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NEX-6 개봉기, NEX-5R 비교 장점 및 단점
소니 미러리스카메라 NEX-6, NEX-5R 에서 기변한 이유
예전에 블로그를 통해 소니 미러리스카메라 NEX-5R 을 리뷰한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NEX-5R 관련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참고 링크를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NEX-5R 을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장점과 단점들을 정리해서 소개했는데요. 항상 'NEX-5R 을 구입할까?' 하고 지인들이 물어보면 저는 '조금 보태서 NEX-6 을 사라' 고 답하곤 했습니다.
NEX-5R 이 흔히 말해서 안좋은 카메라는 아니지만 실제로 야외에서 사용하다보면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 여럿 있었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 NEX-5R 을 사용하면서 아쉽게 느껴진 부분은 크게 2가지입니다. 기본적으로 뷰파인더가 장착되어 있지 않아서 햇볕이 강한 날에는 야외에서 LCD 를 통한 촬영 및 결과물 확인에 불편함이 있는 점, 또 하나는 아주 간혹이긴 하지만 플래시를 사용할 때마다 제공되는 외장플래시를 탈부착해야 하는 점이 그것인데요.
물론, 그 외에도 노이즈 억제력 등 몇몇 소소한 차이점도 있긴 하지만...
NEX-5R 의 터치스크린이 주는 장점에 대해서는 아쉬운 마음이 있었지만 실제로 사용하면서 크게 느껴지는 부분들 때문에 최근 NEX-5R 을 뒤로하고 NEX-6 으로 기변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내용이 대부분이겠지만 본문에서는 NEX-6 의 개봉기부터하여 외관 및 디자인 등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소니 미러리스카메라 NEX-6 리뷰 : 개봉기, 외관 및 디자인 등
▼ NEX-6 패키지의 박스 모습입니다. 박스 자체만 봐서는 NEX-5R 과 거의 차이가 없네요.
▼ 대부분의 카메라 박싱과 마찬가지로 NEX-6 역시 상ㆍ하단으로 나눠서 구성품이 들어있는데요. 상단에는 사용설명서, 소프트웨어CD 등이 있습니다.
▼ 하단에는 NEX-6 카메라 본체를 비롯하여 배터리, 어댑터 등 기본 구성품이 보이네요.
굳이 각각의 구성품을 따로 꺼내서 이미지로 담지는 않았는데요. NEX-5R 등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배터리 충전기가 별도로 제공되진 않습니다.
▼ 그럼 이제부터 NEX-6 을 살펴볼까요?!
▼ 얼핏보면 NEX-5R 과 흡사해 보이는데요. 자세히 보면 외관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부터 남다릅니다.
NEX-5R 의 경우에는 직접 만져봤을때 왠지 장난감 같은 느낌이 강하다면, NEX-6 은 프리미엄 보급기 다운 느낌이 든다고나 할까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실 수 있는것처럼 NEX-6 역시 NEX-5R 과 마찬가지로 E-마운트 렌즈를 사용합니다.
▼ NEX-6 의 그립부는 가죽 재질이 사용되어 좀 더 안정적인 파지가 가능합니다. 가만보면 그립부는 NEX-7 과 흡사한 모습이네요.
▼ 상단부에는 외장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는 핫슈를 비롯하여 내장플래시, 다이얼, 전원버튼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참고로, NEX-6 의 내장플래시는 자체적으로 천장바운스 등이 가능합니다.
플래시를 활용함에 있어 바운스 가능 여부가 어떤 차이를 주는지는 아마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이미 다른 글에서 소개한 적이 있기도 하니 따로 설명드리지는 않을게요.
▼ 정면을 기준으로 우측면에는 마이크로 USB 와 HDMI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5핀 단자가 사용되는만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댑터 및 케이블 외에 갤럭시 시리즈 등에 사용되는 충전기를 이용해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런 활용성이 더 장점으로 부각되기도 하네요.
▼ NEX-6 바닥면에는 삼각대 연결구와 함께 배터리 및 메모리카드 삽입구가 위치해 있는데요.
참고로, NEX-6 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1080mAh 용량을 보이고요. 메모리카드는 메모리 스틱(DUO, HG)과 SD카드(SDHC, SDXC)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 NEX-6 의 후면부입니다. 3인치 92만 화소 틸트 LCD 외에 휠 버튼 등 다양한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네요.
▼ 하이 앵글 및 로우 앵글에서 촬영할 때 유용하게끔 틸트 방식으로 스크린이 제작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인데요. NEX-6 의 '뷰파인더' 입니다.
역시나 야외에서 촬영하거나 할 때 뷰파인더의 유용함은 빛을 발하더군요.
▼ 측면과 후면 사이에는 동영상 녹화버튼이 보이는데요. NEX-5R 을 사용하면서도 느꼈지만 NEX-6 역시 동영상 성능이 상당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NEX-5R 을 처분하면서 캠코더 등과 함께 여러가지를 저울질했지만 결국 NEX-6 을 선택하는데는 이 부분 역시 한몫했어요~ ^^
▼ 16-50mm 번들렌즈를 장착한 NEX-6 의 모습입니다. 번들렌즈이긴 하지만 꽤 준수한 품질의 사진을 담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NEX-6 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NEX-5R 을 사용하다 NEX-6 을 봐서 그런지 크게 낯설게 느껴지지 않더군요. 그래서인지 감흥은 크게 느껴지지 않는 아쉬움도.. ^^;;
워낙에 많은 글에서 관련된 정보가 소개되고 있는지라 NEX-6 의 장점이라던지 사진 및 동영상 품질 등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많이들 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렇긴하지만 조만간 NEX-6 으로 담은 이미지의 품질 등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 포스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