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AS 리뷰, 어떤 특징 있나?
니콘에서 선보인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CoolShot) AS
보통 니콘하면 떠오르는건 단연 카메라가 아닌가 싶은데요. 최근 뭐 좀 알아보려고 니콘에서 출시된 제품들을 살펴보다 보니 흥미로운 기기가 하나 있더군요. 바로 '쿨샷(CoolShot) AS' 라는 제품인데요. 익히 알고 계셨던 분들도 꽤 계실 듯 하네요.
'쿨샷AS' 는 골프, 산업현장, 사냥 등에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 거리측정기입니다. 저는 사실 골프에는 크게 관심이 없다보니 잘 모르지만, 예전에 지인을 통해 듣기로는 '르폴드, 부시넬' 이라는 제품들이 골프를 즐기는 분들 사이에서 유명한 듯 했는데요. 니콘에서도 관련된 기기를 출시하고 있다는 것이 흥미롭더군요.
그래서 호기심이 발동해 이래저래 이 제품을 사용하는 주변 지인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잠시나마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게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 글에서는 니콘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AS 패키지의 구성품과 제품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쿨샷AS 가 어떤 특징을 갖는지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거리측정 후기 등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도록 할게요~
니콘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CoolShot) AS 리뷰
▼ 먼저, 니콘 쿨샷AS 의 스펙 등이 궁금하신 분들 계실텐데요. 측정범위, 측정기능, 배율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측정 범위가 4.5~500m 달하는 것이 인상적인데요. 6배율 접안렌즈, 4종류의 거리측정 모드, 방수 등도 눈길을 끕니다.
뿐만 아니라, 위 이미지에서는 언급되고 있지 않지만 손떨림 보완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고 하네요.
▼ 쿨샷AS 패키지의 포장 모습입니다. 여느 니콘 제품 박싱과 비교해도 큰 차이점이 보이지 않는데요.
제품 이미지를 볼 때마다 소니 액션캠(HDR-AS15)이 떠오르는건 저 혼자만의 착각일까요? ^^
▼ 박스를 개봉해보면 구성품은 아주 심플합니다. 쿨샷AS 본체를 비롯하여 제품 설명서, 전용케이스, 넥스트랩, 건전지(CR2) 등이 포함되어 있네요.
▼ 아래 보이는 녀석(?)이 바로 니콘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 AS' 입니다.
제품 소개 이미지 등으로 봤을 때 와는 달리 크기가 제법 크다는 것이 이 기기를 처음 접하고 느낀 첫인상이었는데요.
혹시나 오해하실까 싶어 첨언하자면, 생각보다 크다는거지 한손으로 잡는게 힘들 정도의 큰 크기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참고로, 스펙상 소개되는 제품 정보를 보면 113 x 70 x 39mm 크기에 무게는 175g 이라고 하네요.
▼ 아무래도 거리측정기라는 용도를 생각해보면 그립감이 중요하게 다가올 수 밖에 없는데요.
전반적으로 손이 닿는 부분은 고무 재질로 처리되어 있어 미끄러짐 등에 강하고 그립감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네요.
▼ 블로그에서 여러차례 언급한 적 있지만 저는 남자치곤 손이 작은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손으로 움켜쥐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 쿨샷 AS 정면에는 레이저 발사창과 레이저 수광창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캠코더 등과는 달리 용어가 좀 생소하죠? ^^;;
레이저 발사창에는 21mm 대물렌즈가 장착되어 있고, 멀티레이어 코팅(다층 코팅) 처리가 되어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다층 코팅은 렌즈의 투과성 향상, 투과광의 색보정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 상단에는 '전원(작동), 모드' 2개의 버튼이 있는데요. 모든 동작이 바로 이 버튼들을 통해 이뤄집니다.
처음 이 제품을 사용해볼때 이와 같은 조작이 낯설어서 좀 당황스럽긴 했는데요. 설명서를 보면서 몇번 반복해보니 의외로 심플한 작동 방식을 보여주더군요.
예를들어, 전원 버튼의 경우 처음 이 버튼을 누르면 기기에 전원이 들어오는데요. 다시 한번 더 누르면 거리측정이 됩니다. 또한, 전원 버튼을 8초동안 누르면 연속측정도 가능하고요.
전원을 끄는 부분에 있어서는 아쉬운 면이 보였는데요. 8초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긴 하는데 사용자가 직접 전원을 끄는건 불가능하게 되어 있더군요.
▼ 후면부에는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6배율 접안렌즈가 위치해 있습니다.
▼ 렌즈가 있다면 초점을 맞추는 기능도 당연히 존재하겠죠?! 시도조절링을 좌ㆍ우로 돌리면 원하는대로 선명하게 초점을 조정할 수 있네요.
▼ 아래에는 건전지를 넣는 삽입구가 보이는데요.
▼ 특이하게도 CR2 리튬건전지가 사용됩니다.
버튼을 약 1000~1200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수명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도 한가지 아쉬운 점은 기기자체에 자체적으로 충전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건전지가 비싸고 싸고 여부를 떠나서 충전 기능이 없다는건 활용하면서 여러모로 불편함이 있을 듯 싶네요.
▼ 마지막으로, 다음 포스팅에서 구체적으로 소개할 예정이지만 미리 살짝 내부 디스플레이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니콘 레이저 거리측정기 쿨샷AS 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실생활에서 거치측정을 하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싶어 몇몇 카페 및 커뮤니티 등을 살펴봤는데 골프를 즐기는 분들은 물론이고 의외로 해당 제품들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제법 많더군요. 어떻게보면 액션캠과는 또 다른 니즈가 발생하는 기기가 아닌가 싶네요.
다음 글에서는 실제로 쿨샷 AS 를 활용해 거리를 측정해 본 후기와 함께 어떤 부분에서 장점을 보여주는지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다음 포스트도 기대해주세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