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쿨샷AS 거리측정기 실사용 후기, 장점 및 단점은?
니콘 쿨샷(COOLSHOT) AS, 직접 사용해보니
니콘 쿨샷AS 는 레이저 거리측정기로 골프, 산업현장, 사냥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만한 제품입니다. 4.5m~500m 범위에서 거리를 측정할 수 있고, 6배율 접안렌즈, 4가지 종류(직선, 수평, 높이, 슬로프)의 측정기능, 방수 등을 특징으로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이 기기를 사용한다면 아마도 '골프' 등처럼 거리 측정이 요구되는 스포츠에서 많이 이용될텐데요. 실제로 몇몇 리뷰를 보면 골프장에서 활용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더군요.
거리측정 과정에서 근거리 및 원거리 설정이 가능한 점이나 오르막과 내리막에 상관없이 표시되는 결과로 쉽게 거리를 파악할 수 있는 점 등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 니콘 쿨샷AS 에 관심이 있어 이 제품을 테스트하게 되었지만, 저 같은 경우 골프와는 거리가 멀다보니 조금 다른 상황에서 이 특징들을 살펴보며 직접 거리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거창하게 '상황'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그냥 실생활에서 이 정도면 거리가 얼마나 될까하는 궁긍증을 풀어보는 차원에서 접근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본문에서는 직접 니콘 쿨샷AS 를 이용해 거리측정을 해보며 느낀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이 기기가 갖는 특징에 대해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니콘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COOLSHOT) AS 리뷰
▼ 쿨샷AS 로 거리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이 제품이 갖는 4가지 거리측정 모드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기기 상단에 있는 모드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4가지 모드가 순환하며 변경되는데, '직선거리와 높이모드', '수평거리와 높이모드', '골프모드', '단순 직선거리 모드' 로 이뤄져 있습니다.
▼ 각각의 거리측정 모드에 대해서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특히, 골프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골프 모드' 설정만으로 오르막 및 내리막 등 경사도에 관계없이 간단하게 거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를 하겠지만 거리를 측정할 때 '근거리' 우선모드 혹은 '원거리' 우선모드에 대한 부분은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 쿨샷AS 전원을 켜면 파인더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처음 딱 보면 표시되는 내용들이 뭘 의미하는지 잘 이해가 안되죠?! 저 역시도 처음 전원을 켜보고는 그저 당황스럽기만 하더군요.
▼ 그런 분들은 아래 내용을 살펴보세요. 표시되는 내용들이 뭘 표현하고 싶어하는건지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위에서 '근거리' 및 '원거리' 모드에 대해 언급했었죠?! 위 이미지에서는 최초우선모드와 최후우선모드로 소개되고 있는데요.
▼ 쉽게 설명해서 거리를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물과 배경이 겹쳐보일때 어떤 위치에 있는 대상을 기준으로 삼을지 설정하는 겁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골프와 거리가 멀다보니... 실제로 거리에서 보이는 특정 대상을 기준으로 쿨샷AS 를 이용해 거리를 측정해 봤습니다.
▼ 제가 서있는 위치에서 아래쪽으로 바라보면서 거리를 측정한 결과인데요. 목표물을 지정하고 전원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결과가 나옵니다. 상당히 간단한 조작이 인상적이네요.
위와 같이 표시가되면 어떻게 이해를 해야되느냐?! 직선거리는 39.0m, 높이는 -1.2m 라는 의미입니다.
▼ 그럼 아래 결과 같은 경우는 직선거리가 96.5m 인데 높이가 8.8m 라는거겠죠? ^^
▼ 4가지 거리측정 모드를 설명한 이미지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건 '단순 직선거리' 모드임을 알 수 있는데요.
제가 있는 곳에서 특정 자동차까지의 거리를 살펴보니 91.0m 가 나오는군요.
▼ 그 옆으로 또 어떤 자동차가 지나가길래 잽싸게 거리를 측정해봤습니다. 노란색 차보다 14.5m 뒤에 있다고 하네요.
▼ 원하는 목표물이 측정하는 위치를 기준으로 높낮이(경사)가 있다하더라도 사용자가 모드를 지정하면 단순 거리만 측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직선거리와 높이를 모두 측정하고 싶다면?! 당연히 관련 모드로 설정하고 측정하면 되겠네요. 얼추 이해되시죠?
▼ 550m 범위를 내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550m 를 벗어나면 거리가 --- 로 표시되더군요 ^^;;
반나절 정도 이 기기를 통해 거리에서 다양한 목표물을 두고 거리를 측정해 본 결과 문자 그대로 간단한 조작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더군요.
특히, 175g 의 무게가 주는 휴대성은 이 기기가 사용되는 용도를 고려해봤을 때 충분히 장점이 될만한 부분으로 느껴졌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몇몇 눈에 띄었는데요. 가장 큰 단점은 손떨림 보완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성능이 만족스럽지는 못하다는 점입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본체 자체의 가벼운 무게 때문에 그런 면도 있겠지만, 직접 사용해 본 느낌으로는 제품의 무게보다는 상단부에 있는 전원 및 모드 버튼을 누르면서 기기가 흔들리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즉, 버튼이 너무 뻑뻑한 감이 있더군요. 물론, 이 부분은 제가 테스트 해 본 제품에만 해당되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니콘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AS 를 통한 거리측정 후기를 정리해 봤습니다. 본문에서도 몇차례 언급한 것처럼 골프 등과 같이 거리측정이 필요한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간편한 조작과 휴대성 등에 중점을 두고 관련 제품을 찾는 분들이라면 니콘 쿨샷AS 를 염두해보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듯 싶네요. 이 포스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