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vs 베가아이언, 각 스마트폰 장점과 단점 비교해보니
갤럭시S4 / 베가아이언, 어떤 스마트폰 선택하면 좋을까?!
갤럭시S4 와 베가 아이언이 두 신제품 스마트폰이 지난 26일부터 동시에 판매가 시작되어서 그런지 각각의 단말기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네요.
기변을 하려는 분들은 자연스레 갤럭시S4 를 비롯하여 베가 아이언, 옵티머스G 프로 등 다양한 단말기를 저울질하시게 될텐데요.
본문에서는 갤럭시S4 와 베가 아이언 중 어떤 스마트폰을 선택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갤럭시S4 와 베가 아이언, 2개의 단말기를 모두 사용해 본 입장에서 특정 부분에서 어느 단말기가 장점을 보이는지, 그리고 어떤 단점이 있는지 등을 이야기하려 하는데요.
외형, 스펙, 부가기능, 카메라, 성능 등을 기준으로 각 단말기를 비교할텐데요.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내용도 몇몇 포함되는 관계로 자신이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는지 생각하시면서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갤럭시S4 vs 베가아이언, 차이점 비교 & 각각의 장단점 살펴보니
▼ 먼저, 갤럭시S4 와 베가 아이언의 스펙을 살펴볼까요?
참고로, 위 이미지가 갤럭시S4 의 스펙이고 아래 도표는 베가아이언의 스펙입니다.
다른 부분들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고, CPU 프로세서와 외장메모리 지원 용량, 무게에서 각각의 단말기가 나름 차이점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CPU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성능에 무게를 두는 분들에게는 갤럭시S4, 영화, 드라마 등 미디어 콘텐츠를 자주 즐겨서 더 많은 외장메모리가 지원되는 단말기를 선호하는 분들에는 베가 아이언이 장점을 보이네요.
▼ '외형 디자인' 에서는 아무래도 베가 아이언이 앞서는 느낌인데요.
IT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도 이야기하는 것처럼 갤럭시S4 가 이전 갤럭시S3 와 많이 흡사한 디자인을 보이는 점이나 플라스틱 소재인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 반면, 베가 아이언은 메탈 느낌의 마감처리가 아니라 정말 '메탈' 소재(일체형 메탈 테두리)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분들에게 외관상 매력을 주는 모습이네요.
▼ 뿐만 아니라, 베가아이언의 '제로 베젤' 이라 불리는 2.4mm 베젤은 갤럭시S4 의 베젤(2.6mm)과 수치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실제로 단말기를 보면 확연한 차이점을 보이네요.
▼ 베가아이언에 시도된 '주얼리 라이팅' 기능도 알림을 좀 더 확실히 파악할 수 있는걸 선호하는 입장이라 그런지 더 마음이 가더군요.
▼ 외관을 언급할 때 무게와 두께를 빼놓을 수는 없겠죠? 메탈 소재를 사용해서 그렇겠지만 베가 아이언의 무게가 갤럭시S4 에 비해 약 20g 정도 무겁습니다. 20g 차이가 직접 만져봤을때는 꽤 크게 다가오더군요.
두께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갤럭시S4 는 7.9mm 라는 두께로 상당히 얇은 느낌을 주는데 베가 아이언은 8.8mm 두께를 보여서 다소 둔탁해 보이는 경향도 있습니다.
▼ 갤럭시S4 와 베가아이언 각각의 단말기 색상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화이트 모델을 기준으로 봤을 때는 배터리 커버의 소재(유광 vs 무광)도 비교 대상이 되었는데요.
갤럭시S4 는 유광 소재인 반면 베가아이언은 무광 소재입니다.
사실, 유광이 좀 더 유려해 보이는 느낌을 주기는 하지만 지문에 극히 취약점을 보이는지라 이런 부분을 잘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 물리 홈버튼이 사용된 것과 소프트키로만 구성된 것도 차이점인데요.
이 부분 역시 스마트폰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에서 보면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내용 중 하나죠?!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다른 포스팅에서 수 차례 이야기했던 것처럼 아이폰5 나 갤럭시S4 등과 같이 '물리 홈버튼' 이 들어가는걸 선호하는데요. 전원 버튼으로만 슬립 상태에서 단말기를 켜면서 활용하려니 저는 너무 불편하더군요.
▼ 이어서, '디스플레이' 에서 보이는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하면 기본적으로 해상도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두 기종 모두 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지만 갤럭시S4 는 1920x1080, 베가아이언은 1280x720 해상도입니다. 갤럭시S4 가 이 부분에서 강점을 보이네요.
▼ 이전까지 갤럭시 시리즈에 사용된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푸르스름한 느낌이 너무 강해서 많은 분들에게 아쉬움의 대상이 되었는데요.
갤럭시S4 에 사용된 풀HD 슈퍼 아몰레드는 이전까지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비해 확연히 푸르스름한 색감을 억제한 듯 하더군요.
단, 베가 아이언에 사용된 하이 브라이트 인셀 디스플레이와 비교했을 때 밝기 등에서 다소 아쉬운 느낌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S4 화면 모드는 기본 설정인 '화면 최적화' 상태입니다.
▼ 아래는 두 단말기 모두 수동으로 디스플레이를 밝기를 최대로 하고 같은 화면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차이점이 보이시죠?
조금 덧붙이자면... 갤럭시S4 의 디스플레이 밝기와 관련해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최근 플레이웨어즈에서의 테스트 결과[출처]로도 드러났지만,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인터넷 어플과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최대 밝기 강제적으로 어느 정도선에서 제한되는 현상이 보였습니다.
플레이웨어즈에 소개된 내용에 따르면 225cd 상한 강제밝기제한이라고 하는데요. 일부러 이런 기능을 포함한건지 일종의 버그인건지 의문입니다.
▼ 이미지 등을 감상할 때 색감과 같은 요소를 중요시 하는 분들도 꽤 많은걸로 아는데요.
▼ 전반적으로 같은 이미지 및 영상을 놓고 봤을때 갤럭시S4 가 좀 더 진한 색감을 보여주는데요.
아몰레드의 경우 원색이 심하게 강조되는 현상이 강하다보니 원래 색상보다 진하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밝게 표현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원래 이미지의 색감을 표현하는데는 베가아이언이 장점을 보이는 듯 하네요.
▼ 다음으로 살펴본 것은 두 단말기의 '카메라' 성능입니다.
▼ 카메라 기능을 활용함에 있어 촬영모드 등 부가적인 기능들은 아무래도 갤럭시S4 가 우세했는데요.
▼ 개인적으로 갤럭시S4 의 카메라가 더 좋게 느껴졌던건, 다양한 촬영모드 뿐만 아니라 사진크기(해상도) 선택의 폭도 더 큰 장점을 보였기 때문인데요.
베가 아이언의 경우 4:3 비율의 해상도는 괜찮았지만 16:9 와이드 해상도를 선택할 때는 아쉬움이 있더군요.
▼ 이런 부분 뿐만 아니라 갤럭시S4 의 카메라 성능이 베가 아이언이 비해 월등한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위 2개의 이미지 중 상단이 갤럭시S4, 하단이 베가아이언으로 촬영한 것인데요. 일부러 어느정도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을 해 봤는데 결과물이 보이는 차이는 상당하더군요.
이런 결과물 뿐만 아니라 카메라 AF 등에 있어서도 갤럭시S4 가 더 우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스마트폰이 포함하고 있는 '편의기능 / 부가기능' 에서는 갤럭시S4 가 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 대부분 갤럭시S4 언팩 행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미 관련 내용을 접해보셨겠지만 에어뷰, 에어제스처, 스마트 스테이 등 사용자 환경에서는 갤럭시S4 가 장점을 보여주네요.
물론, 이런 측면에 있어서 사용자가 평소에도 실제로 사용할만한 기능은 얼마나 되느냐 하는 논쟁이 있긴 한데요. 관련해서는 제가 뭐라고 하는 것보다 사용자가 직접 판단해서 기준을 잡는게 중요하겠네요.
▼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안드로이드OS' 버전도 차이를 보입니다. 갤럭시S4 는 4.2.2 버전, 베가아이언은 4.1.2 버전입니다.
▼ 근래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에서 '배터리' 성능은 필수 체크포인트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아직 장시간 단말기를 활용하며 다양한 테스트를 해보지 못한 관계로 단순 용량으로만 비교를 하자면... 갤럭시S4 가 2600mAh 용량으로 베가아이언(2150mAh)에 비해 이점을 보입니다.
참고로, 두 스마트폰 모두 배터리 탈착형입니다.
▼ 마지막으로, 벤치마크 어플을 통해 각 단말기의 성능을 가늠해 보았습니다.
▼ AnTuTu 벤치마크 어플을 통해 테스트 했는데요. 갤럭시S4 는 27454점, 베가아이언은 24258점이 나왔네요.
이런 벤치마크 결과에서 보이는 수치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개략적으로 성능을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되는데요.
수치상 갤럭시S4 가 베가 아이언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네요. 그런데, 예상 외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갤럭시S4 와 베가 아이언을 비교해 보며 특정 부분에서 각 단말기가 갖는 장점과 단점 등을 살펴봤는데요. 여러가지 측면에서 살펴봤을 때 각각의 스마트폰이 갖는 매력은 확실히 차이점을 갖는 모습이었습니다.
단말기 가격이라는 금전적인 요소를 고려해보면 베가 아이언이 좀 더 경쟁력을 갖는 느낌이긴 한데요. 카메라 등 실제로 스마트폰을 활용하면서 좀 더 좋은 성능을 만끽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겠네요.
결국 뻔한 이야기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건 자신이 어떻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그 환경을 파악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갤럭시S4 와 베가 아이언을 두고 고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