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4 CPU / GPU 벤치마크 조작 논란, 해명과 반박

어제 새벽에 해외에서 소개되고 있는 삼성 갤럭시S4 의 CPU 및 GPU 벤치마크 조작 논란에 대한 내용을 SNS 에 소개해 드렸는데요. 사실 개인적으로 이런저런 일들이 있어서 관련해서는 완전히 잊고 있었는데...
7월 31일 오후 삼성전자 블로그에 이번 이슈에 대한 해명글이 업데이트되고, 아난드텍(Anandtech)에서 이 포스트를 토대로 진행한 벤치마크 등 테스트 결과가 소개되면서 반응이 상당히 뜨거운 모습입니다.

본문에서는 관련해서 주관적인 입장은 완전히 배제하고, 삼성 투마로우 블로그에 소개된 해명글과 이에 대한 아난드텍의 테스트 결과를 요약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블로그(SamsungTomorrow), 벤치마크 조작 관련 해명글 전문

아래는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SamsungTomorrow)에 게재된 이번 이슈와 관련된 해명글 전문입니다.

(SamsungTomorrow) - 갤럭시 S4는 일반 환경에서는 최고 성능인 533MHz까지 구동이 됩니다.
그러나, '상태바'까지 가려지는 Full screen mode에서 장시간 사용시 무리를 줄 수 있는 일부 게임 등은 480MHz까지 구동이 됩니다.

하지만, S 브라우저, 갤러리, 카메라, 비디오 플레이어 등 일반적으로 Full screen mode로 구동되는 앱과 일부 벤치마킹툴은 제품의 고사양을 요하는 것으로 분류되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동작됩니다.

벤치마크 점수를 높이기 위해 특정 툴만을 대상으로 측정 환경을 의도적으로 변경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삼성전자는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아난드텍(Anandtech)의 테스트 결과 요약정리

위 게시글이 업데이트 된 후 Anandtech 에서 직접 진행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요약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아난드텍에서 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우선, 갤럭시S4 가 특정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만 GPU 533Mhz 를 허용한다는 기사를 토대로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 특정 벤치마킹 프로그램에서만 GPU 533Mhz 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조작의 영향을 받지 않는 다른 벤치마크 데이터(최대 480Mhz)와 비교하면 11% 정도의 성능 차이를 보였다고 하네요. 

(Anandtech) - We should see roughly an 11% increase in performance in GLBenchmark 2.5.1 over GFXBench 2.7.0, and we end up seeing a bit more than that. The reason for the difference? GLBenchmark 2.5.1 appears to be singled out as a benchmark that is allowed to run the GPU at the higher frequency/voltage setting.

CPU 의 경우도 특정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아도 A15 코어에 1.2GHz 고정을 유지하는데요. 정상적인 경우에는 big.LITTLE 시스템에 따라 대기시에는 A7 저클럭 코어를 이용해야 정상이라고 하는군요. 

이와 관련하여 원인을 알기위해 면밀히 살펴본 결과... 갤럭시S4 에는 TwDVFSApp.apk 가 존재하는데, 이 파일의 내부를 살펴본 결과 "BenchmarkBooster" 값에 있는 특정 어플리케이션(Quadrant standard, advanced, professional, linpack free, Benchmark Pi, AnTuTu)은 다른 프로필을 제공하도록 설정되어 있다고 아난드텍은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업데이트 된 게시글을 보면, 삼성전자 블로그(글로벌)에 소개된 내용을 토대로 진행한 테스트 결과가 소개되고 있는데요.

(Anandtech) - ... S Browser, Gallery and Video Player all top out at a GPU frequency of 266MHz (which makes sense, none of the apps are particularly GPU intensive). I tried running WebGL content in S Browser to confirm (I ran Aquarium with 500 fish), as well as edited some photos in Gallery - 266MHz was the max observed GPU frequency.
The camera app on the other hand is a unique example. Here we see short blips up to 532MHz if you play around with the live filters aggressively (I just quickly tapped between enabling all of the filters, the rugged/oil pastel/fish eye filters seemed to be the more likely to trigger a 532MHz excursion). I never saw 532MHz for more than a second though.

소개되는 내용에 의하면, 카메라 어플에서 필터를 마구잡이로 바꾸면 가끔 532MHz 로 구동되긴 했지만 일반적으로 480MHz 선까지 구동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 다른 결과를 살펴보면 S브라우저/갤러리/비디오 플레이어에서는 최대 266MHz 로 구동, 모던컴뱃 게임 플레이시 최대 480MHz 로 구동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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