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LTE 멀티캐리어, 대구 지하철 전구간 구축 테스트 후기
대구 지하철 전 노선에 SKT LTE 멀티캐리어 기술 구축됐다?!
지난 3월말쯤이었던걸로 기억나는데요. 어떤 기사를 읽다보니 대구 지하철 전 노선에 SKT LTE 멀티캐리어 기술이 구축되었다는 소식이 있더군요.
'이제 와서 멀티캐리어 기술 구축된게 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지만, CA 등과 같은 LTE-A 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실 겁니다.
LTE-A 기술은 현재 전국 각지에서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는 멀티캐리어 망 구축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적인 업그레이드만 이뤄지면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분명 의미가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밴드3 1800MHz 주파수 대역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아 특정 단말기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었던 부분도 점차 해소되는 반가움이 있네요.
이에 호기심 가득한 마음으로 직접 대구 지하철을 타고 SKT LTE 멀티캐리어가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대구 지하철의 경우에는 현재 1호선과 2호선이 있는데요. 저는 1호선 전 구간(대곡↔안심)을 기준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직 멀티캐리어(MC)에 대해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아주 쉽게 생각해서 LTE 주파수 2개를 이용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SKT 의 경우 밴드5 850MHz 를 메인 주파수로 하면서 밴드3 1800MHz 주파수를 보조로 두고 있습니다.
즉, 2개 이상의 주파수를 사용하면서 데이터 병목 현상을 줄이는 기술로 복수의 주파수 대역 중 보다 빠른 속도의 주파수 대역을 자동으로 선택해 특정 주파수 대역에 데이터가 몰리지 않게 트래픽을 분산시켜 좀 더 쾌적한 통신환경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SKT LTE 멀티캐리어(MC) 테스트 후기 : 대구 지하철 1호선
▼ 우선,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네트워크 세팅에서 LTE 1800 을 설정하고 진행했음을 밝힙니다.
▼ 대구 지하철 1호선 노선도입니다. 일이 있어서 대구역에 나왔다가 '대구역→대곡', '대곡→안심' 순서로 지하철을 탑승하며 테스트를 했는데요.
처음에는 1호선 / 2호선 전부 테스트 하려 했는데 노선도를 딱 보는 순간 바로 마음을 고쳐먹었네요 ^^;;
▼ 멀티캐리어 테스트를 시작하며 '대구역' 에서 살펴보니 LTE 가 제대로 잡히는 모습입니다.
▼ '중앙로역' 에서도 확인해보니 역시나 LTE 가 잘 잡히네요.
▼ 'LTE 표시만 되고 데이터를 이용한 웹서핑 등은 안되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 듯 하여 테스트 중에 담은 웹서핑 영상을 첨부합니다.
▼ 문득 1800MHz 주파수를 우선으로 잡았을 때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해져서 벤치비 어플을 설치했는데요.
▼ '명덕역' 을 지나면서 속도 측정을 한 결과입니다. 54.4Mbps 로 상당히 양호한 수준의 속도가 나오네요.
▼ 위 테스트 과정으로만 해서는 멀티캐리어가 제대로 잡힌다고 소개했는데 부족함이 있겠다 싶어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 보니...
'현충로' 역을 지날 때쯤해서 예전에 아이폰5 출시 초창기 무렵 밴드5 주파수 지원 이슈 당시 아이폰으로 LTE 주파수 밴드를 확인했던 방법이 생각나더군요.
▼ '안지랑역' 을 지나며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밴드3 이 표시되는거 보이시죠?
▼ '송현역', '상인역' 등 이어지는 역들에서도 계속해서 살펴 본 결과 역시나 멀티캐리어를 통한 LTE 사용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종착역인 '대곡역' 에 도착해서 반대 방향으로 자리를 옮기며 멀티캐리어에 의한 LTE 속도를 체크해 봤는데요.
▼ 대구에서 이런 속도를 접하는 경우가 다 있다니... 66.5Mbps 라는 결과값이 나오더군요 ^^
▼ 위 벤치비 속도체크 테스트 장면을 담은 영상을 첨부합니다. 살펴보세요~
▼ 대곡역에서 다시 반대쪽 종착역인 '안심역' 을 향해 달리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멀티캐리어 밴드3 주파수 확인 및 LTE 속도체크를 진행했는데요.
▼ '월배역' 에서 속도체크 결과입니다. 꾸준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 참고로, 괜히 또 위치와 속도 측정결과 이미지만 있어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첨언을 하자면...
본문에서 소개하는 벤치비 속도 측정결과 등은 모두 위 영상처럼 밴드3 이 제대로 잡히는지 확인하며 진행했습니다.
▼ 대구 1호선↔2호선 환승이 가능한 '반월당역' 에서는 속도가 32.0Mbps 로 다소 떨어지는 모습이긴 했지만 그래도 양호한 수준이었습니다.
▼ '동대구역' 은 이미 오래전부터 멀티캐리어가 적용되었었는데요. 사람이 붐비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꽤 잘 나오네요.
▼ '동촌역' 을 지나며 테스트 한 장면인데요. 60Mbps 를 넘는 속도가 또 한번...
▼ '반야월역' 에서 역시 멀티캐리어 밴드3 주파수가 잡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속도는 계속 잘 나오니 굳이 더 말하기가 ^^;;
▼ '각산역' 에서 멀티캐리어 지원 여부를 확인한 모습입니다. Freq Band Indicator 에 3 이라는 표시 보이시죠? ^^
▼ 마침내 종착역인 '안심역' 에 도착! 안심역에서도 이제까지와 마찬가지로 주파수 확인과 함께 LTE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 대구 지하철 1호선 전구간을 누비며 속도측정을 한 이력입니다. 대부분 50~60Mbps 정도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 사실, 멀티캐리어 적용 여부를 테스트하면서 중간중간에 핫스팟을 이용해 다른 기기와 연동하여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1800 설정 상태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하철 뿐만 아니라 대구 전 지역에 멀티캐리어가 깔린거 아니야?' 라고 의구심을 갖는 분들도 계실 듯 하여 대구역 바로 옆에 있는 롯데백화점에서 살펴본 테스트 장면을 첨부합니다.
지금까지 대구 지하철 1호선 전 구간을 다니며 멀티캐리어 구축 여부를 테스트한 후기를 정리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문자 그대로 빠짐없이 전 구간에서 밴드3 1800MHz 가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서는 멀티캐리어가 적용된 곳이 많지 않아 1800MHz 주파수만 지원하는 단말기를 SKT 로 개통해서 사용하는데 제약이 많았는데요. 이렇듯 멀티캐리어 적용 범위가 넓어지다보면 조만간 이런 불편함도 상당 부분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루 빨리 어디서나 멀티캐리어를 즐길 수 있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