTE-A 의 '스마트 커버' 입니다.
갤럭시S4 뷰 커버 케이스 이후로 요즘은 이런 형태의 케이스 여럿 등장해 이제는 이런 스타일의 케이스도 크게 낯설지 않은 모습인데요.
▼ 이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기능 등 역시 여타 제품들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 혹시 참고가 되실까 하여 베가 LTE-A 에 담긴 소프트웨어 등 특징들이 정리되어 있는 영상을 첨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살펴보세요.
전면에 위치한 작은 창을 통해 커버를 열지 않고도 전화 수신, 메시지 확인, 음악, 시계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네요.
지금까지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베가 LTE-A 를 체험해 본 후기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 단말기를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 보자면...
먼저, 큰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분명 장점이 되겠지만 저처럼 손이 작은 유저들에게는 5.6인치 대형 화면이 아쉬움으로 다가왔습니다. 게다가 170g 이 넘는 무게는 큰 기기를 이용하는데 좀 더 단점으로 다가오는 느낌이 강하더군요. 즉, 디자인 및 외형에서는 개인적으로 다소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베가아이언에서 워낙 좋은 느낌을 받았던지라 더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지문인식, 시크릿 모드' 와 같은 특징적인 기능들에 대해서는 상당히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아이폰5S 등 차후 출시되는 타 제품들이 지문인식 기능을 담을 것이라는 소문이 계속해서 들려오고 있는데요. 10번 중 8~9번은 문제없이 작동하는 지문인식 정확도 등은 분명 장점으로 느껴지더군요.
베가 LTE-A 가 궁금하신 분들은 가로수길에 위치한 팝업스토어를 방문해서 직접 체험해보세요. 그럼 이 단말기가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보다 확실하게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