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페리아Z 리뷰, 엑스페리아Z 방수 성능 등 테스트 후기
엑스페리아Z, 매력을 안겨주는 기능들은 무엇?
MWC 2013 에 참관하면서 소니 엑스페리아Z 를 접해보게 되었고 관련해서 - 소니 엑스페리아Z 리뷰/사용기, 국내출시 기대되는 단말기 - 포스팅을 통해 소개한 적도 있는데요.
당시에도 말씀드렸었지만 MWC 2013 에서 다양한 전시장을 살펴보며 마음에 쏙 들었던 스마트폰 단말기 중 하나가 바로 '엑스페리아Z' 였습니다.
외관 디자인 뿐만 아니라 몇몇 기능들이 꽤 흥미롭고 인상적이었는데요. 어떤 기능들인지 궁금하시죠?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크게 2가지 기능을 꼽을 수 있는데요. 방수 기능과 Mobile BRAVIA Engine 2 가 바로 그것입니다.
실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실수로 물에 빠뜨려 본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럴때마다 '스마트폰이 방수가 된다면...?!!' 하고 상상을 해보곤 하셨을텐데요.
그만큼 스마트폰이 방수가 된다는 개념이 꽤 낯설게 다가오는지라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망설여지기도 했지만... 호기심 가득한 마음을 주체하지 못하고 과감히 물에 잠수(?)시켜보았습니다~ 과연 엑스페리아Z 가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살펴봐주세요! ^^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단말기를 통해 영상이나 사진을 감상하곤 하실텐데요. 스마트폰에 사진 및 비디오 이미지 품질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다면 어떨까요? Mobile BRAVIA Engine 2 가 바로 이를 가능하게 하는데요.
지금부터 엑스페리아Z 의 매력포인트라 할 수 있는 이 '방수 기능' 과 'Mobile BRAVIA Engine 2' 의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스페리아Z 리뷰 : 방수 및 Mobile BRAVIA Engine 2 테스트 후기
▼ 글을 시작하면서 잠시 언급했지만,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가 되지 않았음에도 많은 분들이 익스펜시스 코리아 등을 통해 소니 엑스페리아Z 를 들여오는데는 '디자인' 도 한 몫 합니다.
▼ 직사각형 틀에 모서리 부분만 라운드 처리가 되어 있는데요. 상당히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특히, 전면과 후면 모두 강화유리가 사용된 점 등이 인상적이네요.
방수기능의 성능에 대해 이야기한다면서 뜬금없이 왜 디자인을 말하는지 의아하신 분들 계실텐데요. 엑스페리아Z 의 디자인 속에 방수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비밀이 담겨 있거든요~
엑스페리아Z 는 IP55/IP57 등급의 방수 및 보호기능을 제공한다고 소개되고 있는데요. IP55/IP57 은 외부 손상에 대한 보호 등급이 5, 방수 등급이 5 와 7 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외부 손상에 대한 보호 등급으로 5등급은 기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먼지가 들어가지 않으면서 외부 접촉에 의한 손상에서 완벽하게 보호되는 수준이라 하네요.
▼ 방수등급 5 와 7 은 3분 동안 분당 12.5리터의 물을 3미터 거리에서 뿌렸을 때 정상 작동되는 것과 1미터 깊이의 물 속에서 30분 동안 있어도 물이 들어오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요.
▼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유심 슬롯, 마이크로USB 포트, 이어폰 잭, 외장메모리 포트' 등 외부에 노출되는 대부분의 공간에 대한 덮개를 2중 마개로 처리했습니다.
▼ 그냥 봐서는 어디가 2중 마개 처리가 된 것인지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아래 이미지들을 첨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2중 마개 안쪽으로 보면 물이 스며들지 못하게 하기 위해 고무 쉴드처리까지 된 모습이네요.
▼ 충전 등을 위해 혹시나 사용자가 덮개를 열었다면 관련해서 주의를 환기시켜주는 알림창이 뜨기도 합니다. 얼마나 방수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네요.
▼ 과연 IP55 / IP57 등급에 준하는 성능을 보여줄 것인지 궁금하여 직접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물 속에 넣었다가 꺼내서 엑스페리아Z 를 조작하는 등 몇몇 과정을 거쳐서 살펴봤는데요.
▼ 직접 테스트하며 담은 아래 영상들을 살펴보시면 엑스페리아Z 의 방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위 영상을 살펴보셨다면 아실 수 있겠지만, 실생활에서 실수로 물에 빠뜨리거나 하는 정도로는 단말기가 고장나서 오작동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듯 합니다.
스마트폰을 물에 빠뜨린 경험이 있는 분들, 관련해서 안좋은 기억이 있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매력을 느낄만한 요소가 아닌가 싶네요.
▼ 다음으로, 'Mobile BRAVIA Engine 2' 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진 및 비디오 이미지의 품질을 높여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Mobile BRAVIA Engine 2 옵션을 On / Off 하면서 동일한 이미지와 동영상 속 한 장면을 살펴봤습니다.
▼ 먼저, 아래는 Mobile BRAVIA Engine 2 기능을 조작하며 사진 한 장을 감상해 본 장면입니다.
상단의 이미지가 Mobile BRAVIA Engine 2 를 Off 한 상태, 하단의 이미지가 Mobile BRAVIA Engine 2 를 On 한 상태인데요. 색감 등에서 차이점이 확연하게 드러나죠?
▼ 이어서, 애니매이션 한 편을 플레이하다가 동일한 장면을 같은 방식으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상단의 이미지가 Mobile BRAVIA Engine 2 를 비활성화 한 상태이고, 하단의 이미지가 Mobile BRAVIA Engine 2 를 활성화한 상태인데요.
머리카락 색깔, 피부톤, 눈동자 색깔 등을 자세히 보시면... 그 소니 엑스페리아Z 에 내장된 Mobile BRAVIA Engine 2 의 성능을 충분히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마지막으로, 엑스페리아Z 의 스펙에 기인하는 성능 역시 준수한 수준을 보여줬는데요. 벤치마크 결과 18529점이 나오네요.
최근 출시된 갤럭시S4 등과 같은 단말기와 비교하면 벤치마크 결과 수치상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렇지만, 이렇듯 최근에 출시된 기기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최상급에 달하는 수준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니 엑스페리아Z 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세서 : 퀄컴 1.5GHz 스냅드래곤 S4 PRO 쿼드코어
- 램 : 2GB RAM
- 디스플레이 : 5인치 풀HD 디스플레이(1920x1080) 443ppi
- 카메라 : 1300만 화소(Exmor RS센서 탑재, HDR 비디오 녹화 기능 지원)
- 배터리 : 2330mAh 일체형 배터리
- 무게 / 두께 : 139g / 7.9mm
지금까지 엑스페리아Z 의 인상적인 부분들(방수, Mobile BRAVIA Engine 2 등)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렇듯 매력을 주는 요소들을 직접 테스트하며 살펴보다 보니 여전히 엑스페리아Z 가 국내에 출시될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는 점이 아쉽게 다가오네요.
혹시나 엑스페리아Z 의 방수 성능 등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